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랜까지 더했다 - 아수스 P8Z77-V

2013-04-19     PC사랑
아이비브리지 CPU는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인텔 Z77 칩셋 메인보드는 먼저 시장에 풀렸다. 아이비브리지 CPU와 PCI 익스프레스3.0은 Z77 칩셋이라면 누구나 쓸 수 있는 기본 기능이다. Z77 칩셋 메인보드를 고른다면 당연히 누려야 할 것 말고 어떤 기능을 추가로 제공하는지를 따지는 게 현명하다. 제공하는 기능의 다양함과 실용성을 따지면 아수스P8Z77-V도 뒤지지 않는다. 강력한 아이비브리지 CPU와 PCI 익스프레스 3.0 그래픽카드 성능을 받쳐줄 네트워크와 외부 저장장치 속도를 높였기 때문이다.

● 아수스 메인보드에서만 볼 수 있는 빠른 속도
아수스 고급형 메인보드엔 어떤 기능들이 있을까? 네트워크 아이컨트롤은 유선 네트워크대역폭과 우선순위를 관리해 자주 쓰는 프로그램이 더 빠른 속도를 내게 해주는 기능이다. USB 3.0 부스트는 USB 3.0 단자의 전송 속도를 더 빠르게 높여준 기술로, 충전 속도를 높인 USB 차저+와 조합하면 금상첨화다. 무엇보다 돋보이는 기능은 Wi-Fi GO!다. 단순히 메인보드에 802.11 b/g/n 무선 네트워크 기능을 단 것에 그치지 않고, 파일 전송이나 멀티미디어 관리는 물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를 이용한 모션 제어와 리모컨 기능, 원격 제어와 화면 캡처까지 할 수 있다. 전부 스마트 시대에 어울리는 기능이다.

● 보기만 해선 알 수 없는 메인보드
아수스 P8Z77-V의 특별함은 눈에 쉽게 띄지 않는다. CPU와 iGPU, 메모리 전원 공급을 독립 제어하는 8+4+2 페이즈 전원부는 대부분이 큼지막한 방열판 아래 숨어 있을뿐더러 눈으로 본다고 알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메인보드에 연결된 모든 냉각 팬의 온도와 회전 속도를 하나로 모아 관리하는 FAN Xpert2도 직접 실행해보기 전까진 모르는 기능이다. 메인보드에 달린 TPU와 EPU가 클록을 자동으로 높여주고 전력 이용량을 알아서 조절하는 기능인지 알려면 역시 써 봐야한다. 고기도 씹어봐야 맛을 안다고 아수스 P8Z77-V의 진가를 알려면 직접 써 보는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