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이즈 캔슬링 헤드폰 가격이 부담된다면? 브리츠 BT4000 ANC 헤드폰으로 입문!

2024-01-30     최윤수
[smartPC사랑=최윤수 기자] 기술의 진화로 인해 우리는 선에서 해방됐다. 이제 단순히 무선 블루투스 기능을 탑재하는 것을 넘어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Active Noise Cancelling, ANC) 기능을 담은 이어폰과 헤드폰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이란 외부에서 들어오는 소음의 파동을 파악해 인위적으로 동일한 파동을 기기 안에서 밖으로 발생시켜 상쇄간섭을 만들어 소음을 제거하는 기술이다. ANC 기술로 인해 조용한 청취 환경을 얻는 결과를 얻을 뿐만 아니라 손실되는 사운드를 듣기 위해 볼륨을 올릴 필요가 없어 청력 손상도 예방할 수 있다. 아직은 ANC 헤드폰의 성능이 이어폰보다는 낫다. 그러나 성능을 위해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을 구매하려고 하면 20만원이 넘어 구매 버튼에 손이 쉽게 가지 않는다. 그러는 와중에 브리츠(Britz)의 BT4000 ANC(이하 BT4000) 헤드폰이 혜성처럼 등장했다.  심플한 디자인, 가벼운 무게, 저렴한 가격에 비해 퀄리티 있는 음질을 가진 이 헤드폰은 네이버에서 약 2500명이 리뷰를 남겼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찾는 제품이다. 고품질의 음악 감상을 할 겸 청력 보호를 위해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을 구매하고 싶은데 가격 때문에 망설여진다면 브리츠 가성비 블루투스 헤드폰으로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  
BT4000
  제원

블루투스 버전 : 5.0
블루투스 프로파일 : A2DP, AVRCP, HFP
지원 코덱 : SBC
배터리 용량 : 400mAh
충전시간 : 1.5 시간
1회 재생 시간(볼륨 80% 기준) : 29시간(ANC 활성화) ~ 49시간(ANC 비활성화)
기능 : 영어 음성 안내, 스마트폰으로 배터리 잔량 확인, 주변 소리 제어 모드, 게임 모드
크기 : 164.86x82.31x191.33mm
무게 : 220.6g

 

심플한 디자인, 가볍고 편안한 착용감, 그리고 깔끔한 사운드

블루투스 헤드폰에서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은 무게다. 휴대에 초점 둔 블루투스 헤드폰을 구매할 때 무게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BT4000의 실제 무게는 약 235g으로 가벼운 편이다. 현재 개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S사의 블루투스 헤드폰보다 20g이나 가볍다. 헤드폰을 썼을 때 깃털처럼 느낀 감각은 20g에서 나오는 차이다. 가죽 재질의 이어캡과 경량 헤어밴드는 사용자에게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한다. 디자인은 과하지 않고 심플하게 블랙, 화이트, 아이보리 세 가지 색상이 있다. 헤드폰은 프레임을 늘려 크기를 조절하거나 헤드 각도를 조절할 수 있다. 헤드폰을 접어 주머니에 넣을 수는 없지만, 구성품과 디자인을 생각하면 크게 신경 쓸 문제는 아니다. 구성품은 BT4000 본체, USB Type-C to Type-A 충전 및 오디오 케이블, 그리고 제품 사용설명서가 전부다. 특이한 점을 꼽자면 충전 케이블로 USB Type-A 단자가 있는 컴퓨터 등에 꼽아 음악 감상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제어 버튼의 경우 우측 헤드셋 이어컵 하단에 있는 전원 버튼, 볼륨 버튼, 블루투스 버튼 4개가 끝이다. 심플하다. 장시간 BT4000으로 음악을 들어본 결과, 소리는 깔끔했다. 타사의 제품들 보다는 베이스 증폭이 적은 것처럼 들렸다.  
헤드폰,
 
실제로
 
 
 
헤드폰
 
USB
   

적은 앱 옵션, 노이즈 캔슬링 옵션. 그러나 기본은 다 갖춘 노이즈 캔슬링 기술

BT4000은 40mm 고성능 네오디뮴(NdFeb) 드라이버와 최대 38dB까지 소음을 줄이는 하이브리드 ANC 기술로 음원 손상 없이 높은 음질을 제공한다. 80% 볼륨 기준 ANC 기능을 활성화한 헤드폰의 재생 시간은 약 29시간 정도다. BT4000는 주변 소리 제어 모드와 노이즈 캔슬링 모드 두 가지 모드를 갖고 있다. 주변 소리 제어 모드에서는 사람의 목소리는 들리면서 외부 소음을 줄이고 노이즈 캔슬링 모드는 목소리를 포함한 외부 소음을 최대로 차단한 설정이다. 헤드폰 오른쪽 하단의 블루투스 버튼을 한 번 눌러 모드를 차례로 바꾸거나(주변 소리 제어, 노이즈 캔슬링 온, 오프 순서) 브리츠 커넥트 스마트폰 앱을 통해 제어가 가능하다. 두 소리 제어 모드는 블루투스 연결과 USB 유선 연결 모두에 적용할 수 있다. 전용 어플리케이션인 브리츠 커넥트(Britz Connect)에서 제어하거나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은 소리 제어, 배터리 잔량 확인, 게이밍 모드 이 3개가 전부다. 노이즈 캔슬링 모드는 외부의 소리를 최대한 차단한다. 주변 소리 제어 모드의 경우 주변에 일어나는 대화는 들린다. +3에서 -3까지 7가지의 소리 제어 설정이 있으나 사용해본 결과 효과를 체감하기 어렵다는 점이 아쉽다. 주변 소리 제어 모드와 노이즈 캔슬링 모드 기본은 갖췄다고 할 수 있지만 상세 설정을 할 수 없다는 점은 아쉽다. 전용 어플리케이션에 이퀄라이저가 없다는 점 역시 조금 아쉽다. 그러나 가격을 생각하면 모든 것이 이해가 된다.  
왼쪽부터
 
 
주변
 
 

블루투스 5.0와 게이밍 모드

BT4000는 블루투스 5.0을 지원한다. 멀티 기능 버튼을 두 번 연속 누르면 게이밍 모드로 전환돼 더 빠른 반응속도를 지원한다. 블루투스 통상모드도 딜레이가 거의 없지만 게임 ‘뱀파이어 서바이벌’을 게이밍 모드로 테스트 해본 결과, 게이밍 모드는 그보다 반 박자 더 빠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게이밍
 

마치며

브리즈 BT4000 ANC는 가벼운 무게, 편안한 착용감, 저렴한 가격에 비해 높은 품질을 가진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이다. 이퀄라이저 같은 음향 관련 설정이 없고 노이즈 캔슬링 설정과 주변 소리 제어의 차이는 있지만, 고정된 노이즈 캔슬링 설정과 주변 소리 제어 단계별 설정의 차이가 미비하다는 점이 조금 아쉽다. 그러나 가격을 생각하면 가성비 입문용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으로서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가격은 공식 홈페이지 기준 115,200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