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감상과 게임을 동시에 만족시킨다! LDAC와 무선 게이밍 헤드셋의 만남?
2023-05-26 남지율
[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시중에 출시된 무선 게이밍 헤드셋들은 보통 USB 동글을 통한 2.4GHz 연결 방식으로 작동한다. 일부 모델은 스마트폰의 호환성을 위해 블루투스 연결 기능을 제공하기도 하는데, 보통 AAC나 SBC 코덱 정도만을 지원한다. 따라서 고음질 음원을 무선으로 편리하게 감상하고 싶은 오디오 마니아에게 무선 게이밍 헤드셋은 선택지에서 아예 제외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매우 드물게 일부 무선 게이밍 헤드셋은 LDAC 블루투스 코덱을 지원한다. LDAC 코덱 자체도 손실이 발생하는 코덱이지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사용 시 최대 990kbps의 전송률을 보인다. 기존 SBC 코덱에 3배에 달하는 전송 속도를 자랑하며, 이를 통해 블루투스 무선 연결 시에도 24비트 96kHz의 고음질 음원을 재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LDAC가 지원되는 무선 게이밍 헤드셋을 사용하면 하나의 헤드셋만으로 게이밍과 고음질 음악 감상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 기사를 통해 LDAC가 지원되는 무선 게이밍에 대해 살펴보자.
기술력으로 승부하는 무선 게이밍 헤드셋
Audeze Maxwell
LDAC 코덱이 지원되는 무선 게이밍 헤드셋, 그 중에서도 기사가 작성 중인 시점에서도 판매 중인 제품은 손에 꼽을 정도로 드물다. 이번 기사에서 소개할 LDAC 코덱 지원 무선 게이밍 헤드셋은 ‘Audeze Maxwell(이하: 오디지 맥스웰)’로 게이밍과 고음질 음악 감상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프리미엄 게이밍 헤드셋이다.
오디지 맥스웰은 플레이스테이션 버전과 엑스박스 버전으로 출시됐으며, 두 제품 모두 소리샵을 통해 국내 정식 유통 중이다.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엑스박스 버전으로 엑스박스 공식 인증 로고를 통해 이를 확인할 수 있다.
두 모델 모두 사실상 거의 동일한 제품이라고 볼 수 있지만, 플랫폼 호환성에서 차이가 있다. 플레이스테이션 버전은 엑스박스 콘솔에서 작동하지 않으며, PC 연결 시 돌비 애트모스를 별도로 구매해야 한다. 반면, 엑스박스 버전은 공식적으로 플레이스테이션과 호환되지 않고 PC나 엑스박스에 연결하면 돌비 애트모스 라이선스를 구매하지 않고 바로 사용할 수 있다.
패키지부터 범상치 않은 모습이다. 저지연 무선 연결, 돌비 애트모스, 80시간 이상 연속 재생, 블루투스 5.3 지원 등 오디지의 기술력이 집약된 게이밍 헤드셋임이 느껴진다.
패키지 내부도 일반적인 게이밍 기어와 달리 스펀지 완충재에 헤드셋을 정갈하게 담아 특별한 느낌이다.
헤드셋 외의 구성품은 돌비 애트모스 안내 가이드, 매뉴얼, USB Type-C to C 케이블, 3.5mm 케이블, 2.4GHz USB Type-C 동글, USB Type-A 동글 연장 어댑터, 탈착형 마이크, 오디지 스티커가 동봉된다.
트렌드를 반영해 USB Type-C 동글을 품었기 때문에 USB Type-C가 적용된 UMPC 게임기 등과도 쉽게 연결할 수 있다. 동봉된 무선 동글에는 엑스박스와 PC를 오갈 수 있는 스위치가 탑재되어 있다.
무게는 실측 기준 498g으로 확인됐다. 게이밍 헤드셋에서 보기 힘든 1,800mAh의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됨에 따라 무게가 무거워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체감상의 무게는 큰 부담이 없는 수준이다. 서스펜션 스트랩을 품은 덕에 헤드셋 착용 시 무게가 잘 분산되는 편이다. 참고로 서스펜션 스트랩은 3단계로 길이 조절이 가능하다.
헤드셋의 내구성은 전작보다 대폭 강화됐다. 플라스틱 헤드밴드를 사용했던 기존 제품과 달리 스프링강 헤드밴드와 알루미늄 요크가 적용된 새로운 프레임으로 더욱 뛰어난 내구성을 자랑한다.
