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채로운 분위기를 즐겨보자! 스마트 RGB LED 조명으로 인테리어 꾸미기
2025-05-29 남지율
[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실내 인테리어를 꾸미기 위한 방법은 무궁무진하다. 가구를 어떻게 배치하는지, 어떤 장식품을 사용하는지 등에 따라 공간의 분위기가 크게 달라진다.
최근에는 스마트 RGB LED 조명이 인테리어용으로 주목받고 있다. 기존 조명 인테리어와 달리 다양한 색상을 구현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 앱을 통한 제어 및 자동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인테리어의 관점에서는 물론 편의성의 관점에서도 다양한 이점을 제공한다.
이번 기사에서는 스마트 RGB LED 조명이 어떻게 인테리어용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소개한다.
다양한 색상 동시 구현하는 라이트스트립
필립스 휴 그라디언트 라이트스트립 엠비언스
과거의 RGB LED 스트립은 스트립 하나로 한번에 한 가지 색상만 표현할 수 있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한번에 다양한 색상을 동시에 표현할 수 있는 제품들이 등장했으며, 이런 제품의 경우 더욱 색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기사에서 사용된 ‘필립스 휴 그라디언트 라이트스트립 엠비언스(이하: 휴 그라디언트 스트립)’도 다채로운 색상을 동시에 구현할 수 있다. 구성품으로는 스트립 본체, 전원 어댑터와 전원 케이블 그리고 스트립 어댑터, 매뉴얼, 플러그가 동봉된다. 1m 길이인 제품과 2m 길이인 제품을 선택해서 구매할 수 있으며, 별도로 연장용 라이트스트립을 구매하면 최대 10m 길이로 확장하는 것도 가능하다.
직접 설치를 진행해봤다. 기사에서는 휴 그라디언트 스트립을 안방 화장실 거울장 및 공용 화장실 거울장에 적용해봤다. 설치를 위해서 가장 먼저 할 일은 거울장 하단의 먼지를 닦아내는 것이다.
먼지를 충분히 제거했다면, 휴 그라디언트 스트립 후면의 3M 접착 테이프로 화장실 거울장 하단에 부착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기사에 사용된 휴 그라디언트 스트립 2m는 화장실 거울장보다 50cm 정도 길었다. 휴 그라디언트 스트립에는 25cm 간격으로 커팅라인이 표시되어 있으며, 커팅라인에 맞게 가위나 칼로 잘라서 사용할 수도 있다.
커팅이 된 끝 부분에는 휴 그라디언트 스트립에 기본 장착되어 있던 플라스틱 캡을 장착하는 것을 추천한다.
다음은 전원 어댑터를 장착할 차례다. 화장실 거울장 안쪽에 위치한 콘센트를 사용하면 더욱 깔끔하다.
휴 그라디언트 스트립과 스트립 어댑터를 연결했다. 스트립 어댑터에도 양면 테이프가 부착된 만큼 설치가 간편하다.
전원 케이블로 스트립 어댑터와 전원 어댑터를 연결해준 뒤 선 정리 작업을 진행하면 설치가 완료된다.
인테리어 완성을 위한 다운라이트
필립스 휴 아카리 컬러 LED 다운라이트 3.5인치
아파트에 기본 시공된 다운라이트는 보통 색상과 색온도가 고정된 경우가 많다. 반면, ‘필립스 휴 아카리 컬러 LED 다운라이트 3.5인치(이하: 휴 아카리 다운라이트)’는 1,600만 컬러 조절을 지원한다. 또한, 힐링을 위한 2000K 색온도부터 활기찬 6500K 색온도까지 조절 가능하기에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에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다.
휴 아카리 다운라이트는 안정기와 일체형으로 구성된 다운라이트와 매뉴얼이 동봉된다.
안정기에는 페어링을 위한 QR 코드와 시리얼 넘버가 적혀있다. 천장에 설치되는 제품인 만큼 미리 사진을 찍어두는 것이 좋다. 참고로 동봉된 매뉴얼에도 페어링을 위한 시리얼 넘버가 적혀있으니 매뉴얼을 버리지 않고 보관하는 것을 추천한다.
