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을 위해 태어난 최고의 게임패드, Razer Kishi V2 (iPhone) / 레이저 키시 V2 (아이폰)

2022-09-29     남지율
[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iOS의 특성상 일부 제약은 있지만, 아이폰은 현존하는 최고의 게이밍 스마트폰이라 봐도 무방하다. 애플이 설계한 자체 AP 덕분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대비 훨씬 강력한 그래픽 성능을 발휘하기 때문이다. 또한, 아이폰은 기본적으로 디스플레이와 내장 스피커의 품질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 역시 게임 플레이에 적합한 이유 중 하나다. 게다가 아이폰은 ‘듀얼쇼크 4’나 ‘듀얼센스’가 필수적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달리 아이폰 호환 컨트롤러만 있다면, 공식 PS 리모트 앱으로 플레이스테이션 게임을 집 밖에서도 즐길 수 있다. 그러나 아이폰을 본격적인 게임기로 활용하기에는 아쉬운 점도 있었다. 바로 국내에 출시된 아이폰 결합형 게임패드 중 AAA 게임까지 본격적으로 즐길 수 있는 게임패드가 매우 드물었다는 것이다. 이에 Razer(레이저)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게이머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Razer Kishi V2(이하 키시 V2)’의 아이폰 버전을 출시했다.  

제원

브랜드: Razer
모델명: Razer Kishi V2 (iPhone)
연결: 라이트닝 유선
고무쿠션: 1세트(스마트폰에 따라 미장착 후 사용도 가능)
부가 기능: 라이트닝 패스스루 충전, 전용 앱, 다기능 버튼 제공
시스템 요구사항: iOS 15.4 이상
지원 가능 스마트폰: -아이폰 SE, 아이폰 6S/6S+, 아이폰 7/7+
-아이폰 X/8/8+, 아이폰 XS/XS 맥스/XR
-아이폰 11 시리즈, 아이폰 12 시리즈, 아이폰 13 시리즈
크기: 92.2x180.7x33.9mm
무게: 123g

 

탁월한 조작감의 게임패드

애플 생태계에 익숙한 이들이라면, 액세서리 구매 시 상자에 ‘MFi(Made For iPhone)’ 로고가 있는지를 우선 살펴보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MFi는 애플이 주변기기에 제공하는 인증을 뜻한다. 해당 인증이 있는 제품은 애플 제품과의 호환성이 보장되기 때문에 사실상 애플 정품 수준의 취급을 받는다.
게임패드에서는 어떨까? MFi 인증을 우회하거나 MFi 인증을 받지 못한 호환 제품이 제법 많은 편이다. 반면, 키시 V2는 MFi 인증을 획득했으며, 이는 제품 패키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연결 방식은 블루투스가 아닌 애플 라이트닝 포트에 유선으로 결합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게임 패드에 라이트닝 커넥터가 탑재되어 있다. 블루투스 이어폰과 블루투스 게임패드를 동시에 사용하면, 신호 간섭이 발생할 수 있는데, 키시 V2는 게임패드의 입력 신호를 아이폰에 유선으로 빠르게 전달해 이런 문제로부터 자유롭다. 특히, 인풋렉을 최대한 줄일 필요가 있는 클라우드 게이밍이나 리모트 플레이에 적합하며, 충전이 필요 없는 것도 특징이다.
연결 방법은 간단하다. 키시 V2의 양쪽 끝을 붙잡고 늘리기만 하면 브릿지가 길어진다. 브릿지를 늘린 상태에서 아이폰의 라이트닝 포트와 컨트롤러의 라이트닝 커넥터를 결합하면 연결이 완료된다. 아이폰이 결합된 상태에서도 제법 안정적으로 유지되었고 브릿지에 숨겨진 레이저 로고를 발견할 수 있었다.
키시
키시 V2의 실측 무게는 124g이다. 전작 키시 V1보다 약 26g가량 가벼워진 걸 확인할 수 있다. 키시 V2에 아이폰 13 프로를 결합한 실측 무게는 338g이다. 이는 콘솔 게임기용 게임패드 수준의 무게다.
조작감은 어떨까? 우선 십자키부터 확인해보니 빠른 입력에 적합했고 대중교통에서 플레이해도 무리가 없을 정도로 소음이 작았다. 아날로그 스틱은 닌텐도 스위치 조이콘과 굉장히 유사한 감각이다. 게다가 L3/R3 클릭이 가능해 AAA 게임 스트리밍에도 적합하다.
A,B,X,Y 버튼에는 기계식 스위치 버튼이 적용됐다. 작동점이 낮고 적당한 클릭감을 지녀 게임 플레이에 특화된 모습이다. 전반적으로 스마트폰 게임패드는 물론 휴대용 게임기들과 비교해도 뒤처지지 않는 우수한 조작감을 자랑한다.
트리거는 버튼 방식이 아닌 아날로그 방식이다. 트리거를 살짝 눌렀는지, 깊게 눌렀는지가 인식되고 이는 트리거의 정교한 조작이 필수인 레이싱 게임에서 빛을 발휘한다.
이외에도 숄더와 트리거에 다기능 버튼이 추가로 더해져 복잡한 버튼 조합을 더욱 손쉽게 입력할 수 있다.
그립감에도 신경 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콘솔용 게임패드 같은 느낌의 곡선 디자인을 적용했고 미끄럼 방지 처리가 더해져 장시간 게임 플레이에도 적합하다.  

