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앱코가 출시한 기계식 게이밍 키보드 ‘AN02’는 GTMX 적축/청축/갈축을 품었으며, 핫스왑 가능한 설계가 적용된 제품이다. AN02의 주된 특징 중 하나는 하단 RGB LED 바다. 키보드 하단에서 물 흐르듯 움직이는 RGB LED가 적용된 덕에 더욱 화려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었다. 게다가 3만원대의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되어 가성비 기계식 키보드를 찾는 이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아왔다.
앱코는 AN02의 인기에 힘입어 후속 제품인 ‘앱코 AN01T RGB BAR 텐키리스 기계식 키보드(이하: AN01T)’를 출시했다. 핵심적인 특징은 동일하지만, AN01T는 게이머들에게 선호되는 텐키리스 배열로 등장해 가성비 텐키리스 기계식 키보드를 찾는 이들에게 새로운 선택지를 제시한다.
제원
입력키 수: 87키
폴링레이트: 1,000Hz
키캡 재질: ABS
키캡 각인: 한글/영문(이중사출)
바디 재질: 플라스틱
스위치: GTMX (청축/적축/갈축)
연결 방식: 유선 (USB Type-A 일체형)
케이블 길이: 180cm
부가 기능: 스위치 핫스왑, 무한 동시 입력, 스텝 스컬처 2, 하단 RGB LED 바
구성품: 청소용 솔, 키캡 리무버, 스위치 리무버
크기: 363x134x34mm
무게: 670g(케이블 포함)
색상: 다크 그레이/핑크
A/S 기간: 1년
투톤 키캡으로 세련된 텐키리스 키보드
AN01T의 구성품부터 살펴보자. 상당수의 앱코 키보드와 동일하게 많은 구성품이 제공되는 점이 눈길을 끌었다. 키캡 풀러, 스위치 풀러, 그리고 청소용 솔이 함께 제공되기 때문에 별도의 액세서리 구매 없이도 키보드를 관리할 수 있다. 이외에도 키보드 케이블에는 벨크로가 부착되어 선 정리가 더욱 간편하다.
레이아웃은 오른쪽 숫자 키가 없는 텐키리스 배열이다. 공간을 더욱 넓게 사용할 수 있고 게임 플레이 중 마우스 움직임이 자유로운 것이 장점이다.
키보드 상판 및 하판 모두 나사가 보이지 않는 구조로 제작됐다. 덕분에 상당히 깔끔한 느낌이고 일체감도 뛰어나다.
무게는 실측 기준 646g으로 확인됐다. 플라스틱 하우징이 적용됐고 콤팩트한 레이아웃을 택한 덕분에 휴대해도 큰 부담이 없는 무게를 갖췄다.
AN01T에는 높낮이 조절 다리가 장착되어 두 가지 각도 중 원하는 각도로 타건할 수 있다. 또한, 미끄럼 방지용 논슬립 패드를 품어 미끄러짐 없이 안정적이다.
색상은 다크 그레이와 핑크 두 가지 모델로 출시됐다. 두 모델 모두 투톤 키캡 덕분에 세련된 인상을 준다.
하단 LED 바에 핫스왑을 더했다
AN01T에는 LED 바가 적용됐다. 알록달록한 무지개 컬러가 물 흐르듯 구현되며, LED 바가 바닥으로 번지기 때문에 더욱 아름답다. 무지개 효과 외에도 취향에 따라 단일 컬러로 선택하는 것도 가능하다.
스위치에도 LED가 탑재됐다. 다크 그레이 모델에는 고정 레인보우 컬러, 핑크 모델에는 핑크 컬러의 LED가 적용되어 어두운 환경에서도 문제없이 타건할 수 있다.
스위치는 GTMX 청축, 적축, 갈축이 탑재된 모델을 선택할 수 있는데, 어떤 스위치를 선택해도 보장 수명이 5,000만회에 달한다. 기사에서는 적축 모델과 갈축 모델을 테스트해봤다.
적축 모델은 걸림 없이 부드럽게 입력되면서도 소음이 적은 편에 속했다. 갈축 모델은 약간의 구분감이 있으면서도 찰칵거리지 않기 때문에 누르는 즐거움과 상대적으로 소음이 적었다.
AN01T의 주된 특징 중 하나는 스위치 핫스왑이 지원된다는 것이다. 사용자가 직접 스위치를 분리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종류의 스위치를 장착하면 새로운 키감으로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다.
마치며
AN01T는 가성비 기계식 키보드로 알려진 AN02의 후속 제품이다. 게이머를 본격적으로 겨냥하기 위해 텐키리스 폼팩터를 택했으며, AN02의 핵심 요소들을 대부분 계승한 점이 인상적이다. 입문용 텐키리스 기계식 키보드를 찾는 이들에게 추천한다. 가격은 35,500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