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로 더욱 간편해진 프리미엄 무선 마이크 시스템, 젠하이저 EW-DP
2024-09-12 남지율
[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한 때 4K 촬영이 가능한 카메라는 가격대가 높았고 선택지가 많지 않았다. 또한, 4K를 지원하더라도 30프레임 정도로 제한되는 경우가 많았다.
반면, 2023년의 카메라들은 대부분 100만원 아래 가격에서도 4K 녹화를 지원한다. 단순히 4K만 지원하는 것이 아닌 8K@60Hz나 4K@120Hz까지 지원해 HDMI 2.1의 이점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카메라도 등장했다.
즉, 과거보다 동일 비용대비 고화질의 영상을 촬영하기 쉬워진 셈이다. 그러나 여전히 카메라만으로는 고품질의 영상을 제작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화질은 뛰어날지라도 카메라 내장 마이크로는 외장 마이크처럼 섬세한 소리를 감지하기 어려우며, 콘텐츠의 종류에 따라 무선 마이크가 필수적인 상황이 있기 때문이다.
젠하이저가 새롭게 출시한 프리미엄 무선 마이크 시스템 ‘EW-DP’와 함께라면 더욱 쉽고 편리하게 사운드 퀄리티를 끌어올릴 수 있다.
필요에 맞는 구성을 선택할 수 있다
EW-DP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무선 마이크 시스템’이다.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단순히 무선 마이크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패키지에 수신기, 송신기가 모두 동봉되어 구매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호환성을 알아보는 번거로움 없이 하나의 패키지를 구매하는 것만으로 바로 영상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주목할 점은 단일 패키지로 출시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용도에 따라 사용할 수 있도록 3종류로 출시되어 선택의 폭이 넓다.
우선 3가지 모델 모두 수신기가 기본 동봉된다. 어떤 마이크가 동봉되는지에 따라 제품명이 달라진다.
‘EW-DP ME2 SET’에는 바디팩 송신기와 무지향성 클립온 마이크가 동봉된다. 지향성이 없기 때문에 어느 방향에서 소리가 들려도 같은 감도로 녹음된다.
‘EW-DP ME4 SET’에는 바디팩 송신기와 단일지향성 클립온 마이크가 동봉된다. 동봉된 마이크에 소리를 받아들이는 부분과 받아들이지 못하는 부분이 구분됨에 따라 특정한 방향의 소리를 녹음하기 쉽다.
‘EW-DP 835 SET’에는 핸드헬드 송신기와 다이나믹 마이크 모듈이 포함된다.
다이나믹 마이크 모듈과 송신기 구성으로 만난다
젠하이저 EW-DP 835 SET
이번 리뷰에서 사용된 제품은 EW-DP 835 SET다.
구성품은 수신기 본체, 마이크 핸드헬드 송신기, MMD 835 카디오이드 마이크 모듈, 마운팅 키트, BA 70 리튬 이온 배터리, AA 배터리, 3.5mm TRS 케이블, 3.5mm XLR TRS 케이블, 그리고 USB Type-C 케이블이 동봉된다.
수신기에는 디스플레이와 물리적 버튼이 장착되어 더욱 직관적인 조작이 가능하다. 내장된 버튼은 충분한 압력을 가해야 눌리는 만큼 촬영 중 실수로 잘못 눌릴 가능성을 최소화한다.
기본 스펙은 프리미엄 제품이라는 수식어가 부족하지 않을 정도로 우수하다. 다이나믹 레인지가 134dB에 달할 정도로 뛰어나며, 시스템 레이턴시는 1.9ms에 불과하다.
수신기 하단에는 카메라 주변기기에서 쉽게 볼 수 있는 1/4 나사 구멍이 위치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카메라 주변기기에 쉽게 장착할 수 있다.
