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을 더욱 쉽게 제어한다? IoT 기기 제어용으로 좋은 스마트 스피커

2024-02-08     남지율
[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스마트 스피커를 기반으로 한 IoT 환경을 구축할 때 어떤 AI 비서가 탑재된 스피커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아이폰을 사용하는지, IoT 기기는 어느 브랜드의 제품들을 사용하는지 등 따져볼 것들이 많다. 애플의 경우 아직까지도 ‘시리’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스피커인 ‘홈팟’이 한국어를 지원하지 못하며, 국내에 출시되지 않았다. 이는 미국 스마트 스피커 시장에서 구글을 제치고 1위를 탈환한 ‘아마존’의 ‘에코’도 동일하다. 한국어를 지원하는 스마트 스피커도 선택지가 제법 있으나, IoT 제품들과의 호환성이 가장 중요하다면 ‘구글 어시스턴트’가 탑재된 제품을 추천한다. 구글 어시스턴트 탑재 스피커는 ‘구글 홈’과 호환되며, 최근 떠오르는 IoT 규격인 ‘매터’ 지원 제품과도 사용할 수 있다. 기사를 통해 구글 어시스턴트 스피커를 활용한 IoT 기기 활용법을 살펴보자.  

무선 충전도 가능한 구글 어시스턴트 스피커
벨킨 사운드폼 엘리트 Hi-Fi AI 인공지능 스피커 + 무선 충전기

제원

스피커: 풀 레인지 35mm 드라이버, 70mm Push-Push 우퍼 x2
마이크: 음성 제어용 원거리 마이크 2개
색상: 블랙/화이트
음성 인식 비서: 구글 어시스턴트
호환 OS: iOS, 안드로이드
블루투스: 블루투스 5.0
와이파이: Wi-Fi 802.11b/g/n/ac(2.4GHz/5GHz)
부가기능: 10W 무선 충전
크기: 162x162x168.5mm
무게: 1.25kg

 
‘벨킨 사운드폼 엘리트 Hi-Fi AI 인공지능 스피커 + 무선 충전기(이하: 사운드폼 엘리트)’는 구글 어시스턴트 스피커 중 괄목할 만한 스펙을 갖춘 제품이다. 다른 구글 어시스턴트 스피커와 달리 프랑스 명품 오디오 브랜드 ‘드비알레’와의 협업으로 제작됐기 때문이다. 따라서 음질을 더욱 기대할 수 있으며, 스피커 상단부에도 드비알레 로고가 위치한다.
사운드폼 엘리트는 마치 애플 홈팟이 연상되는 원형 디자인이 적용됐다. 패브릭 소재와 무광 플라스틱이 만나 고급스러운 느낌이다. 측면에서 바라본 디자인은 더욱 독특하다. 홈팟처럼 플랫한 느낌이 아닌 패브릭 바디와 무선 충전부에 각기 다른 각도를 적용해 이색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동봉된
세밀한 부분까지 신경 쓴 점을 알 수 있다. 동봉된 프리볼트 사양의 어댑터는 본체와 거의 일체형인 것처럼 장착되기에 더욱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인테리어용 스피커로도 손색이 없을 것이다.
사운드폼
실제 사용에서는 어떨까? 앞서 언급한 것처럼 사운드폼 엘리트에는 Qi 무선충전기가 내장됐다. LED 인디케이터를 통해 충전 여부가 표시되며, 최대 10W까지 무선충전을 지원한다. 아이폰의 경우 고속 무선충전 규격인 7.5W로 충전하는 것도 가능하다. 스마트폰을 무선충전기에 올린 상태에서도 손쉽게 조작할 수 있는 각도이기에 더욱 편리했다.
사운드폼 엘리트는 ‘오케이 구글, 음악 틀어줘’, ‘오케이 구글, 볼륨 올려줘’ 같은 방법으로도 제어할 수 있지만, 스피커 상단에 위치한 터치 센서로 조작하는 것도 가능해 더욱 직관적이다. 참고로 터치 센서로 마이크를 음소거하는 것도 가능하다.
음악을 재생하는 법도 다양하다. 구글 크롬캐스트 기능을 통해 유튜브 뮤직의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직접 재생해보니, 작은 스피커임에도 저음역대가 굉장히 풍성했다. 강력한 저음역대를 구현함에도 스피커 자체의 진동이 적은 점이 인상적이다. 구글 홈을 통해 유튜브 뮤직 외의 다른 음원 서비스와 연동하는 것도 가능하다.
애플 뮤직을 구독 중이라면, 사운드폼 엘리트로 애플 뮤직에서 듣고 싶은 음악을 감상할 수도 있다. 이외에도 스포티파이, 지니 뮤직, 플로, 벅스를 구독 중이라면 사운드폼 엘리트에서 음악을 재생할 수 있다. 또한, 구글 어시스턴트 스피커가 아닌 아예 블루투스 스피커로도 활용할 수도 있어 호환성이 뛰어난 편이다.  

다양한 IoT 기기를 음성으로 편리하게 제어할 수 있다

사운드폼 엘리트는 IoT 제품들과 호환성이 뛰어난 구글 어시스턴트 탑재 스마트 스피커다. 구글 홈 호환기기는 물론 매터 지원 제품들과도 손쉽게 연동할 수 있다.
연결 가능한 브랜드 역시 매우 다양하다. 보일러 기업인 ‘나비엔’이나 국내 아파트 브랜드 등 아예 한글로 적힌 국산 브랜드 역시 선택할 수 있었다. 샤오미 스마트 조명이나, 필립스 휴, 티피링크 타포, 나노리프 등 다양한 글로벌 IoT 브랜드와 연동하는 것도 가능하다.
경우에 따라 타사의 IoT 앱에서 구글 홈으로 연동하는 것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로봇청소기 앱에서 구글 홈에 연동하여 사운드폼 엘리트와 연동 후 “오케이 구글 로봇청소기 돌려” 같은 식으로 명령할 수도 있다. 또한, 삼성전자의 IoT 플랫폼인 스마트싱스 앱에서도 구글 홈과 연동이 가능한데, 호환 제품을 사용 중이라면 “오케이 구글 에어컨 꺼줘” 같은 제어도 지원한다.
샤오미 스마트 천장등을 사운드폼 엘리트로 직접 제어해 봤다. “오케이 구글 거실 천장등 켜줘”라는 말 한마디에 사운드폼 엘리트의 LED가 점등하며 명령을 인식했다. 약 2초가 채 지나지 않아 거실 천장등이 점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샤오미의 전용 앱을 따로 켜지 않고 바로 제어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하게 사용 가능했다. 연결된 가전이 많을수록 더욱 다채롭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마치며

사운드폼 엘리트를 통해 IoT 기기를 제어해 봤다. 각각의 전용 앱을 켜지 않고 음성으로 손쉽게 제어할 수 있어 편리했으며, 연동 가능한 제품의 수가 많은 것도 장점이다. 또한, 드비알레의 음향 기술 적용 및 무선충전기 내장으로 음질 및 편의성까지 신경 쓴 점이 돋보인다. 구글 홈 지원 스마트 스피커를 찾고 있다면, 사운드폼 엘리트를 고려해 봐도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