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PC사랑 2022 베스트 하드웨어 어워즈] SK하이닉스, ‘SSD’ 부문 수상

2023-11-29     이철호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smartPC사랑은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에 각각 반년과 한 해를 총결산하는 베스트 하드웨어 어워즈를 진행하고 있다. 베스트 하드웨어 어워즈는 smartPC사랑을 아껴주는 네티즌과 독자들의 투표로 함께 선정되는 만큼 브랜드의 선호도 변화를 보여주는 지표이기도 하다. 2022년을 마무리하는 이번 2022 베스트 하드웨어 설문조사는 지난 11월 1일부터 15일까지 smartPC사랑 홈페이지에서 진행되었으며, 총 363명이 투표에 참여했다. 이중 2022 베스트 하드웨어 어워즈에서 ‘SSD’ 부문은 SK하이닉스가 수상했다.  

SSD
SK하이닉스
Gold P31 M.2 NVMe

과거 SSD는 2.5인치 규격의 SATA3(6Gbps) 인터페이스 방식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하지만 PCIe 인터페이스 방식의 M.2 NVMe SSD가 도입되면서 최근 1~2년 사이 시장 판도에 큰 변화가 생겼다. 즉 현재 SSD 시장은 M.2 NVMe SSD로 완전히 탈바꿈한 상태다. 출시 초기만 해도 하이엔드 유저들의 전유물로 여겨지며 부정적인 시선도 있었지만, 기존 SATA3 SSD 대비 압도적인 성능 차이와 좁혀진 가격 차이가 변화를 가속화했다. 그 중에서 ‘SK하이닉스 Gold P31’은 M.2 NVMe SSD 시장을 이끄는 주역이 되고 있다. 국내는 물론, 해외 소비자들과 IT전문 외신에서도 “이만큼 가성비(가격대비성능비)가 뛰어난 SSD는 흔치 않다”는 평가다. 이 SSD는 세계 최초 128단 4D 낸드부터 컨트롤러, D램 등 핵심 부품 모두를 SK하이닉스에서 직접 개발하고 생산한다. 또한, 동종 제품 대비 최대 434%의 전력효율을 지니고 있어 발열 걱정 없이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