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나와, ‘VS검색’ 서비스 오픈…“비교검색의 끝판왕” 서비스될 것
- 검색한 제품 기준으로 비교리스트 자동 추천 - 여러 제품의 사양, 가격, 후기를 한번에 비교, 복잡한 탐색 과정 줄여줘 - 내년 생성형 LLM ‘PLAi’와 결합해 더 손쉽게 비교정보 확보할 수 있을 것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이커머스 전문기업 커넥트웨이브(대표집행임원: 이건수)의 가격비교 서비스 다나와는 9일 새로운 비교검색 서비스 ‘VS검색’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VS검색은 여러 제품의 사양, 가격, 후기를 한 페이지에서 손쉽게 비교할 수 있는 서비스다. 검색창에 제품명을 입력하고 VS검색 버튼을 누르면 검색한 제품을 기준으로 비교리스트가 구축된다.
구축된 비교리스트에서는 약 30~40가지의 제품과 관련한 항목이 자동으로 비교되며, 차이점 및 특장점이 강조표시되어 직관적으로 제품의 사양을 파악할 수 있다.
VS검색은 다나와의 비교검색 노하우가 집약된 서비스다. 사용자들이 어떤 제품을 비교하는지, 어떤 동선을 선호하는지를 분석하고 반영해 다나와만이 제공할 수 있는 유니크한 서비스로 구현해냈다.
VS검색은 제품의 사양 외에 제품의 최저가 추이 정보를 제공하며, 정성적인 비교를 위한 평점과 리뷰, 관련 콘텐츠 비교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비교내역은 마이페이지에 저장할 수 있고, SNS나 커뮤니티에 공유할 수 있다.
또 다나와는 내년 VS검색에 커넥트웨이브의 Private LLM 서비스인 ‘PLAi’를 결합해 한층 고도화 시킬 예정이다. VS검색과 PLAi가 결합될 경우 자연어 검색을 통해 VS검색 결과를 호출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검색창에 “100만원대 이하의 가성비 노트북을 추천해줘”라고 입력하면 성능, 무게, 디자인 항목에서 각각 강점이 있는 제품이 자동으로 추천되고 각 제품의 특장점과 비교정보가 화면에 제시된다. 추천된 제품을 선택하면 다시 해당 제품을 기준으로 VS검색 비교리스트가 펼쳐지며 또 한 번 제품을 비교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다나와 측은 이번에 선보이는 VS검색 서비스가 ‘비교검색의 끝판왕’을 위한 서비스가 될 것으로 자신했다. 다나와 정재웅 사업대표는 “상품 비교를 위한 기능은 이전부터 있었지만, VS검색처럼 수십 가지 항목을 자동으로 비교 분석해 제시하는 서비스는 없었다”며 “다나와가 가진 14억개 상품정보를 클릭 몇 번에 2~3개로 줄일 수 있는, 획기적인 비교검색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