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밍 감성의 인테리어? 스마트 RGB LED 조명으로 인테리어 꾸미기
2024-01-19 남지율
[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스마트 LED 조명의 특징은 음성비서 또는 스마트폰으로 조명을 쉽게 제어할 수 있으며, 제품에 따라서는 색상 변경까지 지원된다는 것이다. 이런 특징을 지닌 덕에 스마트 LED를 인테리어에 활용하는 사례가 크게 늘고 있다. 그중에서도 스트립이나 바 형태의 제품이 인테리어용으로 적합하다. 넓은 공간도 쉽게 꾸밀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 들어 공간의 분위기를 더욱 극적으로 바꿀 수 있는 스마트 RGB LED 조명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한 번에 하나의 색만이 아닌 아닌 다양한 색상을 동시에 표현할 수 있으며, 넓은 공간을 커버할 수 있는 제품이 주목받기 시작한 것이다.
게이밍 감성의 인테리어 또는 넓은 공간에서 극적인 조명 효과를 누리고 싶다면 이번 리뷰에서 소개할 스마트 RGB LED 조명을 주목하길 바란다.
콘솔 게임기와 함께하면 더 좋은 스마트 조명
필립스 LED hue play 그라디언트 라이트 튜브 라지
‘필립스 LED hue play 그라디언트 라이트 튜브 라지(이하: 휴 라이트 튜브)’는 TV와 함께하면 특히 더 좋은 조명이다.
구성품은 220V 플러그, 전원 어댑터, 전원 케이블 등이 동봉된다. 이를 모두 연결하기만 하면 기본적인 사용 준비가 완료된다.
휴 라이트 튜브는 기존에 출시된 LED 스트립들과 달리 단단한 소재로 제작됐다. 테이프 등으로 고정할 필요가 없고 TV 등 원하는 곳 앞에 두기만 하면 손쉽게 설치할 수 있다. 주목할 점은 라이트 튜브를 340도 회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하나의 조명으로도 RGB LED가 강조되는 화려한 느낌이나 간접등 스타일의 분위기 모두 연출할 수 있다.
휴 라이트 튜브는 기본적으로 블루투스 연결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간단한 제어는 가능하지만, 집 밖에서의 조명 제어 등 좀 더 본격적인 사용을 원한다면 ‘휴 브릿지’라는 허브가 필요하다. 또한, TV에 콘솔 게임기, 셋톱박스 등을 연결해 사용할 계획이라면 HDMI로 입력된 화면과 스마트 조명을 동기화시켜줄 주변기기 ‘필립스 휴 HDMI 싱크박스’가 추가로 필요하다.
휴 브릿지, 그리고 필립스 휴 HDMI 싱크박스와 함께 플레이스테이션 5 게임을 즐겨봤다. TV 장에 올려두기만 하면 완료될 정도로 간단한 설치가 인상적이었고 한 번에 다채로운 색상을 표현할 수 있어 몰입감이 더욱 좋았다. 특히, 게임의 상황이 딜레이 없이 실시간으로 표현되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휴 라이트 튜브의 가격은 269,000원이다.
화려함이 돋보이는 플로어 스탠드
필립스 LED hue 그라디언트 사인 플로어 스탠드 램프
‘필립스 LED hue 그라디언트 사인 플로어 스탠드 램프(이하: 휴 플로어 스탠드)’는 집의 분위기를 극적으로 바꿔 줄 플로어 스탠드다.
휴 플로어 스탠드는 휴 라이트 튜브와 달리 전원 케이블 일체형으로 제작됐다. 따라서 케이블만 연결하면 즉시 작동한다.
