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센트가 없어도 괜찮아! PD 충전 지원 보조 배터리로 외부에서 노트북과 UMPC 사용하기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엔데믹이 된 후로 외부에서 다양한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사람이 크게 늘었다. 이와 함께 초경량 노트북과 UMPC 게임기를 구매하는 사람도 늘어났다. 특히 초경량 노트북과 UMPC 게임기의 성능이 높아지면서 외부에서도 간편하게 작업이나 게임 등을 할 수 있어 인기가 더 높아진 셈이다.
문제는 외부에서 초경량 노트북과 UMPC 게임기를 사용할 때 전원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일반적인 문서 작성이나 영상 감상 정도는 5시간 이상 사용할 수 있어 문제가 없지만, 게임 플레이 같은 경우는 배터리가 금방 부족해진다. 대부분의 UMPC 게임기는 배터리로 동작할 때 2~3시간 정도만 사용할 수 있고 고성능의 터보 모드 등을 사용하면 1시간도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외부에서 게임을 길게 즐기고 싶다면 고출력 충전을 지원하는 어댑터가 필요하다. 이런 수요에 맞춰 최근에는 100W PD(Power Delivery) 충전도 가능한 초소형 어댑터도 출시되고 있다. 하지만 외부에서 콘센트를 찾기란 쉽지 않다. 콘센트를 사용하려면 카페 같은 곳에 들어가야 하는데 카페에서도 콘센트가 있는 자리는 대부분 누군가 이미 차지한 뒤다. 그렇다면 PD 충전을 지원하는 보조 배터리가 있다면 어떨까?
PD 충전 지원 확인
먼저 사용하는 초경량 노트북이나 UMPC 게임기에서 PD 충전을 지원하는지 알아보자. UMPC 게임기는 대부분 PD 충전을 지원하며, 초경량 노트북은 2~3년 이내에 구매한 제품이라면 대부분 PD 충전을 지원할 것이다.
정확한 PD 충전 여부는 노트북의 제원을 확인하면 된다. 노트북 입출력 단자 중 PD 충전이 가능하다고 표기된 경우도 있으니 간편하게 확인할 수도 있다. 또한, 썬더볼트 단자로도 PD 충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썬더볼트 단자 유무도 확인하자. 외부에서 사용하려는 기기가 PD 충전을 지원한다면 PD 충전 어댑터는 물론, PD 충전 보조 배터리도 사용할 수 있는 셈이다.
다음은 PD 충전 출력을 확인하자. PD 충전 출력은 10W, 18W, 36W, 60W, 100W, 140W 등으로 구분된다. 전압 사양은 5V, 9V, 15V, 20V 4가지가 사용되며, 연결 장치의 요구사항에 따라 서로 다른 출력을 제공한다. 연결 단자는 현재 사양을 통일하기 위해 USB Type-C 단자를 사용하고 있다.
PD 충전 보조 배터리 고르기
PD 충전 보조 배터리를 고를 때 체크할 점을 확인해 보자. 먼저 최대 PD 충전 출력을 어디까지 지원하는지 체크해야 한다. PD 충전 출력이 낮으면 노트북이나 UMPC 게임기를 제대로 충전할 수 없다. PD 충전 출력이 낮으면 충전 중에 사용하면 배터리가 충전되기는커녕 줄어들기만 한다. 따라서 노트북이나 UMPC 게임기에 사용할 보조 배터리를 찾는다면 적어도 PD 충전 출력이 100W를 지원하는지 확인하자.
두 번째로는 보조 배터리 용량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해야 한다. 보조 배터리 용량이 적으면 노트북이나 UMPC 게임기를 제대로 충전하지 못한다. 비교적 적은 배터리 용량을 탑재한 스마트폰 정도는 충전할 수 있더라도 배터리 용량이 큰 노트북이나 UMPC를 충전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노트북이나 UMPC 게임기를 충전하기 위한 보조 배터리를 찾는다면 20,000mAh 이상 제품을 선택하자.
마지막으로 멀티 충전을 지원 여부다. 최근에는 1개만 충전할 수 있는 보조 배터리는 찾아보기 힘들지만, 다양한 기기를 충전하고 싶다면 적어도 3개 이상 단자를 갖춘 제품이 필요하다. 또한, 최대 출력이 100W를 넘는지도 확인하자. 최대 출력이 100W 정도면 노트북이나 UMPC 게임기를 충전하면서 다른 기기를 충전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추천 PD 충전 보조 배터리
앤커(Anker) 737 파워뱅크 보조 배터리
기자가 추천하는 PD 충전 보조 배터리는 앤커(Anker) 737 파워뱅크 보조 배터리다. 강력한 성능으로 이미 많은 사람 사이에서 화제인 제품이기도 하다. 24,000mAh 대용량에 최신 PD 3.1 충전 규격을 지원해 최대 140W 출력을 갖췄다. UMPC 게임기는 물론, 초경량 노트북과 게이밍 노트북, 맥북 프로까지도 충전이 가능한 수준이다.
입출력 단자로는 USB Type-C x1(In/Out), USB Type-C x1(Out), USB Type-A x1(Out) 등 3개를 갖췄다. 단자당 최대 출력은 USB Type-C가 140W, USB Type-A가 18W를 지원한다. 노트북을 충전하면서 UMPC 게임기와 스마트폰을 모두 충전할 수 있을 정도다. 무게는 약 630g으로, 일반 보조 배터리와 비교하면 무거운 편임에도 콘센트 대용 역할을 할 수 있고 비행기 반입까지 되는 장점이 있다.
상단에는 보조 배터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다. 디스플레이를 통해 현재 남아있는 배터리 용량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현재 충전 중인 단자가 어떤 것인지도 표시해 준다.
특히 현재 연결된 단자로 몇 W가 출력 중인지, 현재 충전 상태로 보조 배터리를 얼마나 더 사용할 수 있는지, 제품의 온도, 배터리 사이클 등이 표시되어 편리하다. 보조 배터리를 180도 돌리면 디스플레이 위치도 180도 돌아가는 편의성도 갖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