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Gbps 초고속 게이밍 SSD, Seagate FireCuda Gaming SSD

2022-09-28     임병선 기자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일반적으로 외장 저장 장치는 연결하는 인터페이스에 따라 최고 속도가 한정된다. USB 3.2 Gen1(USB 3.0) 기반이라면 5Gbps, USB 3.2 Gen2(USB 3.1) 기반이라면 10Gbps 정도다. 10Gbps로도 충분히 빠른 속도지만, 이보다 상위 인터페이스인 USB 3.2 Gen2x2를 지원한다면 이보다 2배 더 빠른 속도인 20Gbps 속도를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초고속 외장 저장 장치는 별로 필요하지 않겠지만, 전문가와 하드코어 게이머라면 사진/동영상 백업, 스팀 게임 실행에 사용할 빠른 속도의 외장 저장 장치가 필요할 것이다. Seagate FireCuda Gaming SSD는 심플하면서 고급스러운 디자인에 20Gbps의 전송 속도를 갖춘 초고속 게이밍 SSD.

   

심플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

과거 외장 저장 장치는 HDD를 사용했을 때 상당히 불편한 점이 많았다. 3.5인치 버전은 별도의 전원이 필요했고 비교적 작아진 2.5인치 버전이라도 HDD 크기 이하로 크기를 줄일 수는 없었기 때문에 휴대성은 좋지 않았다. 특히 물리 디스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 중 외부 충격이라도 받으면 데이터 손상까지 생길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 때문에 최근에는 외장 저장 장치로 외장SSD를 선호하고 있다.

외장SSD는 물리 디스크가 아닌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기존 HDD 디자인에 크게 구애받지 않으면서 보다 작게 만들 수 있다. 당연히 무게도 가벼워져 휴대성도 몰라보게 뛰어나다. 그야말로 언제 어디서나 필요할 때 원하는 데이터를 꺼내 쓰고 중요한 정보를 백업할 수 있는 셈이다.

Seagate FireCuda Gaming SSD는 심플하면서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한 외장SSD. 크기는 52.5x104.4x10mm로 한 손에 들어올 정도로 매우 작고 무게도 140g 정도로 가벼워 휴대성이 뛰어나다. 블랙 컬러에 RGB LED 조명으로 포인트를 줬다. RGB LED 조명은 전용 프로그램을 통해 원하는 색상으로 변경할 수 있으며, 패턴 맞춤 컨트롤로 효과도 줄 수 있다.

 
 
 
 
   

대용량 파일 복사도 빠르게

USB 메모리나 외장HDD에 대용량 동영상 파일이나 게임 등을 옮기려면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 파일이나 게임 등을 직접 사용하기 위해 옮기는 경우도 있지만, 백업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 전송 속도가 느리면 그만큼 시간 낭비도 크다.

외장SSD의 경우 외장HDD보다 더 빠른 속도를 지녔지만, 전문가나 하이엔드 게이머 입장에서는 여전히 느린 속도일 뿐이다. 사실 외장SSD라도 사용하는 인터페이스가 낮다면 전송 속도는 그다지 만족스럽지 않다. USB 3.2 Gen1(USB 3.0) 기반이라면 5Gbps, USB 3.2 Gen2(USB 3.1) 기반이라면 10Gbps 정도일 뿐이다.

흔히 이야기하는 MB/s로 환산한다면 USB 3.2 Gen1500MB/s, USB 3.2 Gen21000MB/s 속도다. 1000MB/s도 상당히 빠른 속도지만, 최근 M.2 NVMe SSD가 많이 보급되면서 2000~3000MB/s급 속도가 일반화되고 7000MB/s 정도는 되어야 빠른 속도로 여겨지면서 1000MB/s 정도는 상당히 아쉬운 속도가 되어버렸다.

물론 이보다 더 빠른 전송 속도의 외장SSD도 존재한다. 바로 Seagate FireCuda Gaming SSD처럼 말이다. Seagate FireCuda Gaming SSD는 상위 인터페이스인 USB 3.2 Gen2x2를 지원해 20Gbps 데이터 속도, 즉 최대 2000MB/s 속도를 제공하는 외장SSD. 내장 M.2 NVMe SSD급 전송 속도를 지녔기 때문에 시간을 더욱 절약할 수 있다. 실제로 Seagate FireCuda Gaming SSD에는 고성능 M.2 SSDSeagate FireCuda 510이 탑재되어 있다.

Seagate FireCuda Gaming SSD가 있다면 대용량 데이터 백업이나 복사를 하면서 시간이 오래 걸릴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웬만한 SATA 기반 외장SSD10Gbps 지원 외장SSD보다 더 빠른 퍼포먼스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디자인 작업 파일이나 고사양 게임을 수월하게 옮길 수 있다.

 
 
   

PC & Mac 모두 사용 가능

Seagate FireCuda Gaming SSD는 윈도우 10/8 OS는 물론 최신 운영체제인 윈도우 11과도 호환된다. 이뿐만 아니라 macOS X 10.12 이상에서도 사용 가능해 맥북이나 아이맥을 위한 백업 스토리지로도 활용할 수 있다.

Seagate FireCuda Gaming SSDUSB 3.2 Gen2x2 단자에서 사용하는 것을 상정한 외장SSD. 따라서 USB 3.2 Gen2x2 단자가 아니면 제대로 된 성능을 발휘할 수 없으며, 기본으로 제공하는 케이블도 C to C 케이블이기 때문에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에 USB Type-C 단자가 없으면 C to A 케이블이나 젠더를 사용해야 한다.

반대로 말하면 USB 3.2 Gen2x2 단자가 없는 환경이라면 Seagate FireCuda Gaming SSD의 성능은 오버스펙이기 때문에 사용하는 걸 추천하지 않는다. 하지만 USB 3.2 Gen2x2 단자가 있는 환경이라면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는 고성능 외장SSD.

   

최고 수준 데이터복구 서비스

Seagate FireCuda Gaming SSD는 동급 외장SSD 중에서 가장 강력한 데이터 복구 서비스를 3년 내 1회 제공한다. 바로 씨게이트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Seagate Rescue Data Recovery Services).

씨게이트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에서는 고장 난 제품이 접수되는 즉시 동일한 새 제품으로 교체해줘 사용자의 불편함을 줄여준다. 또한, 본사 연구소에서 직접 데이터를 복구하기 때문에 믿고 맡길 수 있다. 복구된 데이터는 별도의 추가 스토리지에 담아 제공된다.

 
   

성능을 확인해보자

 
 
 
 
 
   

마치며

Seagate FireCuda Gaming SSD는 세련된 디자인과 우수한 휴대성을 갖춘 고성능 외장SSD. 최대 2,000MB/s의 빠른 전송 속도를 갖췄으며, 강력한 데이터 복구 서비스도 지원한다. 고용량 데이터를 더 쾌적하게 복사하고 백업하고 싶은 전문가나 하이엔드 게이머에게 추천한다.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에서 USB 3.2 Gen2x2를 지원한다면 구매를 고려하자.

 

제원

용량 - 500GB/1TB/2TB
인터페이스 - USB 3.2 Gen2x2
전송 속도 - 최대 2,000MB/s(USB 3.2 Gen2x2), 최대 1,000MB/s(USB 3.2 Gen2)
시스템 요구사항 - 윈도우 10/8, macOS X 10.12 이상
사이즈 - 52.5x104.4x10mm
무게 - 0.1kg
색상 - 블랙
라이트 - RGB LED 라이팅
제품 - 보증 기간 5
데이터복구 서비스 - 3년 내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