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DLSS 3 지원 게임 및 크리에이티브 앱 업데이트 발표

- 250개 이상의 DLSS 게임 및 크리에이티브 앱 이용 가능

2024-01-10     임병선 기자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엔비디아(CEO: 젠슨 황)가 DLSS 3를 지원하는 게임 및 크리에이티브 앱에 대한 업데이트가 예정돼 있다고 밝혔다.

엔비디아 DLSS는 AI와 지포스(GeForce) RTX 텐서 코어(Tensor Core)로 훌륭한 이미지 품질을 유지하면서도 프레임 속도를 가속화한다. 지난 10월 출시된 DLSS 3에는 새로운 프레임 생성 기술이 탑재돼 원본 렌더링(rendering)에 비해 최대 4배 이상 향상된 DLSS 성능을 선보였다.

DLSS 3는 이미 17개의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곧 33개의 게임과 앱이 추가될 예정이다. 지포스 RTX 사용자들은 250개 이상 출시된 게임과 크리에이티브 앱에서 DLSS의 AI 기반 성능을 즐길 수 있다.

지난 12월 DLSS 3가 포탈 위드 RTX(Portal with RTX), 더 위쳐 3: 와일드 헌트(The Witcher 3: Wild Hunt)를 비롯한 인기 타이틀에 추가됐다. 곧 아토믹 하트(Atomic Heart), 다카르 데저트 랠리(Dakar Desert Rally), 마블 미드나잇 선즈(Marvel’s Midnight Suns), 더 데이 비포(The Day Before), 워헤이븐(Warhaven), 윗치파이어(Witchfire) 등 2023년 기대를 한 몸에 받는 게임들에 DLSS 3가 탑재돼 성능을 한층 끌어올릴 전망이다. 또한 데드 스페이스(Dead Space)를 포함해 DLSS 2가 추가된 게임도 출시된다.

한편 엔비디아 DLSS는 끊임없이 진화한다. DLSS 초해상도(Super Resolution), DLAA, DLSS 프레임 생성(Frame Generation) 기능에 대한 업데이트로 성능이 한층 향상될 예정이다.

 
 

프레임 속도를 높여주는 엔비디아 DLSS 3

엔비디아 DLSS(Deep Learning Super Sampling)는 AI 기반 그래픽의 획기적인 혁명으로, 전용 텐서 코어(Tensor Core)를 사용해 지포스 RTX GPU의 성능을 향상시킨다.

DLSS 3는 엔비디아 에이다 러브레이스(Ada Lovelace) 아키텍처의 새로운 하드웨어 기능으로 구동된다. 이를 통해 픽셀뿐만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고품질 프레임을 생성한다.

엔비디아 DLSS 3는 DLSS 초해상도 기술과 DLSS 프레임 생성 기능을 결합해 표시된 픽셀의 7/8을 재구성하며, 과거 상상할 수 없었던 수준으로 성능을 가속화한다.

DLSS 2 초해상도 기술은 GPU 제한 게임에서 프레임 속도를 최대 2배까지 높인다. DLSS 3를 사용하면 풀 레이 트레이싱(full ray-traced) 세계에서 브루트 포스(brute-force) 렌더링에 비해 최대 4배까지 속도가 빨라진다.

일부 게임은 CPU를 광범위하게 사용하기 때문에 성능이 제한되기도 한다. 하지만 DLSS 3는 GPU에서 작동해 CPU 병목 현상을 우회하고 프레임 속도를 높인다. 가령 마이크로소프트 플라이트 시뮬레이터(Microsoft Flight Simulator)에서 DLSS 3는 최대 2배까지 프레임 속도를 높여준다.

DLSS 3 게임들은 DLSS 2 기술과 하위 호환된다. 개발자는 DLSS 3를 통합하기만 하면 DLSS 초해상도라고도 알려진 DLSS 2가 기본적으로 지원된다. 또한 DLSS 3의 통합에는 엔비디아 리플렉스(Reflex)도 포함된다. 이는 모든 지포스 RTX 사용자들의 시스템 레이턴시(latency)를 줄여 게임 응답성을 향상시킨다.

