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 스위치처럼 사용할 수 있는 UMPC, 레노버 리전 고

2025-01-31     임병선 기자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그동안 벨브의 ‘스팀 덱’ 등 다양한 UMPC가 출시됐다. 특히 핸드헬드 게이밍 PC를 표방하는 ‘ASUS 로그 엘라이(ROG Ally)’가 출시되면서 가성비 면에서는 스팀 덱, 고성능 면에서는 로그 엘라이를 선택하는 게이머가 늘어났다. 스팀 덱이나 로그 엘라이 모두 휴대성을 중시하는 UMPC로, 일반적인 휴대용 게임기 형태를 하고 있다.

이런 와중에 휴대성 비중을 줄이고 성능에 더 중시한 UMPC 제품도 등장했다. 바로 ‘레노버 리전 고(LIGEON GO)’다. 리전 고는 7인치 정도 크기의 디스플레이 탑재한 스팀 덱이나 로그 엘라이와는 달리 이보다 더 큰 8인치대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또한, 닌텐도 스위치처럼 디스플레이를 탁자에 세워두고 컨트롤러만 분리해서 플레이하는 것도 가능한 UMPC다.

   

닌텐도 스위치 같은 하이브리드 디자인

닌텐도 스위치는 거치형 게임기과 휴대용 게임기의 중간인 하이브리드 게임기를 표방했다. 이러한 것이 가능한 이유는 휴대용 게임기처럼 생겼으면서 TV나 모니터에 연결할 수 있는 독에 장착하고 게임패드를 분리해 게임기에서 떨어져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레노버 리전 고도 닌텐도 스위치와 비슷한 디자인을 하고 있다. 전용 독은 없지만, 본체와 분리되는 게임패드 형태로 본체를 책상에 세워두거나 TV나 모니터에 연결한 후 떨어져서 게임패드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본체에 있는 USB Type-C 단자를 통해 곧바로 DP 출력이 가능하기 때문에 별도의 독이나 허브는 필요하지 않다.

본체 뒤에는 접이식 킥스탠드가 있어 손쉽게 책상에 세워둘 수 있다. 킥스탠드는 초기형 닌텐도 스위치처럼 작은 형태가 아니라 긴 형태였던 닌텐도 스위치 OLED의 킥스탠드 같은 형태라서 견고하게 안정적으로 세워둘 수 있다. 킥스탠드는 최대 130도 정도까지 펼칠 수 있어 원하는 각도로 화면을 볼 수 있다.

 
 
 
 
   

탈부착할 수 있는 게임패드

분리되는 게임패드에는 홀센서 아날로그 스틱이 적용되어 상당히 좋은 조작감을 제공한다. 다양한 버튼과 함께 오른쪽 게임패드에는 트랙 패드까지 있어 마우스가 없어도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아쉬운 점이라면 닌텐도 스위치에는 게임패드를 분리했을 때 게임패드를 장착해서 하나의 게임패드처럼 사용할 수 있는 크래들이 제공되었지만, 레노버 리전 고는 이러한 크래들이 없어 게임패드를 양손으로 따로 들고서 조작해야 한다.

레노버 리전 고에서 가장 독특한 기능을 꼽는다면 오른쪽 게임패드를 조이스틱처럼 사용할 수 있는 Legion TrueStrike 컨트롤러다. Legion TrueStrike 컨트롤러는 오른쪽 게임패드를 FPS 모드로 전환한 후 Legion TrueStrike 컨트롤러 전용 받침대에 올려두면 된다. 왼쪽 게임패드는 WASD 이동키로 사용하고 오른쪽 게임패드는 버티컬 마우스처럼 사용하게 되어 FPS 게임을 즐기는 데 최적화되었다.

 
 
 
   

8.8인치 대형 디스플레이

레노버 리전 고의 가장 큰 장점은 디스플레이다. 휴대성을 강조하는 UMPC이기 때문에 대체로 6~7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지만, 레노버 리전 고는 8.8인치라는 거대한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스팀 덱과 로그 엘라이의 디스플레이가 7인치 정도 수준인 것을 고려하면 상당히 큰 크기다. 밝기는 500nits, DCI-P3 97%의 색 영역을 갖춰 쨍하고도 선명한 화면을 제공한다. 16:10 비율의 WQXGA(2560x1600) 고해상도와 144Hz 고주사율까지 갖췄다.

