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듀얼 디스플레이로 사용하는 노트북, ASUS Zenbook Duo UX8406MA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ASUS에서는 2개의 스크린을 탑재한 노트북을 꾸준히 출시해왔다. 초창기 형태는 노트북의 터치패드를 스크린 형태로 만든 스크린패드를 탑재한 ‘Zenbook Pro’였다. 참신했던 제품이었지만, 화면이 너무 작았기 때문에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어려웠다. 여기서 발견된 형태가 세컨드 스크린을 탑재한 ‘Zenbook Duo’다. 노트북의 터치 패드 부분에 키보드를 배치하고 키보드 부분에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형태로, 이전보다 다양한 용도로 활용 가능했다.
ASUS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마침내 제대로 된 더블 스크린 형태의 노트북을 선보였다. 2024년형 ‘Zenbook Duo UX8406’은 ‘Duo’라는 이름에 걸맞게 제대로 된 더블 스크린을 탑재한 노트북이다. 이제 노트북에서도 별도의 서브 모니터가 없이도 듀얼 스크린을 사용할 수 있게 된 셈이다. 노트북 1대로 완벽하게 듀얼 모니터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ASUS Zenbook Duo UX8406MA’를 만나보자.
듀얼 스크린 노트북
‘ASUS Zenbook Duo UX8406MA’는 똑같은 크기의 14인치 OLED 터치스크린을 두 개 탑재한 듀얼 스크린 노트북이다. 독특한 듀얼 스크린 디자인을 채택해 화면 공간을 효과적으로 늘리면서 한 화면에서 작업하는 동안 다른 화면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킥스탠드와 함께 탈부착 가능한 풀사이즈 키보드까지 있어 뛰어난 멀티태스킹과 놀라운 휴대성까지 갖췄다.
두 개의 스크린은 모두 Dolby Vision과 Pantone 인증을 받았으며, 시네마 등급의 100% DCI-P3 색 영역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ASUS Lumina OLED 패널이 탑재되었다. VESA DisplayHDR True Black 500 인증까지 취득하여 탁월한 시각적 경험을 위해 최고 수준의 딥 블랙을 제공한다. 따라서 생생한 색상으로 이미지나 영상을 선명하고 정확하게 표시해준다.
2880x1800 고해상도와 120Hz 주사율, 0.2ms 응답속도로 작업은 물론, 게임 플레이에도 적합한 수준의 성능을 지녔다. 여기에 멀티터치를 지원하는 터치스크린이 적용되었다. 터치스크린에는 강도가 훨씬 높고 스크래치에 더욱 강해 스크래치가 발생하더라도 눈에 덜 띄는 코닝 고릴라 글라스가 장착되어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파손으로부터 디스플레이를 보호해준다.
다양한 형태로 사용 가능
‘ASUS Zenbook Duo UX8406MA’는 180° 정도로 펼칠 수 있는 힌지가 적용된 듀얼 스크린을 활용해 다양한 형태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사용자가 회의를 진행하거나 프레젠테이션 시 콘텐츠를 손쉽게 공유할 수 있다. 프로그래머나 비즈니스맨 등도 빌트 인 킥스탠드를 사용해 화면을 상하로 두고 바닥에 키보드 놓아 전통적인 노트북 스타일로도 사용 가능하다.
하판에 있는 빌트 인 킥스탠드는 40° ~ 70°로 각도 조정해 노트북 형태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가로 방향으로 돌려서 사용할 때는 95° 각도로 조정해 데스크톱 모드로도 사용할 수 있다. 킥스탠드는 약 2만번 이상의 개폐 테스트를 거쳤기 때문에 장기간 사용에도 견딜 수 있는 내구성을 보장한다.
‘ASUS Zenbook Duo UX8406MA’에서 공식으로 제공되는 형태는 ‘듀얼 스크린 모드(블루투스 키보드 사용)’, ‘듀얼 스크린 모드(가상 키보드 사용)’, ‘공유 모드’, ‘데스크톱 모드’, ‘노트북 모드’ 등이다. 특히 ‘듀얼 스크린 모드(블루투스 키보드 사용)’는 ‘ASUS Zenbook Duo UX8406MA’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별도의 모니터를 연결하지 않고도 듀얼 모니터 환경을 만들 수 있다.