 

계속해서 진화하는 엔비디아 DLSS, 새로운 성능 추가 예정

DLSS는 엔비디아 AI 슈퍼컴퓨터에 대한 지속적인 훈련을 통해 성능 향상을 거듭하고 있다. 이번 새로운 업데이트에는 DLSS 초해상도, 엔비디아 DLAA 및 DLSS 프레임 생성 기능에 대한 개선이 포함된다. DLSS 3 게임은 DLSS 2와 역호환이 가능한만큼 모든 지포스 RTX 게이머 역시 동일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DLSS에 예정된 개선 사항은 아래와 같다:

- 게임 엔진 데이터를 더욱 잘 활용하는 DLSS 프레임 생성 기능을 위한 AI 네트워크 향상. 이를 통해 빠른 이동 중에도 이미지 품질과 UI 안정성을 개선할 수 있다.

- DLSS 초해상도 울트라 퍼포먼스(Ultra Peformance) 모드를 위한 업데이트된 AI 네트워크. 미세한 디테일 안정성과 전반적인 이미지 품질이 향상된다.

- 업데이트된 엔비디아 DLAA 용 AI 네트워크. 높은 대조(contrast) 시나리오에서 이미지 품질을 향상시키고, 고스팅(ghosting) 현상을 줄여주며 가장자리의 부드러움을 향상시킨다.

 

이러한 새로운 기능들은 사이버펑크 2077(Cyberpunk 2077), 더 위쳐 3: 와일드 헌트, 포탈 위드 RTX의 향후 게임 패치에서 가장 먼저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더 데이 비포, DLSS 3 및 레이 트레이싱 탑재

프타스틱(FNTASTIC)과 마이토나(MyTona)가 제작한 더 데이 비포는 팬데믹 이후의 미국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오픈월드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서바이벌 PvPvE 액션 게임이다. 피에 굶주린 좀비와 위험한 인간들이 음식과 무기, 차 등 손에 넣을 수 있는 것이라면 무엇이든지 얻기 위해 서로를 죽인다는 설정이다.

올해 말 출시 예정인 더 데이 비포는 레이 트레이싱 리플렉션(reflection)으로 강화된 세부적인 세계와 엔비디아 DLSS 3에 의해 가속화된 성능을 선보일 예정이다. 더 데이 비포에 관한 추후 업데이트 내용은 스팀(Steam) 위시리스트 설정과 지포스 닷컴으로 확인할 수 있다.

지포스 RTX PC 또는 노트북이 없는 경우에도 엔비디아 지포스 나우(GeForce NOW)로 클라우드에서 스트리밍해 엔비디아 RTX와 DLSS를 지원하는 더 데이 비포를 출시 당일부터 즐길 수 있다.

 

DLSS 3 지원이 추가된 쓰론 앤 리버티 출시

엔씨소프트(NCSoft)의 쓰론 앤 리버티(THRONE AND LIBERTY)는 차세대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온라인 롤플레이 게임으로 올해 출시 예정이다. 각 플레이어는 복잡한 스토리라인을 따라 파벌을 선택하고 거대한 PvP 전투에 참여하며 스크린을 압도하는 적에 대한 습격을 벌인다.

쓰론 앤 리버티는 엔비디아 DLSS 3 지원이 추가돼 출시되며, 새로운 쓰론 앤 리버티 트레일러에서 게임을 볼 수 있다. 엔씨소프트의 이전 트레일러에서 보다 많은 쓰론 앤 리버티의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워헤이븐, DLSS 3와 함께 출시 예정

넥슨(NEXON) 코리아의 워헤이븐(Warhaven)은 야생의 땅: 듀랑고(Durango: Wild Lands)와 빈딕터스(Vindictus) 제작진이 만든 16대16 대결을 펼치는 대규모 중세 판타지 전투 액션 게임이다.

근접 무기와 마법을 사용하는 다양한 구성원 중에서 직접 선택해 전장을 습격하며, 불사의 강력한 영웅으로 변신해 초자연적인 스킬 세트와 팀 기반의 검술·마법을 경험할 수 있다. 워헤이븐이 출시되면 엔비디아 DLSS 3를 통해 성능을 새로운 차원으로 높일 수 있다.

