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연결로 자유롭게 인쇄 노트북과 스마트폰에 적합한 무선출력 지원 프린터

2023-05-30     임병선 기자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노트북과 태블릿으로 일하는 일이 많아진 요즘도 출력물의 중요성은 아직 줄지 않았다. 아직도 주민센터에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거나 대학교 리포트, 주간회의 PPT 자료를 출력해야 하는 일이 적지 않은 것이다.

이럴 때 집에 프린터가 있다면 급하게 PC방에 가지 않아도 필요한 문서를 출력할 수 있다. 특히 노트북 사용이 많은 요즘에는 무선출력을 지원하는 프린터를 장만하는 것이 좋다. 무선출력 지원 프린터를 구매할 때 살펴볼 점을 알아보자.

   

노트북에서도 편하게 출력 가능

요즘에는 데스크톱 대신 노트북으로 문서를 작성하고 PPT 파일을 만들며 사진을 편집하는 일이 많다. 노트북은 일반적으로 공유기의 Wi-Fi와 연결해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런데 가정이나 소규모 사무실(SOHO)을 위한 프린터 중에는 유선 연결만 지원하는 제품이 적지 않다. 이런 제품에서는 프린터와 노트북을 USB로 연결한 다음 출력해야 하기 때문에 사용하기가 영 불편하다. 경량화를 이유로 노트북 단자가 날로 줄어드는 요즘 노트북들에서는 더욱 그렇다.

무선연결을 지원하는 프린터를 사야 하는 이유가 여기 있다. 무선연결 지원 프린터는 노트북처럼 Wi-Fi와 연결한 다음 노트북과 무선으로 연동해 문서와 이미지를 출력할 수 있다. 그래서 노트북이 Wi-Fi와 연결돼 있다면 아주 쉽게 출력이 가능하다.

 
 
   

장점은 이것만이 아니다

무선연결 지원 노트북의 장점은 이뿐만이 아니다. 먼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 저장된 문서나 사진도 출력할 수 있다. 그래서 메신저로 급하게 받은 파일을 빠르게 뽑을 수도 있고 여행 사진을 출력해 방을 꾸밀 수도 있다.

공간 배치가 자유롭다는 것도 장점이다. 유선 연결만 지원하는 프린터는 컴퓨터 곁에 두고 배치해야 한다. 반면에 무선연결 지원 프린터는 Wi-Fi가 연결되는 곳이라면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어 공간 활용성이 우수하다.

 
   

듀얼 밴드 비롯한 기능 확인해야

그렇다면 무선연결 지원 프린터를 구매할 때 어떤 점에 주목하면 될까? 먼저 듀얼 밴드 Wi-Fi를 탑재했는지 알아보자. 공유기에서 전송하는 Wi-Fi 주파수 대역은 보통 2.4GHz와 5GHz 대역으로 나뉘는데, 2.4GHz와 5GHz 모두 지원하는 것이 바로 듀얼 밴드다.

요즘 1Gbps 이상의 속도를 지원하는 공유기라면 으레 2.4GHz와 5GHz 대역을 모두 지원한다. 듀얼 밴드 공유기는 두 주파수와 모두 연결돼서 다른 기기와의 주파수 간섭을 줄일 수 있다. 속도가 더 빠른 5GHz 대역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이외에 Wi-Fi 연결에 일시적인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자동으로 다시 연결이 가능한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PC뿐만 아니라 모바일에서도 간편한 인쇄가 가능하도록 앱 등을 지원하는지 알아보는 것도 필요하다.

 
 
   

화사한 디자인의 무선연결 복합기
삼성전자 잉크젯 복합기 SL-J1780W

삼성전자 잉크젯 복합기 SL-J1780W(이하 SL-J1780W)는 올 화이트 컬러의 우아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무선연결 복합기다. 은은한 엠비언트 라이트를 통해 무선연결이 제대로 이뤄지는지 확인할 수 있고 사이즈도 적당해 배치가 수월하다.

이 복합기는 인쇄와 복사, 스캔도 지원하기 때문에 중요한 문서를 출력함은 물론 주민등록등본을 복사하거나 계약서를 스캔해 PC로 전송할 수 있다. 최대 4800x1200dpi 고해상도 출력에 A5, A6, Letter 등의 다양한 용지를 지원해서 포토 프린터로 활용할 수도 있다.

경제성도 우수하다. 기존 모델 대비 잉크 카트리지 용량을 20% 이상 늘려 출력비용 부담이 가벼워진 것이다. 흑백 잉크 카트리지는 240매, 컬러는 200매까지 출력 가능하다. USB 연결을 통해 쉽게 PC에 설치 가능하고 윈도우 11 PC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가격은 5월 21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124,040원이다.

 

이만한 기능 지닌 복합기 또 없다
삼성전자 잉크젯 플러스S SL-T2270FW

좀 더 다채로운 기능에 출력속도도 따진다면 삼성전자 잉크젯 플러스S SL-T2270FW(이하 SL-T2270FW)가 적합하다. 이 복합기는 인쇄, 복사, 스캔에 팩스까지 가능해서 가정과 소규모 사무실에서 요구하는 기능을 대부분 지원한다.

출력 속도도 빠르다. 흑백 문서 출력 속도는 이전보다 40% 빨라진 약 15.0ipm에 달하고 컬러 문서 출력 속도는 80%나 빨라졌다. 출력량도 6배 늘어난 6,000매나 된다. 자동 양면 인쇄 기능에 자동문서 급지대도 갖췄다.

무한잉크 복합기답게 경제성도 우수하다. 스타벅스 아이스 아메리카노 그란데 사이즈 가격(5,000원)으로 769장이나 출력 가능하니 인쇄비 부담은 없을 것이다. 인테리어와 조화를 이루는 투톤 컬러 디자인에 윈도우 11 PC도 문제없이 지원한다. 가격은 5월 21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379,000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