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색 키보드를 찾아서] 게이머를 위한 미니 배열 광축 키보드: ROCCAT VULCAN II MINI

2024-07-24     남지율
[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21세기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키보드는 어떤 의미를 지녔을까? 직장인에게 키보드는 업무 효율과 직결된 생산성 도구, 게이머에게는 승패를 좌우하는 무기이며, 누군가에겐 항상 휴대해야 할 필기구일 것이다. 키보드는 PC 주변기기 중 가장 사용 시간이 긴 제품군이라 봐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처럼 키보드는 현대인에게 각별한 의미를 지녔기 때문에 이색적인 키보드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신선함과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 smartPC사랑은 더 이상 평범한 키보드로 만족할 수 없는 이들을 위해 한 달에 한 제품씩 이색 키보드를 소개한다.  

작고 강력한 게이밍 키보드
ROCCAT VULCAN II MINI

이번 달에 선정된 이색 키보드는 ‘ROCCAT VULCAN II MINI(이하: 벌칸 2 미니)’다.
벌칸 2 미니는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미니 배열로 제작된 키보드다. 일반적인 풀 사이즈 키보드의 65%에 불과한 아담한 사이즈를 지닌 것이 특징이다.
방향키가
미니 배열 키보드 중에는 방향키가 제외되는 등 적응이 어려운 제품들도 있지만, 벌칸 2 미니는 예외다. 방향키가 포함된 배열인 만큼 키 조합 없이 문서 작업 중 커서를 직관적으로 이동할 수 있다.
5.8형
크기 역시 굉장히 작다. 5.8형 스마트폰과 비교해보니 더욱 실감할 수 있었다. 공간을 적게 차지하는 만큼 데스크테리어용 키보드로도 빛을 발휘할 것이다.
실측
실측 무게는 케이블을 장착하지 않았을 때를 기준으로 506g을 기록했다. 800g도 되지 않는 가벼운 무게를 갖춰 키보드를 휴대하는 것에도 큰 무리가 없다.
구성품은
구성품은 단순하다. 키보드 본체와 매뉴얼, 그리고 USB Type-C to A 케이블이다. 참고로 동봉된 케이블의 길이는 1.8m이며, 쉽게 단선되지 않는 재질로 제작됐다.
벌칸 2 미니는 USB Type-C 단자를 갖췄다. 위아래 구분 없이 손쉽게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는 구조다.
높낮이 조절 다리도 품었다. 일반적인 높낮이 조절 다리가 아닌 2단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총 3가지 각도 중 원하는 각도로 타건할 수 있다.
로켓
로켓 게이밍 기어 제어 소프트웨어인 ‘Swarm’과도 호환된다. 조명 효과를 직접 설정하거나 5개의 프로필을 지정하는 등 나만의 키보드로 커스터마이징하여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별도로
별도로 판매되는 팜레스트 ‘레스트’에도 주목하자. 레스트는 로켓이 출시한 팜레스트로 내부에 젤을 주입하여 게임 중 손목에 가해지는 압력과 마찰을 최소화한다.
직접
직접 레스트를 사용해보니, 작은 크기의 팜레스트지만 손목을 커버하는데 부족함이 없었고 생각보다 단단했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 중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할 수 있었다.  

제원

브랜드: ROCCAT
제품명: VULCAN II MINI
입력키 수: 68키
크기: 324x116x31mm
무게: 500g
메인 프레임: 플라스틱 + 알루미늄(상판)
키캡: ABS
키캡 각인: 영문+한글
스위치: TITAN II 광학 적축
스위치 수명: 1억회 입력 가능
연결 방식: USB (Type-C 분리형)
케이블: 1.8m
부가 기능: 전용 소프트웨어, RGB LED, N키 롤오버, 미디어 키, 듀얼 LED
구성품: 키보드 본체, USB Type-C to A 케이블, 매뉴얼

 

특별한 스위치와 듀얼 LED

벌칸 2 미니에는 특별한 스위치가 적용됐다. 빠른 입력속도와 1억회에 달하는 긴 입력 수명이 특징인 ‘TITAN II 광학 적축’이 탑재됐다.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물리적 접점으로 작동하는 기계식 스위치가 아닌 광학 스위치인만큼 평범한 게이밍 키보드보다 더욱 긴 수명을 제공한다.
전반적으로
타건감은 어떨까? 전반적으로 일반적인 적축 리니어 스위치와 크게 다르지는 않았다. 하지만 기존 ‘TITAN 광학 스위치’보다 키압이 낮아져 장시간 타건에도 피로감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실제 타건 시에도 피로감이 적었다. 장시간 게임을 즐기는 이들에게도 적합할 것이다.
벌칸 2 미니는 풀 사이즈 키보드나 텐키리스 키보드보다 더욱 콤팩트한 레이아웃을 채택했다. 이는 게임 플레이에 유리한 특성이기도 하다.
직접 게임을 플레이해봤는데, 텐키리스보다 더욱 콤팩트한 레이아웃을 택한 덕분에 마우스 무빙이 매우 자유로웠다.
적용된 RGB LED도 수준급이다. 뛰어난 광량을 자랑하고 다채로운 효과를 구현한다. 또한, 한국어 각인도 RGB LED가 투과되는 등 합격점을 충분히 넘어섰다고 평가할 수 있다.
이외에도 일반적인 키보드와 달리 듀얼 LED가 적용된 점도 눈길을 끈다. 듀얼 LED는 총 30개의 키에 적용됐다. 하나의 스위치에 LED 2개가 탑재된 것인데, 이를 통해 RGB LED 효과를 구현하면서 캡스락에는 화이트 LED가 점등되는 등 키보드를 더욱 직관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마치며

벌칸 2 미니는 아담한 배열에 긴 수명을 지닌 광축 스위치, 그리고 다른 키보드에서 찾기 힘든 듀얼 LED가 적용된 게이밍 키보드다. 데스크테리어용 키보드나 마우스를 더욱 넓게 움직이고 싶은 FPS 게이머에게 이 제품을 추천한다. 가격은 149,000원이며, 블랙과 화이트 컬러를 선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