 

DLSS 3가 탑재된 윗치파이어, 올해 후반 출격 예정

아스트로너츠(Astronauts)의 윗치파이어(Witchfire)는 페인킬러(Painkiller), 불릿스톰(Bulletstorm), 더 배니싱 오브 에단 카터(The Vanishing of Ethan carter) 제작진이 만든 로그라이트(roguelite) 1인칭 슈팅 게임이다.

마녀와의 전쟁에서 승리를 원하는 교회는 죄인들을 ‘제물’이라 불리는 불멸의 마녀 사냥꾼으로 바꾸는 금지된 이교도 마법을 사용한다. 플레이어는 최고의 바티칸(Vatican) 마법사들이 부리는 강력한 주문과 압도적인 무기로 무장해 흑해의 악명 높은 마녀를 찾고, 마녀를 보호하는 유령 군대를 파괴해 전쟁의 판도를 뒤바꿀 수 있는 신비한 유물을 되찾아야 한다.

아스트로너츠의 이전 타이틀인 ‘더 배니싱 오브 에단 카터’와 마찬가지로 윗치파이어 역시 암울하고 몰입감 넘치는 다크 판타지 세계를 배경으로 하며 놀라운 시각 효과를 위해 사진측량 기술을 사용했다. 특히 지포스 RTX PC와 노트북에서는 엔비디아 DLSS 3에 의해 이러한 시각 효과가 더욱 가속화된다.

 

아토믹 하트, DLSS 3 지원으로 출시 예정

아토믹 하트(Atomic Heart)는 포커스 엔터테인먼트(Focus Entertainment)와 먼드피쉬(Mundfish)가 제작한 게임이다.

인간들은 충성스럽고 열정적인 로봇과 조화를 이루며 유토피아에서 살고 있었다. 그러나 새로운 로봇 제어 시스템의 출시가 다가오자 돌연변이 생명체와 공포스러운 기계, 초강력 로봇들이 자신의 창조자에 대항해 일어나기 시작한다. 아름다운 유토피아 아토믹 하트를 구해내는 것이 플레이어의 임무이다.

플레이어는 실험적인 파워 글러브와 무기고 칼, 최첨단 무기를 사용해 폭발적인 전투에 참여하게 된다. 독특한 상대에 맞서 나만의 전투 스타일을 적용하고, 기술과 리소스를 결합해 환경을 사용하고 장비를 업그레이드해 선을 위해 싸우며 문제를 극복해야 한다.

아토믹 하트의 출시는 2월 21일로 예정됐다. 성능을 가속화하는 엔비디아 DLSS 3가 포함돼 지포스 RTX 그래픽 카드에서 훨씬 아름답게 렌더링된 세계를 만나볼 수 있다.

 

마블 미드나잇 선즈, 올해 1월 내 DLSS 3 업그레이드 예고

비평가들의 호평에 빛나는 전술 XCOM 시리즈 제작진이 마블 미드나잇 선즈를 선보인다. 마블 미드나잇 선즈는 풍부한 스토리와 캐릭터 관계성, 사용자 맞춤, 진보된 RPG가 카드 기반 전술 게임의 전투 매커니즘 및 전술 전략과 결합한 게임이다.

게임은 전설적인 마블의 슈퍼 히어로 및 위험한 초능력 전사들과 함께 끈끈한 유대감을 바탕으로 전세계 최악의 위협 세력인 릴리스(Lilith), 나이든 신 크톤(Chthon)과의 치열한 대결이 펼쳐지는 어두운 마블 유니버스로 플레이어를 초대한다.

VGC(Video Games Chronicle)는 마블 미드나잇 선즈에 대해 “현대적인 전략 클래식”이라고 평가하며 5점 만점에 5점을, PC 게이머들은 “완전히 훌륭하다”는 평가와 함께 100점 만점에 88점의 점수를 부여했다. 록 페이퍼 샷건(Rock paper Shotgun)은 “최고의 슈퍼히어로 게임 중 하나”라는 평가를 남기기도 했다

마블 미드나잇 선즈는 몰입감 넘치는 레이 트레이싱 앰비언트 오클루전(ambient occlusion)과 레이 트레이싱 리플렉션 효과를 자랑한다. 전투는 한층 높은 정확도와 규모를 자랑하며 히어로들의 탐험 과정에 디테일이 더해졌다. 엔비디아 DLSS 2는 레이 트레이싱과 함께 최고 수준의 성능을 보장했다. 올해 1월부터 마블 미드나잇 선즈는 엔비디아 DLSS 3로 업그레이드돼 지포스 RTX 40 시리즈 게이머들의 성능을 더욱 가속화한다.