장착을 위해서는 최소 90mm 지름의 구멍이 필요한데, 상황에 따라서는 홀쏘 드릴이 요구될 수 있다. 구매 전 이미 설치된 기존 다운라이트를 분리해서 천장타공의 지름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설치를 진행해보자. 십자 드라이버와 일자 드라이버가 필요하다. 안정기의 십자 나사를 풀어보자.
커버를 분리하면 전선 결착을 위한 일자 나사가 위치한다. 이 나사를 어느 정도 풀어두면 작업이 더욱 수월해진다.
전선을 넣는 구멍도 확인할 수 있었다.
본격적인 작업에 앞서 안전을 위해 전등 차단기를 내려주자. 기존에 설치된 다운라이트를 분리해주자. 특별한 공구 없이 맨손으로 분리할 수 있다.
휴 아카리 다운라이트에는 사용되지 않는 접지선을 포함해 3가닥의 선이 설치되어 있었다. 만약 접지선이 있다면 절연 테이프로 마감하여 정리해두자.
N선과 L선을 알맞게 넣어주고 일자 드라이버로 나사를 조이면 고정이 완료된다. 안정기 커버의 나사까지 조여 준 뒤 천장에 다시 고정시키면 설치가 완료된다.
안정기가 다운라이트 바로 위에 올라간 상태로 설치되면 발열 이슈가 생길 수 있으니 이 부분을 주의해서 작업하길 바란다.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까?
앞서 소개한 제품들은 ‘필립스 휴’ 앱을 통해 제어할 수 있다. 다양한 기기를 그룹으로 지정해서 제어할 수도 있고 원하는 색상이나 색온도를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휴 그라디언트 스트립와 휴 아카리 다운라이트는 블루투스를 통해서도 제어가 가능하다. 만약, 조명 자동화 기능 등을 본격적으로 활용하고 싶다면 ‘필립스 휴 브릿지’와 함께 사용할 필요가 있다.
설치된 조명은 어떤 느낌일까? 우선 욕실 간접등으로 활용한 휴 그라디언트 스트립부터 살펴봤는데, 항상 어두웠던 거울장 하단이 확연하게 밝아져 더욱 활기찬 느낌이 들었다.
욕실 천장등을 끄고 휴 그라디언트 스트립만 따뜻한 색온도로 세팅해봤다. 새벽에 욕실에 들어가도 눈부심에 없어 높은 만족감을 얻을 수 있었다.
다음은 벽난로 효과를 체험해봤다. 조명 고정된 상태로 빛나는 것이 아닌 벽난로 특유의 따스한 색감이 구현되면서 실시간으로 움직이기에 보고만 있어도 따뜻해지는 느낌이다.
프리즘 효과는 다채로운 색상이 하나의 라이트스트립에 구현됐는데, 하나의 색상만 선택한 것과 달리 더욱 아름다웠다.
파우더룸에 설치한 휴 아카리 다운라이트는 어떨까? 다른 조명을 켜지 않고 휴 아카리 다운라이트 하나만으로 화장에 적합한 밝기와 색온도를 구현할 수 있었다.
다음은 복도에 설치된 휴 아카리 다운라이트를 살펴봤다. 복도에 설치된 다운라이트를 제외한 모든 조명을 끄고 암막 커튼까지 친 상태에서 최대 밝기로 사용해봤는데, 다른 조명이 없어도 부족함이 없을 정도로 복도가 환했음을 알 수 있었다.
필립스 휴 앱을 통해 휴 아카리 다운라이트에 각기 다른 색상을 적용해보니 마치 이색 전시 공간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기분이나 취향에 따라 언제든 손쉽게 바꿀 수 있으니 활용도가 매우 다양해진다.
마지막으로 아일랜드 식탁쪽에 설치된 휴 아카리 다운라이트를 살펴봤다. 벽과 가까이 위치한 덕분에 색이 퍼져나가는 모습이 특히 아름다웠다.
은은한 조명으로도 세팅해봤는데, 영화관 조명 같은 느낌이 들어 홈씨네마를 구축하고자 하는 이들에게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 같았다.
마치며
스마트 RGB LED 조명을 인테리어용으로 활용해봤다. 일반적인 조명과 달리 훨씬 다양한 색상을 구현할 수 있으며 설치 과정도 크게 어렵지 않았다. 색다른 인테리어를 원하거나 다채로운 라이프 스타일에 부합할 수 있는 조명을 찾고 있다면 만족스러운 선택이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