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누구도 상상하지 못한 게임패드, 조이트론 FLYDIGI APEX3

2024-01-17     남지율
[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조이트론을 통해 국내에 유통되는 게임패드 전문 브랜드 ‘FLYDIGI’는 독특한 시도를 많이 하는 것으로 잘 알려졌다. 예를 들면 아날로그 스틱처럼 버튼이 움직이는 ‘룰렛 버튼’을 적용하기도 했고 보조 버튼만 6개가 장착된 경우도 있었다. 또한, FLYDIGI는 아직은 다소 생소한 모바일 게임용 골무도 꾸준히 출시하고 있다. 그런 FLYDIGI가 새롭게 출시한 ‘APEX3’는 더욱 이색적이다. APEX3는 게임패드에 디스플레이가 장착됐고 플레이스테이션 5에서나 만나볼 수 있었던 적응형 트리거가 더해졌다. 위 문장에 부합하는 게임패드는 적어도 국내 시장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다. 여기서 그치는 것이 아닌 APEX3에는 더욱 특별한 기능들이 포함된다.  

FLYDIGI 게임패드의 새로운 진화

APEX3에는 게임패드 본체, 2.4GHz 무선 동글, USB Type-C to A 케이블, 스티커, 매뉴얼, 라이트 보드 카드 등이 동봉된다.
게임패드의 주요 콘셉트는 많은 버튼이 특징이던 ‘APEX2’와는 다르다. 일반적인 엑스박스 레이아웃의 게임패드와 크게 다르지 않은 형태다. 트리거/숄더 버튼쪽을 살펴봐도 APEX2에 있던 부가 버튼이 제외된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즉, 다양한 부가버튼보다 게임패드의 기본기에 더욱 집중한 제품인 셈이다.
무게는 실측 기준 312g이다. 이는 전작보다 약 70g 가량 증가한 무게이나. 1500mAh 대용량 배터리가 적용된 점을 감안하면 충분히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이다.
조작감은 어떨까? 우선 십자키는 격투겜 커맨드 입력도 손쉬운 편이다. 약간의 클릭감이 있으나, 키압이 높지 않아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다.
A, B, X, Y 버튼은 쫀득하면서도 클릭감을 동시에 갖췄다. 버튼의 크기 자체가 크기 때문에 누르기 쉬운 것이 특징이다. 숄더 버튼은 소음이 적었고 어느 각도에서나 쉽게 입력됐다.
그립감에도 신경 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게임패드 하단에 고무 그립을 넓게 배치해 안정적인 그립감을 제공한다.  

이색 기능으로 무장한 게임패드

APEX3에는 이색적인 기능이 가득하다. 우선 백 버튼이 더해졌다. 사용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는 4개의 백 버튼을 품은 덕에 FPS 게임 중 달리기(R3)를 쉽게 누르는 등 더욱 쾌적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
디스플레이는 어떨까? 사용 전에는 ‘게임패드에 굳이 디스플레이가 필요할까?’라는 의문이 들었다. 하지만, 사용자가 원하는 GIF 이미지 등을 적용해 게임패드를 커스터마이징 하는 기능이 의외로 쏠쏠한 재미를 선사했다. 또한, 디스플레이를 보고 연결할 플랫폼을 직접 선택하는 것도 가능하다.
디스플레이에는 캐릭터가 표시되는데, 격투 게임 커맨드를 입력하면 캐릭터가 기술을 사용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게임패드
게임패드 왼쪽 하단에는 라이트 보드가 위치한다. 사용자가 원하는 라이트 보드로 바꾸면 새로운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다. 연결 가능한 플랫폼의 종류도 무척 다양하다. PC 기준 2.4GHz 동글을 통한 무선 연결과 유선 연결이 모두 가능한데, Xinput/Dinput 중 원하는 연결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닌텐도 스위치와도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었고 연결 과정은 다른 닌텐도 스위치용 게임패드 대비 특별히 어렵지 않았다.
FLYDIGI 제품 중 보기 드물게 iOS 연결도 가능하다. MFi 모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애플 제품과 연결해 애플 아케이드, 엑스박스 게임패스 등을 플레이할 수 있다. 이외에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사용할 때는 게임패드 모드와 터치 맵핑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적응형 트리거는 어떤 방식으로 작동할까? 게임패드 자체에서 지원하는 적응형 트리거와 전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PC 전용 적응형 트리거가 제공된다. 게임패드 자체 적응형 트리거는 사용자가 직접 ‘스나이퍼’, ‘머신건’, ‘레이싱’ 모드를 선택하는 방식이다. 게임 상황에 따라 바뀌는 것이 아닌 매번 상황에 맞게 선택할 필요가 있고 닌텐도 스위치 등에서도 작동한다.
이외에도 PC 한정으로 FLYDIGI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사이버펑크 2077’이나 ‘포르자 호라이즌 5’같은 일부 게임에 한해 게임 상황이 반영된다.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한 적응형 트리거 사용 시 게임에 모드가 설치되는 방식이고 게임별 설정법이 필요해 다소 복잡할 수 있다. 적응형 트리거와 함께 ‘포르자 호라이즌 4’를 즐겨보니 게임 상황에 트리거에 잘 반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PEX3는 이색적인 기능이 가득한 하이엔드 게임패드다. 닌텐도 스위치 같은 플랫폼에서도 적응형 트리거를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할 수 있는 점이 특장점인 제품이다. APEX3의 가격은 149,000원이다.  

전용 충전 독과 함께 할 수 있다

APEX3를 더욱 쉽게 충전할 수 있는 전용 충전 독도 함께 출시됐다.
충전 독의 무게는 310g으로 여기에 컨트롤러가 올라가면 총 612g이 된다. 꽤나 묵직한 무게이기 때문에 밀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고정될 것으로 보인다.
충전 독 상단에 컨트롤러 충전을 위한 금속 접점이 위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유광 컬러와 곡선 디자인을 적극적으로 사용해 독특한 느낌을 자아낸다.
충전 독 후면에는 USB Type-A 단자와 USB Type-C 단자가 위치한다. USB Type-A 단자를 통해 2.4GHz 동글을 연결할 수 있어 더욱 깔끔한 구성이 가능하다.
직접 사용해보니 게임패드를 살짝 올리는 것만으로 손쉽게 충전할 수 있어 편리했다. 특히, 디스플레이를 통해 충전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전용 충전 독의 가격은 29,800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