아니, 나도 재택이라니! 재택근무에 필요한 백업스토리지 구하는 방법
2023-08-08 이철호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끝날 줄 알았던 코로나19(COVID-19)가 다시금 기승을 부리기 시작하면서 확진된 상태로 집에서 일해야 하는 케이스가 늘고 있다. 기자 역시 예외가 아니었다. 한때 확진자가 30만명을 넘었던 오미크론 때도 확진되는 일 없이 버텼지만, 이번 유행에는 장사가 없었다.
기자처럼 갑작스러운 코로나 확진으로 인해 재택근무를 해야 한다면, 혹은 이미 재택근무를 하고 있다면 노트북을 비롯해 여러 IT 기기가 필요하다. 그중 하나로 중요한 데이터를 담을 수 있는 백업스토리지가 있다. 어떻게 하면 재택근무 환경에 적합한 백업스토리지를 구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클라우드만 믿을 수는 없다
최근에는 클라우드 서비스에 담긴 파일을 편집하고 백업/업로드하는 방식으로 재택근무를 하는 경우가 많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분명 편리한 측면이 많다.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다면' 언제 어디서나 데이터를 꺼내 쓰고 파일을 편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았을 때다. 만일 집에 갑작스레 인터넷이 끊기거나 클라우드 서비스 자체에 장애가 생기는 일이 벌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때 클라우드에만 데이터가 백업되어 있다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을 겪을 수 있다.
백업스토리지에 중요한 데이터를 백업해야
투자와 관련된 격언 중에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마라'는 말이 있다.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해야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뜻이다. 데이터 백업 역시 마찬가지다. 클라우드 백업만 믿지 말고 백업스토리지를 통해 물리적으로 중요한 파일과 데이터를 백업해야 안심하고 재택근무를 할 수 있다.
물론 모든 데이터를 백업스토리지에 담을 수는 없다. 하지만 재택근무 동안 처리해야 하는 업무와 관련된 파일과 데이터는 모두 백업스토리지에 저장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잃어버리면 안 되는 기밀자료 역시 클라우드와 별개로 백업스토리지에 담는 것이 필요하다.
백업스토리지, 구매 전에 이것을 확인해보자
그렇다면 재택근무 때 어떤 백업스토리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 먼저 얼마나 많은 용량을 갖췄는지가 중요하다. 특히 동영상이나 디자인 파일, 빅데이터 등을 많이 다루는 전문가 직군이라면 1TB 이상의 대용량 백업스토리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속도 역시 빠질 수 없다. 데이터 백업에 1시간이 걸리는지 1분이 걸리는지에 따라 업무 효율이 크게 달라진다. 특히 대용량 파일을 많이 다루는 디자이너, 동영상 편집자, 설계 직군 등에서는 빠른 백업 속도를 지닌 제품을 선택해야 시간을 아낄 수 있다.
백업스토리지를 집에서만 사용할 생각이라면 휴대성은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요소가 아니다. 하지만 사무실에서 백업한 데이터를 집에서 다루거나 반대로 집에서 처리한 데이터를 사무실 컴퓨터에 옮기려면 휴대성 좋은 백업스토리지가 필요하다. 특히 전통적인 사무실 근무와 재택근무를 병행하는 환경이라면 백업스토리지의 휴대성도 따져봐야 한다.
끝으로 살펴볼 부분으로는 신뢰성과 보안성이 있다. 먼저 스토리지의 품질이 뛰어나 오랫동안 사용해도 안정적인지, 충격에도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는지 살펴봐야 한다. 비밀번호 설정을 통해 저장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지도 알아보자.
Editor’s Pick
삼성전자 포터블 SSD T7 Touch
삼성 터치 T7 시리즈는 최근 직장인과 전문가 사이에서 빠른 속도와 휴대성을 모두 갖춘 백업스토리지로 주목받고 있다. 그중에서 삼성전자 포터블 SSD T7 Touch(이하 삼성 T7 터치)는 재택근무에 쓰일 백업스토리지에 필요한 모든 요소를 지니고 있다.
먼저 삼성 T7 터치는 500GB/1TB/2TB로 구성되어 대부분의 직장인과 전문가에게 차고 넘치는 저장공간을 제공한다. 호환성도 좋아서 PC, MAC은 물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서도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다.
속도는 외장SSD 중 최상급이다. USB 3.2 Gen2와 PCIe NVMe 기술을 바탕으로 연속 읽기 속도가 1,050MB/s에 달하고 연속 쓰기 속도도 1,000MB/s나 된다. 일반 외장SSD보다 속도가 2배 가까이 빠르기 때문에 아무리 큰 파일, 많은 데이터라도 쾌적하게 백업할 수 있다.
휴대성도 우수하다. 57x85x8.0mm의 작은 사이즈에 무게는 58g에 불과하여 호주머니에 넣고 다닐 수 있을 정도다. 견고한 메탈 소재로 케이스를 제작했기 때문에 최대 2m 높이에서 떨어뜨려도 데이터가 손상되지 않을 정도로 내구성이 뛰어난 것도 장점이다.
보안 기능 역시 다양하게 구비했다. AES 256비트 암호화를 사용하는 보안 옵션이 내장되었으며 비밀번호뿐만 아니라 지문인식으로도 잠금 해제 설정이 가능하다. 여기에 3년 제한 보증까지 제공하니 더욱 든든하다.
마치며
다시금 코로나19가 기승을 부리는 지금은 물론 진정한 엔데믹을 논할 수 있는 미래에도 재택근무를 하는 케이스가 늘 것이다. 원활하고 안전한 재택근무를 위해서는 백업스토리지에 중요한 데이터를 정기적으로 저장해두도록 하자.
특히 삼성 T7 터치는 대용량과 빠른 속도, 우수한 휴대성에 보안성과 내구성도 갖췄기 때문에 비즈니스를 위한 백업스토리지로 최고라 할 수 있다. 데이터와 파일 백업이 중요한 전문가에게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