 

다카르 데저트 랠리, 1DLSS 3 업데이트

개발자 세이버 포르투(Sabre Porto)에 의해 획기적인 디테일로 복제된 사막 세계에서는 가장 까다로운 랠리 경주가 펼쳐진다. 다카르 데저트 랠리(Dakar Desert Rally)에서 플레이어는 오토바이, 자동차, 트럭, 4륜 ATV 및 SSV 차량으로 오프라인 또는 온라인 멀티플레이어 레이스에서 경쟁해볼 수 있다.

지난 10월 DLSS 2와 엔비디아 리플렉스로 출시된 다카르 데저트 랠리는 이달 DLSS 3로 업그레이드돼 향상된 지포스 RTX 40 시리즈 그래픽 카드의 성능이 적용된다.

 

더 사이클: 프론티어, 1DLSS 3 업데이트

예거(YAGER)가 제작한 더 사이클: 프론티어(The Cycle: Frontier)는 서스펜스와 위험이 가득한 무료 플레이 PvPvE 익스트랙션(Extraction) 슈팅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치명적인 폭풍에 의해 파괴돼 버려진 외계 행성에서 괴물들과 다른 야심찬 프로스펙터(Prospector)들에 맞서 자원과 부를 찾아야 한다.

더 사이클: 프론티어는 현재 엔비디아 DLSS 2를 지원하고 있으며, 올해 1월 모든 지포스 RTX 플레이어를 위한 리플렉스를 도입하고 지포스 RTX 40 시리즈 게이머들에게 보다 빠른 프레임률을 제공할 예정이다.

 

컨커러스 블레이드, 1DLSS 3 추가

컨커러스 블레이드(Conqueror's Blade)는 부밍 테크(Booming Tech)가 개발하고 마이게임즈(MY.GAMES)와 포로스(Poros)가 퍼블리싱하는 무료 전술 액션 MMO이다. 해당 게임에서는 중세의 장군이 돼 전투에서 전설을 만들어갈 수 있다. 플레이어는 15 대 15의 웅장한 공성전에서 중세 군대를 지휘하거나, 오픈월드에서 동맹국과 함께 도시를 정복하거나, 전 세계의 플레이어들과 싸울 수 있다.

올 1월 부밍 테크는 새로운 게임 업데이트의 일환으로 컨커러스 블레이드에 DLSS 3를 도입한다. 이를 통해 지포스 RTX 게이머들이 대규모 멀티 플레이어 전투에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타워 오브 판타지, 4DLSS 3 도입

타워 오브 판타지(Tower of Fantasy)는 크로스플랫폼 쉐어드 오픈월드 MMORPG이다. 인류가 무너지는 지구를 떠나 먼 행성인 아이다(Aida)에 정착한 수백 년 후를 배경으로 플레이어에게 스릴 넘치는 액션을 선사한다.

호타 스튜디오(Hotta Studio)가 개발하고 레벨 인피니트(Level Infinite)가 배급한 이 게임은 몰입형 오픈월드, 멀티 플레이 및 솔로 어드벤처, 자유로운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독특한 시뮬라크럼 (simulacrum), 무기와 게임플레이 스타일을 즉시 전환해 자신만의 스타일을 만들어갈 수 있는 매력적인 전투를 특징으로 한다.

지난해 PC 버전 타워 오브 판타지는 레이 트레이싱 리플렉션과 엔비디아 DLSS 2를 추가하는 업데이트를 했으며, 올 4월에는 엔비디아 DLSS 3를 추가하는 새로운 업데이트가 예정돼 있다.

