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최고의 스마트밴드 구하는 방법

스마트워치보다 쉽고 편하다!

2022-10-27     이철호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건강한 삶을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주목받는 가운데, 스마트워치뿐만 아니라 스마트밴드를 찾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 스마트밴드는 스마트워치보다 기능이 조금 단순하지만그만큼 가격이 저렴하고 사용하기 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요즘에는 이 가격에 팔고도 이윤이 남을까 의심될 정도로 저렴한 제품이 많아졌다. 하지만 그렇다고 아무 제품이나 구매할 수는 없는 법. 기능이 다양하고 착용하기 편한 제품을 골라야 오래오래 스마트밴드를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다. 어떻게 하면 되는지 알아보자.

가볍고 착용감 편한 제품이 좋다

스마트밴드는 운동할 때는 물론 잠들 때도 착용해야 기능을 100% 활용할 수 있다. 그런데 스마트밴드를 사용할 때마다 손목이 불편하다면 영 좋지 않다. 스마트워치만큼이나 스마트밴드도 착용감이 중요한 이유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먼저 스마트밴드의 줄 사이즈가 내 손목과 잘 맞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어떤 소재로 밴드를 제작했는지, 스트랩을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지, 스마트밴드의 바디는 인체공학적으로 만들어졌는지도 보면 된다.
언제나

건강기능, 얼마나 다양한지 확인해보자

이제 스마트워치뿐만 아니라 스마트밴드에서도 다양한 건강 관련 기능이 필수적인 시대가 됐다. 대표적인 기능으로는 심박수 측정이 있겠다. 기왕이면 단순한 심박수 측정을 넘어 혈중 산소 모니터링도 제공하는 제품이 좋다. 또한, 잠들 때 수면 모니터링으로 수면의 질을 확인할 수 있는지, 스트레스 지수는 얼마나 되는지 알 아볼 수 있는가도 알 아보자. 최근에는 여성 건강에 초점을 맞춰 월경주기나 임신 모니터링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도 있다. 물론 이러한 건강정보를 간편하게 측정할 수 있는지 역시 따져볼 요소다.
심박수를

다양한 운동, 정확하게 측정해보자

과거에 출시된 스마트밴드는 상당히 기초적인 운동 측정만 지원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최근에는 걷기나 달리기, 수영은 물론 웨이트 트레이닝이나 요가, 필라테스 관련 모드도 지원하는 제품이 많아졌다. 그런 만큼 다양한 운동 측정이 가능한 모델을 고르는 것이 좋다. 물론 단순히 측정할 수 있는 모드가 많다고 좋은 스마트밴드라 보기는 어렵다. 자동운동 모니터링을 통해 운동을 시작하자마자 바로 중요한 정보를 측정할 수 있는지, 지구력이나 인터벌 등의 측정이 가능한지도 알아보자.
다양한

그 외에 체크해볼 부분은?

스마트밴드는 가능한 한 오랫동안 착용해야 하는 제품인 만큼 배터리도 중요하다. 배터리 사용시간은 얼마나 긴지는 물론 절전 모드로 배터리 수명을 늘릴 수 있는지, 충전 시간은 얼마나 되는지를 스펙표에서 살펴보자. 이외에 화면이 크고 밝아서 낮에 운동할 때도 중요한 정보를 충분히 확인할 수 있는지, 수영장에서 써도 될 만큼 충분한 방수를 지원하는지 살펴보자. 취향에 따라 화면 디자인을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지, 스마트폰과의 연결은 원활한지도 알아보면 된다.

Editor’s Pick
핏빗 Inspire 3

2019년 구글에 인수된 핏빗은 스마트밴드를 비롯한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다. 이러한 핏빗에서 최근에 출시한 Inspire 3는 강력한 건강/피트니스 관련 기능을 다수 제공하는 프리미엄 피트니스 트래커다. 핏빗 Inspire 3는 달리기, 사이클링, 웨이트, 요가 등의 다양한 운동을 자동 모니터링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심박수 구간의 지속 시간을 측정해 운동강도에 따라 액티브존 미닛을 기록하고, VO2 Max(최대산소섭취량) 측정도 지원한다.
심플하면서
실리콘
다양한 건강 관련 기능도 지원한다. 심박수, 호흡수, Sp02(혈중 산소)는 물론 피부 온도 변화도 측정할 수 있다. 여기에 스트레스 측정, 수면 모니터링도 가능하다. 최적의 수면 단계에서 부드럽게 깨워주는 스마트 알림 기능도 있다. 컬러 터치스크린을 갖춘 핏빗 Inspire 3는 스마트폰이 근처에 있는 경우 전화나 문자, 스마트폰 앱 알림을 손목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내 폰 찾기 기능도 지원한다. 다양한 워치페이스와 액세서리로 내 개성에 맞게 스마트밴드를 꾸미는 것도 가능하다.
(좌)

핏빗 Inspire 3, 실제로 사용해보니…

기자는 핏빗 Inspire 3를 착용하고 증미산(염창산) 하이킹에 나서기로 했다. 핏빗 Inspire 3는 기존에 착용하던 스마트워치에 비해 사이즈가 작아 손목이 자유로웠고 부드러운 실리콘 소재로 만들어진 스트랩 덕분에 착용감도 편안했다.
운동
디스플레이에서 원하는 운동을 고르고 '시작' 버튼을 누르면 운동 측정이 시작된다. 운동하는 동안에는 GPS를 통해 운동하는 루트를 탐색하고, 운동 시간과 페이스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스마트워치보다 가벼운 무게에 착용감도 좋아서 한결 편하게 하이킹할 수 있었다. 운동을 마치고 나면 얼마나 오랫동안 운동했는지, 페이스는 어느 정도였는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액티브존 미닛을 통해 사용자가 얼마나 열심히 몸을 움직였는지도 알려준다. 액티브존 미닛이 30분씩 추가된 것을 보니 조금이라도 건강해지는 기분과 함께 동기부여가 생기는 기분이었다.
(좌)
마감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마음챙김 기능도 이용해봤다. 핏빗 Inspire 3의 지시에 따라 깊게 심호흡하니 긴장감이 조금씩 줄어드는 기분이 들었다. 명상 프로그램을 마치고 나면 호흡 일치도와 함께 심호흡 전후의 심박수 등을 알려준다.
원을
2분간

마치며

아직 완전히 사라지지 않은 코로나 위기와 환절기 속에서 건강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스마트밴드는 간편하게 건강, 운동과 관련된 정보를 측정할 수 있어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헬스 디바이스다. 특히 핏빗 Inspire 3처럼 착용감이 좋고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모델을 구매한다면 몸과 마음의 건강을 가꾸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얼마 남지 않은 2022년, 좋은 스마트밴드와 함께 건강한 겨울을 준비하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