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출발을 준비하는 수험생에게 추천하는 삼성전자 프린터

2024-11-03     임병선 기자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이제 조금 있으면 인생의 첫 갈림길이라고도 할 수 있는 수능 시기가 다가온다. 수능 준비를 위해 오답 노트를 작성 중인 수험생도 있고 그동안 풀지 못했던 새로운 유형의 문제를 풀고 있는 수험생도 있을 것이다. 예전과 다른 풍조라면 요즘에는 아이패드 등 태블릿PC를 활용해 인강이나 오답 노트를 작성하고 있는 수험생이 많아졌다는 것이다.

이러한 디지털 오답 노트를 태블릿PC 등 스마트기기에서 보는 것도 좋겠지만, 종이로 프린트해서 보는 쪽이 더 집중될 수 있다. 또한, 수능 시험장에 태블릿PC를 챙겨가는 것보다 종이로 된 출력물을 챙겨가는 쪽이 더 안전하고 반입에도 문제가 없다. 그렇다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 있는 자료를 종이로 출력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이러한 프린터를 찾고 있다면 수험생을 위한 삼성전자 프린터를 추천해 본다.

   

경제성 확인하기

프린터는 기기 구매 비용보다 유지비가 많이 드는 기기다. 문서를 생각 없이 출력하다 보면 종이는 물론 잉크도 금방 다 써버리기 때문이다. 잉크를 다 썼다면 새로 잉크 카트리지를 구매해야 하고 종이도 보충해야 한다. 인쇄비를 조금이라도 아끼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

방법은 무한잉크 프린터를 이용하면 된다. 무한잉크 프린터는 잉크통에 흑백/컬러 잉크를 채워 넣는 방식으로 사용하는 제품이다. 잉크가 부족할 때는 카트리지를 교체할 필요 없이 필요한 잉크를 잉크통에 보충하기만 하면 된다. 따라서 잉크 유지보수 비용이 매우 경제적이다.

물론, 이러한 무한잉크 프린터가 무조건 카트리지 방식 프린터보다 경제적인 것은 아니다. 카트리지 방식 프린터라도 잉크 카트리지 용량이 넉넉해 오랫동안 많은 양을 출력할 수 있는 제품도 있다. 따라서 구매 전 무한잉크 방식이 적합할지 카트리지 방식이 적합할지 미리 따져보고 결정하자.

 
   

다양한 기능 갖춘 복합기 선택

프린터를 구매하고자 한다면 단순하게 프린트 기능만 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기능을 갖춘 복합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프린터라면 종이 출력만 가능하지만, 복합기라면 문서 스캔이나 복사도 가능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추후 대학생이 되었을 때도 다양한 과제를 위해서라면 문서 출력만 가능한 프린터보다 스캔이나 복사까지 가능한 복합기 쪽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기본적으로 인쇄와 복사, 스캔 정도만 지원해도 충분하지만, 양면 인쇄나 다양한 용지를 지원하는 제품이면 더 좋다.

 
   

빠른 인쇄속도 지원

급히 출력해야 하는 문서가 있는데 인쇄속도가 느리다면 답답하기 마련이다. 특히 공부에 필요한 문서나 지원 원서 등을 출력하기 위해서는 여러 장 출력하게 되는데 1장 출력하는 데도 시간이 한참 걸린다면 인쇄 작업에 집중할 수가 없게 된다. 따라서 프린터를 고를 때는 인쇄속도까지 체크해야 한다.

그렇다면 인쇄속도가 어느 정도 되어야 빠르다고 할 수 있을까? 프린터 인쇄속도는 흑백 인쇄속도와 컬러 인쇄속도 모두 따져봐야 한다. 일반적으로 흑백 인쇄속도 기준으로 20ppm(1분에 20장 출력 가능) 정도면 사용하는 데 지장이 없다고 볼 수 있다.

인쇄속도가 아무리 빨라도 인쇄 품질이 좋지 않다면 말짱 꽝이다. 프린터의 제원 중 인쇄 품질은 인쇄 해상도로 확인할 수 있다. 인쇄 해상도는 dpi로 나타내는데 dpi가 높을수록 더 깔끔하고 선명한 인쇄 품질을 표현한다. 이미지가 많은 문서 등을 자주 출력한다면 인쇄 품질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 추천 프린터 |

 

무한잉크 방식 복합기
삼성전자 SL-T1670

삼성전자 SL-T1670은 인쇄와 복사, 스캔을 지원하는 무한잉크 복합기로 내장형 잉크통을 사용해 기존 제품 대비 사이즈를 약 15% 줄였다. 각종 디자인 어워즈에서 수상한 제품답게 실내 인테리어와도 잘 어울리는 디자인을 하고 있다.

인쇄속도의 경우 흑백 20ppm, 컬러 16ppm을 지원한다. 이 정도면 많은 문서를 한꺼번에 출력하기에 큰 문제가 없다. 게다가 장당 인쇄비가 10원도 되지 않는 무한잉크 방식이기 때문에 유지비용이 상당히 경제적이다.

언제 잉크를 추가해 줘야 할지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전면에 잉크통 내부가 보이기 때문에 흑백 잉크와 컬러 잉크 모두 잔량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정품 잉크통은 거꾸로 뒤집어도 잉크가 흐르지 않는 구조이기 때문에 잉크 보충도 수월하다. 가격은 10월 19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165,000원이다.

 

카트리지 방식 복합기
삼성전자 SL-J1780W

삼성전자 SL-J1780W는 세련된 화이트 색상에 모던한 디자인, 콤팩트한 사이즈를 갖춘 카트리지 방식의 잉크젯 복합기다. 문서가 출력되는 부분에는 은은한 앰비언트 라이트가 나오기 때문에 더욱 세련된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다.

기본적인 인쇄 기능뿐만 아니라 복사와 스캔도 지원하며, 최대 4800x1200dpi 고해상도 출력도 가능해 선명한 이미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A4 이외에 A5, A6, Letter 등 다양한 크기의 용지도 지원한다. 게다가 2.4GHz 대역과 5GHz 대역을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서 무선으로 연결해 문서나 사진을 곧바로 인쇄할 수도 있다.

잉크 카트리지 방식이지만 무한잉크 방식과 비교해도 부족하지 않은 경제성을 자랑한다. 잉크 카트리지 용량이 이전 제품 대비 20% 이상 늘어나 흑백 잉크 카트리지는 240매, 컬러 잉크 카트리지는 200매까지 인쇄할 수 있다. 가격은 10월 19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122,000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