마그네틱 마운팅이 동봉되는 점에도 주목하자. 직접 부착해보니, 맨손으로 떼는 것이 어려울 정도로 단단하게 고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수신기 두 개를 쌓아서 마그네틱으로 고정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수신기에 적용된 안테나는 다양한 각도로 조절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이를 통해 다양한 촬영 환경에서 무선 신호가 더욱 잘 잡히게 설정할 수 있다.
수신기의 단자 구성은 어떨까? 카메라로 소리를 전달하는 3.5mm 단자와 사운드 모니터링을 위한 3.5mm 단자, USB Type-C 단자를 갖췄다. USB Type-C 단자를 통해 수신기의 배터리를 충전하거나 전원을 공급할 수 있다. 주목할 점은 평범한 USB 충전 규격이 아닌 USB-PD 규격이라는 것이다.
수신기는 배터리 교체가 가능한 구성이다. 배터리 커버가 일체형으로 제작되었고 배터리를 빠르게 교체할 수 있는 구성인 만큼 장시간의 촬영에도 대응할 수 있다.
카메라와 연결되는 3.5mm 케이블에는 잠금 나사가 위치한다. 나사를 끝까지 조이면 견고하게 고정되는 만큼 촬영 중 케이블이 분리되는 불상사를 예방한다.
마이크는 일체형이 아닌 마이크 핸드헬드 송신기와 MMD 835 카디오이드 마이크 모듈이 분리되는 방식이다. 마이크 핸드헬드 송신기는 젠하이저나 노이만의 카디오이드 마이크 모듈과 호환성을 갖춘 만큼 필요에 따라 다른 마이크 모듈을 장착하는 것도 가능하다.
MMD 835 카디오이드 마이크 모듈은 에볼루션 800 시리즈에 속하는 제품이며, 다양한 상황에 폭넓게 쓰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전원 버튼과 페어링 버튼은 마이크 핸드헬드 송신기 하단에 위치한다.
전원은 AA 건전지를 통해 공급할 수 있는데, 건전지를 교체할 때도 건전지 커버가 마이크 핸드헬드 송신기에 붙어 있기 때문에 건전지 커버 분실의 염려가 없다.
간편하게 고품질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EW-DP는 복잡한 기존의 무선 마이크 시스템과 차별화를 꾀했다. 우선 수신기의 디스플레이 패널을 통해 현재 설정된 주파수를 확인하거나 배터리 잔량을 보는 등 더욱 직관적인 사용성을 제공한다. 마이크와 수신기가 페어링되기 전에는 빨간 LED가 표시되고 정상적으로 연결되면 초록 LED, 마이크가 음소거 상태면 노란 LED가 표시되는 등 사용 편의성에 집중한 점을 알 수 있다.
이외에도 촬영 중 문제가 발생하는 부분을 LED를 통해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점도 장점 중 하나다.
페어링 과정은 무척 간단했다. 수신기와 송신기의 싱크 버튼을 눌러주는 것만으로 간단하게 연결이 완료됐으며, 한 번 페어링이 완료되면 다시 사용 시에도 페어링 상태가 유지된다.
직접 카메라와 연결해 녹화를 진행해보니, 녹음 품질이 매우 뛰어났으며 무선임에도 오디오와 화면상의 딜레이를 체감하지 못할 정도였다. 타사의 블루투스 마이크로 녹음했을 때와 달리 확연히 차별화된 품질이다.
이외에도 EW-DP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더욱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다. 수신기 본체에 손을 뻗지 않고도 스마트폰의 한국어 인터페이스로 다양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어 사용 편의성이 우수하다.
마치며
EW-DP는 고품질 오디오를 무선으로 손쉽게 녹음할 수 있는 무선 마이크 시스템이다. 스마트폰 앱 지원이나 디스플레이 탑재, 간편한 사용법을 주된 특징으로 하며, 오디오의 명가로 알려진 젠하이저 제품답게 뛰어난 녹음 품질을 자랑한다. 영상의 오디오 퀄리티를 더욱 끌어올리고 싶은 콘텐츠 제작자에게 EW-DP를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