탈부착 가능한 키보드는 기기의 휴대성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포고핀(Pogo Pin) 디자인이 적용되어 언제든지 키보드를 충전할 수 있어 편의성도 높다. 게다가 키보드의 포고핀 양쪽 측면과 ‘ASUS Zenbook Duo UX8406MA’의 아래쪽 화면 네 모서리에 자동으로 위치가 설정되는 마그네틱 디자인이 적용되어 위치를 따로 맞출 필요 없어 빠르게 키보드가 고정된다. 특히 키보드를 장착하고 사용할 때도 미끄러짐을 방지해 안정성을 보장한다.
강력한 성능 탑재
아무리 독특한 디자인을 하고 있더라도 성능이 낮다면 사용 용도도 떨어진다. 앞서 출시된 ‘ASUS Zenbook Fold’는 인상적인 디자인을 갖춘 폴더블 노트북이었지만, 저전력 CPU인 U-시리즈가 탑재되면서 비교적 낮은 성능으로 사용 용도가 제한되었다.
하지만 ‘ASUS Zenbook Duo UX8406MA’는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는 인텔 코어 울트라 프로세서가 탑재되어 일반적인 노트북으로 사용하는 것은 물론, 캐주얼 게이밍 노트북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다. 인텔 코어 울트라 프로세서의 내장 GPU 성능은 데스크톱 지포스 GTX 1060 정도이기 때문에 초경량 노트북이면서도 다양한 작업이나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
여기에 최대 LPDDR5x 7467MHz 32GB의 빠른 메모리와 PCIe 4.0 NVMe M.2 SSD 2TB의 빠르고 넉넉한 저장 공간까지 갖췄다. 입출력 단자도 썬더볼트 4 단자 2개, HDMI 2.1, USB 3.2 Gen1 Type-A 등을 갖춰 별도 젠더나 허브가 없어도 다양한 기기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배터리 용량은 75Wh로, 약 10시간 사용할 수 있어 온종일 사용하기에 충분하다.
강력한 성능과 함께 하단 디스플레이에 생기는 과열을 막기 위해 강력한 쿨링 시스템까지 도입되었다. 매우 얇은 두께임에도 듀얼 쿨링팬과 2개의 히트 파이프를 갖춰 발열 관리가 뛰어나다. 특히 하단 디스플레이는 CPU와의 직접적인 접촉을 막기 위해 디스플레이와 메인보드 사이에 에어 갭(air gap)을 적용했다. 또한, OLED 패널 뒤에는 히트 스프레더 등을 탑재해 디스플레이 온도를 45℃ 미만으로 유지해 번인 위험을 줄였다.
제원
디스플레이 크기 – 16:10 듀얼 14인치
해상도 – 3K(2880x1800)
패널 - OLED 터치스크린 (120Hz, 0.2ms)
밝기 – 400nit
색 영역 - 100% DCI-P3
CPU – 인텔 코어 울트라 9 185H
GPU – 인텔 Arc 그래픽스
NPU - 듀얼 신경망 컴퓨팅 엔진, 전용 저전력 AI 엔진
메모리 – LPDDR5x 7467MHz 32GB (온보드)
저장 장치 – 최대 PCIe 4.0 NVMe M.2 SSD 2TB
무선 네트워크 - 듀얼 밴드 Wi-Fi 6E (802.11ax), Bluetooth 5.2
카메라 - ASUS AiSense Camera FHD 3DNR IR 카메라
입출력 단자 - 썬더볼트 4 x2, USB 3.2 Gen1 Type-A x1, HDMI 2.1 x1, 오디오 콤보 잭
오디오 - 하만카돈 인증 Dolby Atmos 사운드 시스템, 어레이 마이크 내장
배터리 - 75Wh 리튬 폴리머
어댑터 – 65W Type-C
크기(키보드 제외) - 313x217x14.6mm
크기(키보드 포함) - 313x217x19.9mm
크기(키보드) - 313x209x5.1~5.3mm
무게(키보드 제외) - 약 1.35kg
무게(키보드 포함) - 약 1.65k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