모바일부터 AAA 게임까지 모두 커버한다

키시 V2는 모바일 게임부터 AAA 게임까지 모두 커버할 수 있는 게임패드다. 우선 게임패드를 공식 지원하는 아이폰 게임 ‘콜 오브 듀티: 모바일’로 테스트를 진행해봤다. 터치스크린으로 플레이할 때보다 복잡한 조작을 훨씬 원활하게 할 수 있었고 승률도 크게 올라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은 높은 퀄리티의 그래픽으로 유명한 RPG 게임 ‘원신’을 즐겨봤다. 원신은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보다 아이폰에서 즐기는 것이 훨씬 유리하다. 게임 퍼포먼스 차이도 있지만, 아이폰 버전에서만 게임패드를 공식 지원하기 때문이다. 특히, 게임패드를 연결하면 콘솔 게임 같은 버튼 아이콘이 적용되어 원신의 세계에 더욱 손쉽게 몰입할 수 있었다.
마지막 테스트는 PS5 리모트 플레이로 진행했다. 집에 있는 PS5를 원격으로 깨워 smartPC사랑 사무실에서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1’을 플레이해봤는데, 키시 V2가 L3, R3 등 콘솔 게임기의 기본 조작 시스템을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쾌적하게 즐길 수 있었다.  

돋보이는 사용 편의성

사용 편의성은 어떨까? 전작보다 카메라의 크기가 대폭 커진 아이폰 13 프로를 장착했음에도 카메라로 인한 간섭 없이 안정적으로 장착됐다.

심지어 모든 스마트폰 케이스가 호환되는 것은 아니지만, 고무 쿠션을 분리하면 스마트폰 케이스를 장착한 상태로도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게다가 라이트닝 패스스루 충전 포트도 탑재됐다. 게임 플레이 중 컨트롤러의 라이트닝 포트에 충전 케이블을 연결하면 게임 중단 없이 아이폰을 충전할 수 있어 더욱 유용하다.

키시 V2 사용자를 위한 소프트웨어적 지원도 제공된다. 애플 앱스토어에서 ‘Razer Nexus’ 앱을 설치하면 게임패드와 호환되는 게임을 손쉽게 검색할 수 있다. 해당 앱은 게임기 UI 같은 디자인을 지녔고 게임 패드로도 앱을 조작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마치며

아이폰으로 새롭게 출시된 키시 V2는 게이밍 퍼포먼스가 뛰어난 아이폰을 게임기로 바꿔줄 고품질 게임패드다. 뛰어난 조작감에 사용 편의성도 우수해 아이폰으로 게임을 본격적으로 즐기고 싶은 이들에게 적극 추천할만한 제품이다. 참고로 키시 V2는 USB Type-C 방식으로 제작된 안드로이드 버전도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키시 V2의 가격은 149,000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