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게임도 즐길 수 있는 게임패드, 터틀비치 리콘 클라우드
2024-01-10 남지율
[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북미 게이밍 기어 브랜드 ‘터틀비치’는 콘솔 게임기용 게이밍 헤드셋/이어폰으로 유명한 브랜드다. 게이밍 음향기기에 특화됐다는 인식이 강한 브랜드이나, 2021년부터는 엑스박스 공식 인증을 획득한 게임패드를 출시하는 등 카테고리 다각화에 나선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터틀비치는 음향기기 특화의 강점을 게임패드에도 적용했다. 따라서 ‘리콘’ 게임패드나 ‘리액트-알’ 게임패드에도 ‘슈퍼휴먼 히어링’ 같은 게이밍 오디오 특화 기술이 더해졌다.
하지만 터틀비치가 기존에 출시한 게임패드들은 유선 전용으로 제작되어 스마트폰을 활용한 ‘클라우드 게임’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터틀비치는 늘어나는 클라우드 게임 수요를 반영해 블루투스 연결 기능이 더해진 게임패드 ‘터틀비치 리콘 클라우드(이하: 리콘 클라우드)’를 선보였다.
오디오에 특화된 엑스박스 인증 게임패드
리콘 클라우드는 터틀비치의 전작들과 동일하게 엑스박스 공식 인증을 획득했다. 따라서 패키지에도 엑스박스 인증을 획득한 제품에만 들어가는 로고가 더해졌다.
게임패드를 제외한 구성품으로는 USB Type-C to A 케이블, 터틀비치 스티커, 모바일 홀더, 매뉴얼, 그리고 엑스박스 게임패스 얼티밋 1개월 이용권이 동봉된다. 게임패드 자체는 엑스박스 인증 게임패드답게 A, B, X, Y 버튼의 위치와 색상이 엑스박스 공식 게임패드와 동일하며, 엑스박스 버튼도 중앙에 위치하고 있다.
게임패드 뒷면에는 퀵 액션 버튼 2개가 더해졌다. 퀵 액션 버튼에 원하는 버튼을 할당하는 것 외에도 아날로그 스틱의 감도를 상황에 맞게 변경할 수 있는 ‘프로-에임 포커스 모드’를 사용하는 데도 활용할 수 있다.
포트는 USB Type-C 방식을 택했다. 직조 방식의 3m 길이 케이블이 동봉되기 때문에 유선 연결 시에서도 쾌적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이외에도 3.5mm 단자를 통한 오디오 기능에 특화된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엑스박스 공식 게임패드와 달리 게임패드 자체에 마이크 음소거, 볼륨 조절 버튼, 채팅 볼륨 조절 버튼 등이 내장됐다. 또한, 게임패드만으로 EQ를 조절하거나 슈퍼휴먼 히어링 모드를 활성화하는 것도 가능하다. 단, 오디오 기능은 유선 연결 시에만 작동한다.
유/무선으로 즐겨보자
리콘 클라우드는 블루투스를 통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무선 연결이 가능한 게임패드다. 이를 위해 배터리가 기본 탑재됐으나, 그럼에도 실측 무게는 254g으로 상당히 가벼운 편이다.
이 게임패드에는 스마트폰 거치를 위한 홀더가 동봉된다. 손나사 방식으로 쉽게 홀더를 장착할 수 있고 게임패드의 무게가 타제품보다 가볍다 보니 더욱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다.
리콘 클라우드를 무선 모드로 전환하고 블루투스 버튼을 길게 누르니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페어링이 가능했다. 이를 통해 클라우드 게임이나 플레이스테이션 리모트(별도 앱 구매 필요)를 즐길 수 있다. 참고로 무선 연결은 엑스박스 콘솔 게임기나 아이폰, 아이패드와는 호환되지 않는다.
이어서 게이밍 노트북에 리콘 클라우드를 유선으로 연결해 게임을 플레이해봤다. 엑스박스 공식 게임패드와 달리 A, B, X, Y 버튼이 무광으로 된 점이 인상적이고 버튼 자체의 압력은 낮은 편이다. 숄더 버튼은 타사 제품 대비 다소 깊게 입력되기 때문에 조작감이 재미있었다. 십자키는 초콜렛을 부러뜨리는듯한 느낌이 들었고 깊게 입력된다. 전반적으로 조작감과 완성도가 뛰어난 게임패드라고 평할 수 있다.
터틀비치 리콘 클라우드의 가격은 119,000원이다. 클라우드 게임까지 즐길 수 있고 오디오에 특화된 게임패드를 찾고 있는 이들에게 만족스러운 선택이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