물론, 화면이 크기 때문에 생기는 단점도 있다. 그만큼 크기가 크고 무겁기 때문에 휴대성이 매우 떨어진다는 것이다. 레노버 리전 고의 크기는 스팀 덱과 로그 엘라이와 비교해서 그렇게 크진 않지만, 무게는 상당하다. 게임패드를 제외한 본체 무게만 하더라도 로그 엘라이보다 무거운 640g이며, 게임패드까지 포함하면 854g에 달한다. 어댑터까지 추가하면 1kg을 넘어 13인치대 초경량 노트북과 크게 차이 나지 않는 수준이다.

 
 
 
 
 
   

강력한 게이밍 성능

레노버 리전 고는 로그 엘라이와 똑같이 AMD 라이젠 Z1 익스트림을 탑재했다. AMD 라이젠 Z1 익스트림은 8코어 16스레드 구성에 12개의 RDNA 3 컴퓨팅 유닛을 탑재한 APU다. CPU의 멀티 스레드 성능은 데스크톱 버전 라이젠 7 2700X 수준에 필적하며, GPU 성능도 모바일용 지포스 GTX 1050과 맞먹을 정도로 강력하다.

이와 함께 메모리는 LPDDR5x 7500MHz 16GB, PCIe 4.0 M.2 NVMe 2230 SSD가 탑재되어 빠른 게이밍 성능을 제공한다. 배터리 용량은 스팀 덱이나 로그 엘라이의 40WHrs보다 큰 49.2WHrs가 탑재되었다. 배터리 용량은 확실히 크지만, 그만큼 화면 크기가 크기 때문에 사용되는 배터리가 많다. 그래도 전체적인 배터리 사용 시간은 살짝 더 긴 것처럼 느껴진다.

 
 
 
   

마치며

레노버 리전 고는 또 다른 선택지를 제공하는 UMPC다. 크기가 크고 무게가 무거워 휴대성은 떨어지지만, 큰 화면을 선호하고 외부보다 집에서 UMPC를 더 사용할 일이 많은 게이머라면 더 매력적인 제품일 것이다. 특히 게임패드를 분리하거나 FPS 모드에 특화된 조작 방식은 게이머에게 매우 독특한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제원

CPU - AMD 라이젠 Z1 익스트림
메모리 - LPDDR5x 7500MHz 16GB
저장장치 - PCIe 4.0 M.2 NVMe 2230 SSD 최대 1TB
그래픽 칩셋 - AMD 라데온 그래픽스
디스플레이 8.8인치 IPS
해상도 WQXGA(2560x1600)
화면 비율 - 16:10
주사율 144Hz
밝기 - 500nits
부가 기능 DCI-P3 97%, 고릴라 글래스, 10포인트 멀티 터치
컨트롤 - Legion 좌/우, ABXY 버튼, 방향 패드, 좌/우 홀 효과 조이스틱, 좌/우 범퍼, 좌/우 아날로그 트리거, Legion 좌/우 버튼, 보기 버튼, 메뉴 버튼, 트랙 패드, 기능 지정 가능한 그립 버튼 6개, 마우스 휠, 마우스 센서, 컨트롤러 릴리스 버튼 2개, HD 햅틱, 자이로스코프(6축 IMU)
오디오 - 2W 스피커 2개, 듀얼 어레이 근거리 마이크
네트워크 - Wi-Fi 6E(802.11ax), 블루투스 5.2
입출력단자 - 헤드폰/마이크 콤보, USB-C 4(DP 1.4, PD 3.0) x2, MicroSD 카드 슬롯(최대 2TB 지원)
배터리 49.2WHrs
어댑터 - USB Type-C 65W
크기(베이스) 210x131x20.1mm
크기(전체) - 298.83x131x40.7mm
무게(베이스) 640g
무게(전체) - 854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