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투명 디자인에 뛰어난 타건감까지? 앱코 APK82BT 반투명 가스켓 유무선 기계식 키보드

2024-01-30     남지율
[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앱코는 국내 PC 기업 중 키보드 라인업이 가장 탄탄한 편에 속한다. 가성비 좋은 사무용 멤브레인부터 시작해 보글거리는 타건감이 매력적인 무접점 키보드, 그리고 다양한 기계식 키보드까지 선택의 폭이 넓은 브랜드라고 볼 수 있다. 그런 브랜드인 만큼 앱코는 다양한 시도를 보여 온 바 있는데, 브렉퍼스트를 콘셉트로 한 키보드나, 통 알루미늄 키보드 등 눈길을 사로잡는 키보드를 다수 갖췄다. 리뷰에서 소개할 제품도 예사롭지 않다. ‘앱코 APK82BT 반투명 가스켓 유무선 기계식 키보드(이하: APK82BT)’는 반투명 디자인이 적용돼 일반적인 키보드와 차별화된 인상을 주는 제품이다.  

제원

입력키 수: 82키
키캡 재질: 폴리카보네이트 키캡
키캡 각인: 한글/영문
바디 재질: 폴리카보네이트
스위치: Finekey 크리스탈 스위치(리니어)
연결 방식: 블루투스, 2.4GHz 무선 동글, 유선 (USB Type-C 분리형)
배터리: 3,000mAh
사용 시간: 최대 218시간
부가 기능: 스위치 핫스왑(3핀 및 5핀 호환), 무한 동시 입력, RGB LED
구성품: 키보드, 브러시, USB Type-C to A 케이블, 매뉴얼, 키캡/스위치 리무버, 2.4GHz 무선 동글
크기: 335x141x37mm
무게: 1,000g
A/S 기간: 1년

 

매혹적인 반투명 디자인

APK82BT의 구성품부터 살펴보자. 키보드 본체 외의 구성품으로 브러시, USB Type-C to A 케이블, 매뉴얼, 키캡/스위치 리무버가 패키지에 동봉되는 것을 알 수 있다. 키보드의 기본적인 사용은 물론 관리에까지 신경 쓸 수 있도록 브러시가 제공되는 점이 눈길을 끈다.
키보드
키보드 본체는 82키 배열의 콤팩트한 레이아웃으로 제작됐다. 숫자 키 라인이 없는 일반적인 텐키리스 키보드보다도 아담한 배열을 갖췄다. 키캡부터 바디까지 일관성 있는 폴리카보네이트 소재로 제작된 점에도 주목하자. 블랙과 레몬색의 키캡 프린팅이 독특한 컬러감을 구현한 점도 특징이다. 이는 에스프레소 위에 레몬 조각을 곁들여 먹는 이탈리아식 커피인 ‘에스프레소 로마노’로부터 영감을 받은 디자인이다.
개성 있는 컬러감을 갖춘 것 외에도 실용성에도 신경 쓴 모습이다. 콤팩트한 배열을 유지하면서도 문서 작업 등에 자주 쓰이는 키들 대부분을 갖췄고 방향키가 있어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기 좋다. 연결성도 뛰어나다. USB Type-C로 유선으로 연결해 빠른 반응속도로 사용하거나, 3채널 블루투스 및 2.4GHz 동글을 통한 연결까지 지원한다. 키보드 측면의 스위치로 연결 모드를 쉽게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기기를 사용하는 이들에게 더욱 높은 만족감을 선사한다. 참고로 내장 배터리의 용량은 3,000mAh이고 완충 기준으로 최대 218시간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다.
무게는 실측 기준으로 968g을 기록했다. 키보드의 크기 대비 묵직한 편인만큼 안정적인 타건이 가능하다.  

가스켓 마운트에 2.4GHz 동글까지?

키보드
APK82BT는 단순히 디자인에만 신경 쓴 제품이 아닌 실용성과 타건감에도 집중한 제품이다. 제품 바닥에는 높낮이 조절 받침대가 위치하는데, 2단 구조로 설계되어 총 3가지 각도 중 원하는 각도로 타건할 수 있다. 게다가 키보드 오른쪽에 2.4GHz 동글을 삽입할 수 있는 공간까지 갖췄다. 단순히 2.4GHz 동글을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을 갖춘 것을 넘어 2.4GHz 동글 자체도 손톱으로 쉽게 뺄 수 있게 설계된 점이 인상적이다.
적용된 스위치는 ‘Finekey 크리스탈 스위치(리니어)’다. 앱코의 특주축인 만큼 타사 제품과 다른 개성적인 타건감을 기대할 수 있다. 먼지 유입을 차단하는 방진 슬라이더, 안정적인 타건감을 위한 POM 소재 채택, 그리고 사전 윤활까지 적용됐다. 크리스탈 하우징을 택해 RGB LED 효과 역시 더욱 극대화될 것으로 보인다. 스위치 핫스왑도 가능하다. 3핀 스위치 및 5핀 스위치를 동시에 지원하는 만큼 호환 가능한 스위치의 종류가 많다.
타건감은 어떨까? 윤활이 적용된 리니어 스위치답게 부드러운 입력이 가능했다. 큰 사이즈의 가스켓 마운트 및 2단 흡음재가 내장된 덕분에 타건 소음까지 효과적으로 억제된다. 정갈하고 깔끔하면서 키캡 재질 덕분에 이색적인 타건감을 경험할 수 있었다.
RGB LED 효과도 매우 뛰어났다. 키캡 전체부터 시작해 바디까지 빛이 확산되는 구조인 만큼 몽환적인 느낌이 구현됐다.    

마치며

앱코가 출시한 APK82BT는 콤팩트한 레이아웃 및 이색적인 디자인이 특징인 무선 기계식 키보드다. 타건감에도 집중한 점을 알 수 있었고 2.4GHz 동글 수납 등 편의성까지 갖춘 점이 돋보였다. RGB LED 효과를 선호하거나 아담하고 정숙한 기계식 키보드를 찾는 이들에게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