헤드셋 유닛은 어떤 모습일까? 우선 왼쪽 유닛의 경우 조작부나 단자가 없어 무척 깔끔한 모습이다. 게이밍 헤드셋이 아닌 음악 감상용 헤드셋이라고 봐도 손색없는 디자인이다.
오른쪽 유닛에는 블루투스 페어링 버튼, 마이크 단자, USB Type-C 단자, 3.5mm 오디오 단자, 마이크/헤드셋 볼륨 휠이 있다. 참고로 이 헤드셋에는 USB DAC가 내장되어 USB를 통한 사용도 지원된다. 전원 버튼과 마이크 음소거 스위치는 오른쪽 유닛 외부 하우징에 위치한다.
이어패드는 메모리폼 소재를 적용했다. 차음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콘텐츠에 더욱 몰입할 수 있고 2시간 정도 착용에도 큰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다.
가격은 플레이스테이션 버전이 484,000원, 엑스박스 버전은 532,000원이다.
LDAC 코덱과 90mm 평판 자력형 드라이버
오디지 맥스웰은 아이폰보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사용할 때 진가가 드러나는 제품이다. LDAC 코덱을 통해 고해상도 음원 재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낫싱 폰원’과 오디지 맥스웰을 페어링해보니 별도의 설정 없이 LDAC 코덱으로 연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과거와 달리 ‘애플 뮤직’ 등 다양한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무손실 음원을 쉽게 접할 수 있는 만큼 오디지 맥스웰의 잠재력을 더욱 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직접 음악을 감상해보니 게이밍 헤드셋이라는 게 믿기지 않을 정도다. 소리에 담긴 정보량이 풍부하며, 악기의 분리감도 수준급이다. 극저음역대 표현도 뛰어나고 공간감도 만족스럽다. 단순히 게이밍 헤드셋 제품을 넘어서 LDAC가 지원되는 블루투스 헤드폰 중 이 정도로 고품질의 소리를 들려주는 제품을 찾기도 어려울 것이라 생각된다.
오디지 맥스웰의 음질이 우수한 이유로는 특별한 드라이버를 꼽을 수 있다. 이 헤드셋은 오디지의 독점적인 기술로 개발된 새로운 90mm 평판 자력형 드라이버를 품었는데, 낮을 왜곡률과 정밀한 위상 그리고 뛰어난 구동 효율에 중점을 뒀다.
이외에도 헤드셋 제어를 위한 스마트폰 및 PC용 앱과 함께하면 더욱 쾌적한 음악 감상이 가능하다. 앱을 통해 취향에 맞는 내장 EQ 프레셋을 선택할 수 있으며, 맞춤형 EQ 조절 기능도 제공되기 때문이다.
게이밍 헤드셋으로는 어떨까?
게이밍 헤드셋으로는 어떨까? 우선 ‘엑스박스 시리즈 X’에 연결하니 무선으로 정상 작동하는 것은 물론 ‘돌비 애트모스’를 활성화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사이버펑크 2077’ 같은 게임을 더욱 실감나는 음향으로 즐길 수 있다.
PC에 연결해도 돌비 애트모스가 활성화된다. ‘돌비 액세스’ 앱을 실행해보니 헤드셋 자체에 내장된 라이선스를 통해 돌비 애트모스가 활성화됐다.
돌비 애트모스가 지원되는 게임을 직접 플레이해봤는데, 딜레이를 체감하기 힘들 정도로 빠르게 작동했으며 돌비 애트모스 특유의 공간감 덕에 몰입감이 우수했다.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공식적으로 플레이스테이션과 호환성이 보장되지 않는다. 하지만 리뷰가 작성된 시점에서 2.4GHz 무선 동글을 PC 모드로 설정하니 플레이스테이션 5에 정상적으로 인식됐다. 3D 오디오 기능 활성화도 가능했으며, 게임 플레이 중 방향감 구현도 우수했다.
닌텐도 스위치에도 2.4GHz 동글을 통한 저지연 무선 게임 플레이가 가능했다.
마치며
오디지 맥스웰을 통해 LDAC 코덱이 내장된 무선 게이밍 헤드셋을 살펴봤다. 오디지 맥스웰의 경우 다양한 게이밍 플랫폼과 호환성을 갖췄고 돌비 애트모스 탑재로 더욱 실감나는 게임 플레이가 가능했다. 게이밍 헤드셋 중에서도 탑티어에 위치하는 제품이라고 평할 수 있다.
게다가 LDAC 코덱을 통한 음악 감상도 상당한 만족감을 제공했다. 음악 감상과 게이밍을 한 번에 해결하고 싶다면, 고려할 가치가 충분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