거치대 쪽과 LED 조명부도 일체형이다. 단단하게 고정되어있고 거치대 역시 안정적이다. 특히, 필립스 휴 로고를 음각으로 더했고 고급스러운 재질을 적용해 인테리어용으로 손색없는 모습이다.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고 바닥에 거치해보니, ‘그라디언트’라는 이름에 걸맞게 다양한 색상이 동시에 표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일반적인 플로어 스탠드와는 완전히 다른 느낌이다. 특히, 스마트폰과 블루투스 연결이 가능한 만큼 전용 앱으로 다양한 효과를 손쉽게 구현할 수 있어 더욱 다채롭게 사용할 수 있다. 이 제품 역시 휴 브릿지와 함께 사용 시 더욱 빛을 발휘한다.
그라디언트 효과는 알록달록한 게이밍 기어와도 잘 어울린다. 게이밍 룸에 설치해보니 이를 더욱 실감할 수 있었다.
또한, 침실에서의 사용도 유용했다. 캔들이나 벽난로 효과 등을 제공하는데, LED 중 일부만 켜지는 연출 등이 가능해 더욱 실감나는 느낌이다.
휴 플로어 스탠드의 가격은 399,000원이다.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앞서 소개한 제품들은 전용 앱과 함께하면 더욱 좋다. 앱을 통해 필립스 휴 조명들을 일괄적으로 제어할 수 있고 조명 효과 조절, 자동화 등 다양한 기능이 제공된다.
아이폰 사용자라면 가급적 휴 브릿지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다. 휴 브릿지와 함께하면 ‘애플 홈’과의 연동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애플 홈 앱에 필립스 휴 제품이 등록되기 때문에 다른 애플 홈 기기들과 통합적으로 제어할 수 있어 더욱 유용하다.
전용 앱으로 독서 모드를 설정해보니 메인 조명이 꺼진 상태에서도 책을 읽기에 충분한 광량이 확보됐다. 활력 모드에서는 주광색 컬러를 제공해 에너지 넘치는 느낌을 줬다.
필립스 휴 조명은 휴 브릿지와 함께할 경우 ‘Light DJ’와 같은 서드파티 앱과도 호환된다. 휴 라이트 튜브와 휴 플로어 스탠드가 음악에 맞춰 점등되는데, 이런 게 바로 ‘방구석 1열 콘서트’가 아닌가 싶다.
만약, 더욱 이색적인 조명 효과를 연출하고 싶다면, 쉬폰 커튼과 함께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조명이 은은하게 비치기 때문에 더욱 신비한 분위기가 연출된다.
게이밍 기어 연동이 가능하다
기사에서 소개된 제품들은 휴 브릿지와 함께 사용 시 ‘Razer(레이저)’나 ‘커세어’ 등 일부 게이밍 기어 브랜드와도 호환된다.
레이저 게이밍 마우스와 연동을 진행해보니 조명을 하나의 게이밍 기어처럼 사용할 수 있었다. 호환 게이밍 기어와 조명 효과를 동기화할 수 있어 게이밍 룸을 꾸밀 계획이라면 더욱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레이저와 호환되는 게임과 함께라면 게임의 상황이 조명의 색으로 반영된다. 예를 들어 ‘오버워치 2’를 플레이하면, 선택한 캐릭터에 따라 색상이 달라진다. ‘디바’를 선택하면 핑크색 조명이 적용되는 식이다.
‘몬스터 헌터 라이즈’에서는 체력이 회복되면 초록색, 스테미나가 회복되면 노란색 조명이 점등되는 식으로 작동했다. 덕분에 훨씬 몰입감 있는 게임 플레이를 즐길 수 있었다.
마치며
휴 라이트 튜브와 휴 플로어 스탠드를 인테리어 용품 및 게이밍 룸 소품으로 활용해봤다. 다채로운 색상을 동시에 표현할 수 있어 게이밍 감성이 극대화됐다. 또한, 뛰어난 전용 앱 덕분에 활용 폭이 매우 넓었다. 이색적인 조명 효과를 연출하고 싶거나 사용이 편리한 스마트 조명을 찾고 있는 이들에게 만족스러운 선택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