 

일 스페이스 올해 하반기 얼리 액세스 시작, DLSS 3와 레이 트레이싱 지원

쿨앤굿게임즈(CoolAndGoodGames)의 일 스페이스(ILL Space)는 타워 디펜스 요소가 포함된 서바이벌 우주정거장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다양한 모듈을 통해 정거장을 건설하고 완전한 자율 채굴 콜로니로 성장시키는 동시에 창의력을 발휘해 소행성을 채굴하고, 식민지 주민과 승무원을 관리하고, 계속 늘어나는 우주의 위협을 막으며 적들로부터 살아남아야 한다. 자원을 분산해 지정된 역할을 가진 소형 채굴 함대를 만들 것인지, 아니면 크고 느리지만 막강한 화력을 가진 정거장을 만들 것인지는 플레이어의 선택에 달려 있다.

올 하반기, 일 스페이스는 스팀 얼리 액세스로 출시될 예정이며, 레이 트레이싱 리플렉션을 통해 거대한 우주 정거장의 모습을 보다 향상시킬 것이다. 또한 모든 지포스 RTX 사용자들이 가장 분주한 상황에서도 빠르고 유연한 게임 플레이를 유지할 수 있도록 첫 날부터 엔비디아 DLSS 3를 사용해 성능을 가속화한다.

지금 스팀에서 DLSS 2 및 레이 트레이싱으로 강화된 일 스페이스 데모를 확인해 게임플레이를 일부 체험할 수 있으며, 위시리스트에 일 스페이스를 추가하면 얼리 액세스가 시작될 때 알림을 받을 수 있다.

 

데드 스페이스, 127DLSS 2로 출시

SF 서바이벌 호러 명작 데드 스페이스(Dead Space)가 돌아온다. 리메이크 버전은 더 깊고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처음부터 완전히 재구성됐으며, 원작의 스릴 있는 비전에 충실하면서도 높은 시각적 충실도, 긴장감 넘치는 분위기의 오디오와 향상된 게임플레이를 제공한다.

평범한 엔지니어인 아이작 클라크(Isaac Clarke)는 거대한 광물 채취선 USG 이시무라(Ishimura)를 수리하는 임무를 수행하던 중 무언가 끔찍하게 잘못됐다는 것을 깨닫는다. 배의 선원들은 학살됐고 아이작의 사랑하는 파트너인 니콜은 배 어딘가에서 실종됐다.

지포스 RTX PC, 노트북, 그래픽 카드에서 엔비디아 DLSS 2를 활성화해 최고 수준의 디테일과 최대 몰입도로 데드 스페이스를 플레이할 수 있다.

 

저지 아이즈와 로스트 저지먼트 DLSS 2 업데이트 출시

세가(SEGA)와 용과 같이(Ryu Ga Gotoku) 스튜디오의 액션 어드벤처 게임인 저지 아이즈: 사신의 유언(Judgement)과 로스트 저지먼트: 심판받지 않은 기억(Lost Judgemenet)이 엔비디아 DLSS 2를 지원한다.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던 두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불명예를 안고 변호인에서 탐정이 된 야가미 타카유키(Takayuki Yagami)의 시선으로 일본 지하 범죄 네트워크인 카무로쵸(Kamurocho)에서 소름끼치는 범죄 뒤의 진실을 밝히게 된다.

플레이어는 탐정으로서 야가미가 갖고 있는 무기와 수단을 활용해 단서를 수집하고, 야가미의 독창적인 콤보 중심 무술 스타일을 익혀 여럿의 기습과 대상 제압 등 다양한 상황을 극복해야 한다. 또한 거리 표지판이나 자전거 등으로 무기고를 확장해 공격력을 높일 수 있다.

두 게임과 같은 세계관을 배경으로 하는 세가의 야쿠자(Yakuza) 프랜차이즈도 확인해볼 수 있다

 

향후 계획

엔비디아 DLSS는 개발자들이 오늘날 하드웨어에서 원활하게 실행되는 보다 상세하고 몰입도 높은 게임을 제작할 수 있도록 게임을 혁신시켰다. 250개 이상의 출시된 게임과 앱이 지원되며, 매달 그 수는 증가하고 있다.

엔비디아 DLSS 3와 새로운 옵티멀 멀티 프레임 제너레이션(Optical Multi Frame Generation) 기술을 통해 병목 현상이 CPU 또는 GPU의 결과인지 여부에 관계없이 성능을 몇 배로 향상시킨다.

가까운 시일 내 더 많은 게임이 출시될 예정이며, 지포스닷컴을 통해 최고의 최신 게임을 위한 엔비디아 DLSS 3 출시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