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차의 첫 블랙박스 블랙뷰 Blackvue DR380-HD 2부
2013-08-12 군고구마
2부에서는 실질적인 사용하는 것에 관련된 부분을 짚어보겠습니다.
포멧한 메모리카드를 블랙뷰 Blackvue DR380-HD에 넣고 전원인가를 하면 자동으로 프로그램이 설치됩니다.
[블랙뷰 폴더]
메모리카드에 설치된 블랙뷰 폴더에 위의 스크린샷에 나오는 폴더들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 폴더에서는 설치없이 실행되는 exe폴더가 있고, 소프트웨어 폴더에는 설치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자신의 취향대로 프로그램을 골라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설치화면]
저는 설치하는게 편할 것 같아서 설치했습니다.
[실행 아이콘]
설치가 완료되면 바탕화면에 아이콘이 생깁니다.
[실행화면]
블랙박스에 기록된 파일들이 오른쪽 중간에 시간별로 표시가 됩니다.
상시녹화의 경우 N으로, 충격이나 흔들림으로 인하여 이벤트녹화의 경우엔 E로, 주차상태에서 녹화되는 주차모드 녹화는 P로 표시됩니다.
오른쪽 상단의 라인은 녹화된영상의 흔들림을 G센서로 측정하여 기록한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아래서 다시 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 아래는 타임라인으로 녹화된 시간과 구간을 나타냅니다.
[환경설정]
기본 설정화면입니다.
영상품질은 HD급 30프레임, HD급 15프레임, 저화질 30프레임으로 나옵니다.
블랙뷰 Blackvue DR380-HD를 구입한 이유가 고화질을 원해서인만큼 당연히 HD급 30프레임으로 둡니다.
밝기는 조정이 가능합니다만 건드리지 않겠습니다.
녹화설정에서는 상시적으로 녹화할 것인지를 정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카드 용량이 적거나 사고에 대비하는 순간만을 녹화할려면 끄면 되겠죠.
[기타설정]
기타설정에서는 LED 표시옵션과 음성관련 그리고 영상출력에 관한 옵션이 있네요.
LED 표시는 아무래도 즉각 상태에 대한 확인을 하기위해서는 켜두는 것이 좋겠죠. 음성도 마찬가지구요.
비디오 아웃의 경우 국내에서는 NTSC방식을 사용하므로 저대로 두면 됩니다. 유럽이라면 PAL 방식을 사용해야합니다.
블랙뷰 Blackvue DR380-HD의 경우엔 뷰어자체가 장착된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2가지 지원합니다.
첫째는 스마트폰으로 확인하는 방법
둘째는 영상출력으로 확인하는 방법
이 있습니다.
비디오 아웃으로 케이블(별도판매)을 연결해서 네비게이션이나 pmp등으로 실시간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노트북이나 태블릿에도 단자가 지원한다면 연결해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G센서 민감도 조절]
블랙뷰 Blackvue DR380-HD는 일정이상의 진동이나 충격이 올경우엔 자동적으로 이벤트녹화 & 주차모드 녹화가 시작됩니다.
기본 설정으로 사용해도 되긴합니다만 너무 민감하거나 너무 둔할 경우 정작 촬영을 놓치거나 매번 촬영되어 용량을 많이 잡아먹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직접 촬영된 영상을 보면서 감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녹화영상에 G센서값도 저장되어 편리하네요.
[동영상 파일 저장]
유투브나 다른 웹사이트에 영상을 올리고 싶은 분들을 위해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는 옵션도 지원합니다.
구간별 저장도 가능하고 뮤트한채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이 밖에도 정지화면을 프린팅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화면을 살펴보도록 하죠.
[낮 촬영]
낮영상은 번호판 인식은 기본이구요. 주변 사물도 뚜렷하고 선명하게 잘보입니다.
블랙뷰 Blackvue DR380-HD의 이름에 HD가 달린 이유가 이것이겠죠.
[밤 촬영]
가로등과 가게 불빛들이 보이는 일반적인 시내의 밤영상입니다.
도로표지등은 잘 보이고, 사물확인이 가능한 반면에 번호판확인까지는 불가능합니다. 주위에 불빛으로 인해서 상대적으로 어두워지네요.
저가 중국산 제품들 보단 훨씬 낫다고 할 수 있지만 밤에도 선명한 제품을 원한다면 한단계 위인 400을 써야 할 것 같습니다.
[밤 고속도로 촬영]
불빛을 찾아보기 힘든 밤의 고속도로입니다.
친구가 예전에 사용하던 블랙박스를 본적이 있는데요... 이럴 때에 윤곽조차 확인하기 힘들정도로 안좋아지는 걸 확인했거든요.
그런데... 왠걸요... 시내촬영보다 더 좋네요. 전체적인 조도가 떨어져서 그런지 화면은 오히려 빛분산이 적어지고, 번호판까지 인식이 가능해졌습니다. (네이버 업로드시에 자동변환으로 인한 화면손실때문에 확인이 힘들지만 원본은 깔끔합니다.)
확실히 블랙뷰 Blackvue DR380-HD는 밤에 강하네요.
그리고 내장배터리가 있어서 사고시에 갑작스런 전원차단시 안전하게 촬영영상을 저장기록합니다.
이 정도면 잘 선택한 것 같죠?
블랙뷰 Blackvue DR380-HD의 유저들이 대부분 가격대 성능비와 고화질에 대한 기대가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제가 느끼기엔 한 2~3만원만 더 떨어트려서 15만원대에 세일 이벤트 한다면 독주할 것 같은데... 안할려나요..
암튼 만족하며 사용중입니다. 무엇보다 운전하면서 어디있는지도 안보일 정도로 운전시야각을 가리지 않는 그 크기에 마음에 쏙 듭니다.
참고 1. 아차... 스마트폰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고 말해놓고 못보여드렸네요.
[어플리케이션 메인화면]
저는 안드로이드폰이라 마켓에서 다운받았습니다. 물론 무료죠.
블랙뷰 Blackvue DR380-HD에 꽂았던 마이크로SD 메모리를 스마트폰에 연결하고 어플을 실행시킵니다.
[정보화면]
컴퓨터에서 사용하던 모든기능을 다 지원합니다. 오히려 기능이 조금 더 많은 것 같네요.
Blackvue DR380-HD의 펌웨어 버젼 확인과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Blackvue DR380-HD의 설정변경도 스마트폰으로 가능하고, 촬영화면의 확인이나 썸네일 생성도 가능합니다.
G-센서의 민감도 설정도 가능..... 그냥 컴퓨터 없이도 다 가능하다고 보시면 되겠네요.
[유투브 업로드]
유투브 업로드 기능도 지원합니다. (괜히 컴퓨터에 설치했군....ㅡ_ㅡ;;;;)
어플만 이용하시면 컴퓨터가 필요없네요.
이 제품을 선택하기 전에 서비스센터에 전화해서 이것저것 물어봤습니다.
물건이 아무리 좋아도 서비스 엉망이면 안산다는게 제 지론인지라... 서비스직원분들이 교육을 잘 받으신 건지... 친절합니다.
모르는 것은 잘 설명해주더라구요.
가격할인 이벤트 함 해주세요~ <-- 요건 대답이 없던데.... 함 하세요. ^^
암튼 사용기는 요기까지입니다. 남은 여름 잘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