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21세기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키보드는 어떤 의미를 지녔을까? 직장인에게 키보드는 업무 효율과 직결된 생산성 도구, 게이머에게는 승패를 좌우하는 무기이며, 누군가에겐 항상 휴대해야 할 필기구일 것이다.
키보드는 PC 주변기기 중 가장 사용 시간이 긴 제품군이라 봐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처럼 키보드는 현대인에게 각별한 의미를 지녔기 때문에 이색적인 키보드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신선함과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
smartPC사랑은 더 이상 평범한 키보드로 만족할 수 없는 이들을 위해 한 달에 한 제품씩 이색 키보드를 소개한다.
더욱 강력해진 플래그쉽 게이밍 키보드
ROCCAT Vulcan II Max
smartPC사랑 2023년 1월호에 선정된 이색 키보드는 ‘ROCCAT Vulcan II Max(이하: 벌칸 2 맥스)’다.
벌칸 2 맥스는 독일에서 시작된 게이밍 기어 제조사 ‘로캣’이 출시한 게이밍 키보드다. 키보드의 레이아웃은 풀 배열 104키다. 상단에서 살펴봐도 디자인이 이색적임을 확인할 수 있다. 아노다이징 처리된 알루미늄 플레이트를 더해 내구성을 높였고 무척 깔끔하다. 특히, 화이트 키캡과의 조화가 뛰어나다.
키보드 오른쪽 상단에는 미디어 키와 볼륨 노브가 위치한다. 미디어 키에서도 독일 특유의 디테일을 발견할 수 있다. 재생/일시정지 키만 볼록하게 설계해 키보드를 보지 않고도 어떤 미디어 키를 누르고 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볼륨 노브의 퀄리티도 매우 좋다. 유격이 거의 없었고 볼륨을 윈도우 기준 2단위로 세밀하게 조절하는 것도 문제없다. 또한, 노브 클릭을 지원해 소리를 쉽게 음소거할 수 있다.
무게는 실측 기준 966g으로 확인됐다. 얇게 디자인됐기 때문에 풀 배열 키보드치고 가벼운 편이다.
키보드 모서리 쪽에는 다이아몬드 컷팅 엣지 스타일의 마감이 더해졌다. 이는 한 브랜드를 대표하는 플래그쉽 키보드다운 인상을 주기에 충분한 요소다.
키보드 하우징 바닥에는 음각 사선 패턴이 위치한다. 마주 보는 사선 패턴이 서로 다른 방향으로 더해진 점이 인상적이다.
2단 높낮이 조절 받침대를 품어 3가지 각도 중 원하는 각도로 타건할 수 있다. 높낮이 조절 받침대가 타 키보드보다 넓기 때문에 더욱 안정감 있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동봉된 팜레스트는 손으로 구부리는 것도 가능할 정도로 유연한 재질이다.
제원
브랜드: ROCCAT
제품명: Vulcan II Max
입력키 수: 104키
크기: 463x236x33.5mm
무게: 1,040g
메인 프레임: 플라스틱
키캡: ABS 키캡
키캡 각인: 영문/영문+한글
스위치: TITAN II 광학 스위치(리니어)
키 입력 수명: 1억회
연결 방식: USB Type-A 유선
부가 기능: 전용 소프트웨어, RGB LED, N키 롤오버, 매크로, 온보드 메모리
구성품: 팜레스트, 매뉴얼
색상: 블랙/화이트
A/S 기간: 2년
극대화된 RGB LED 감성
로캣의 게이밍 키보드 라인업 ‘벌칸 시리즈’에는 공통된 특징이 있다. 벌칸 시리즈는 스위치 측면을 덮지 못할 정도로 얇은 키캡을 사용하는데, 덕분에 키캡만 빛나는 것이 아닌 스위치 전체가 빛나는 조명 효과를 제공한다.
이런 특징은 벌칸 2 맥스에도 고스란히 담겼다. 따라서 벌칸 2 맥스는 측면에서 봤을 때가 가장 아름답다. 투명한 스위치가 크리스탈처럼 빛나는 모습이 극도로 화려하다.
주목할 점은 팜레스트에도 RGB LED가 더해졌다는 것이다. 반투명한 재질에 RGB LED가 은은하게 퍼지는 점이 눈길을 사로잡았다. 이는 로캣의 게이밍 마우스, 게이밍 헤드셋에서도 볼 수 있는 디자인 요소다.
팜레스트 자체에 RGB LED가 점등되는 것은 아니다. 키보드와 팜레스트가 결합되는 곳에 RGB LED를 더해 RGB LED가 퍼지는 효과를 구현했다.
로캣 게이밍 기어 제어 소프트웨어인 ‘Swarm’을 사용하면 다양한 조명 효과 프리셋은 물론 사용자가 원하는 효과를 직접 설정할 수 있다.
이외에도 24개의 키에 듀얼 LED가 탑재됐다. 이는 하나의 키에 RGB LED 두 개가 탑재된 것을 뜻한다.
듀얼 LED는 RGB LED의 화려함을 위한 것이라기보다 키보드 사용의 편의성을 위해 탑재됐다. 예를 들어 캡스락 키를 누르면 상단에만 화이트 RGB LED가 점등되어 키보드의 상태를 더욱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일반 키보드보다 많은 RGB LED가 적용됐기 때문에 더 많은 전력을 공급할 수 있도록 USB Type-A 케이블이 2개 장착됐다. 반드시 2개의 케이블을 항상 연결해야 하는 건 아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하나의 케이블만으로도 문제없이 작동하며, 다른 케이블은 전력이 낮은 USB 포트에 연결할 때 쓰인다.
특별한 스위치가 더해졌다
이 키보드에는 특별한 스위치가 적용됐다. 빠른 입력 속도와 1억회에 달하는 긴 수명이 특징인 ‘TITAN II 광학 스위치’가 적용됐다. 전반적으로 일반적인 리니어 스위치와 유사하지만, 기존 ‘TITAN 광학 스위치’보다 키압이 낮아져 장시간 타건에도 피로감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실제 타건 시에도 이를 체감할 수 있었다. 게임 플레이에서도 더욱 빛을 발휘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스위치는 단순히 키압만 낮춘 것이 아닌 스위치의 구조를 변경, 키캡 호환성을 대폭 높였다. 기존 스위치도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십자 형태의 스템을 탑재했으나, 정작 OEM 키캡 등을 장착할 수 없었다. 반면, TITAN II 광학 스위치는 OEM 키캡과 호환된다.
마치며
벌칸 2 맥스는 팜레스트를 통해 은은하게 퍼지는 RGB LED만으로 눈길을 사로잡는 게이밍 키보드다. 광학 스위치를 품어 긴 수명을 제공하고 듀얼 LED로 키보드의 사용성을 더욱 끌어올린 점이 돋보인다. 가격은 249,000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