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맞벌이 부부 딱... 삼성 비스포크 AI 콤보 일체형 세탁건조기

2025-07-25     남지율
[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2024년 가전제품 시장의 가장 큰 화두는 ‘일체형 세탁건조기’라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기존의 세탁기, 건조기의 경우 세탁이 끝나면 세탁기를 꺼내 건조기에 넣고 다시 건조를 돌려야 세탁이 완료됐는데, 이를 옮겨 넣지 않고 한 번에 완료할 수 있는 제품들이 등장한 것이다. 삼성전자 및 LG전자는 물론, 국내에는 출시되지 않았으나 해외 브랜드 GE도 일체형 세탁건조기를 선보여 일체형 세탁건조기의 원년이 시작됐다. 엄밀히 따지자면, 일체형 세탁건조기는 과거에도 있었지만 의류가 쉽게 손상되는 문제가 있어 크게 대중화되지 못했다. 반면, 2024년의 일체형 세탁건조기는 히트펌프 방식의 기술을 도입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건조기처럼 옷감 손상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이번 기사에서는 삼성전자가 출시한 ‘비스포크 AI 콤보 일체형 세탁건조기(이하: 비스포크 AI 콤보)’를 소개한다.  

사용 편의성 극대화한 세탁건조기

기자는 비스포크 AI 콤보 사용에 앞서 삼성전자의 ‘비스포크 그랑데 AI 원바디 탑핏’을 5개월간 사용한 경험이 있다. 비스포크 그랑데 AI 원바디 탑핏은 세탁기와 건조기가 타워형으로 구성된 모델로 해당 제품 역시 삼성전자의 세탁기 중 하이엔드 모델이라고 볼 수 있다.
세탁기
비스포크 그랑데 AI 원바디 탑핏에서 비스포크 AI 콤보로 교체 후 가장 먼저 체감할 수 있는 점은 상단 공간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높이가 약 1.1m로 일반적인 통돌이 세탁기와 유사하기 때문에 세탁기 상단에 수납장을 설치하여 세제 등을 보관하는 용도로 활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유지 보수 측면에서도 더욱 편리하다고 느껴졌다. 비스포크 그랑데 AI 원바디 탑핏은 건조 후 먼지 필터를 청소하려면 건조기를 열고 높게 손을 뻗어야 해 번거로웠다. 반면, 비스포크 AI 콤보는 오른쪽 상단의 도어를 열고 먼지 필터를 잡아당기는 방식이라 훨씬 편안했다.
제품 하단에는 세제함이 위치한다. 두 개의 세제함에 각기 다른 세제를 넣거나 세제와 유연제를 넣을 수 있고 빨래가 시작되면 사용자가 매번 세제를 넣을 필요 없이 세제함의 세제가 사용되는 방식이다.
비스포크
비스포크 AI 콤보는 물리적 버튼을 없애고 터치 인터페이스를 택했다. 전원 버튼과 ‘스마트 컨트롤’ 버튼 역시 터치 방식이며, 시원시원한 터치스크린을 갖춰 세탁과 관련된 옵션을 직관적으로 조작할 수 있다.
세탁 및 건조 성능은 어떨까? 2인 가족 기준으로 3일치의 빨래를 모아 테스트를 진행해봤다.
빨래를 진행해보니 디스플레이의 장점이 돋보였다. 큰 화면에 현재 세탁 상황이 실시간으로 표시되어 작은 디스플레이가 내장된 일반 세탁기보다 만족감이 높았다.
세탁부터 건조가 완료되기까지의 예상 시간도 한 번에 파악할 수 있다. 또한, 건조도를 다림질용, 보송하게, 뽀송하게 등 세밀하게 선택하는 것도 가능하다.
얼마나
세탁이 완료되니 세탁 리포트 화면이 출력됐다. 얼마나 많은 전기, 물, 세제, 유연제가 사용됐는 지와 세탁이 완료된 시간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세탁 결과물은 어떨까? 건조도를 ‘뽀송하게’로 설정하면 3일치 빨래 기준으로 비스포크 그랑데 AI 원바디 탑핏과 큰 차이가 없었다. 또한, 출근 전에 세탁물을 넣어놓고 ‘스마트 컨트롤 버튼’을 누른 뒤 회사에서 ‘스마트싱스’ 앱으로 세탁과 건조를 한 번에 진행하면 귀가와 동시에 세탁이 완료된 빨래를 정리하기만 하면 되기에 확연히 편리했다.  

앱 응답속도와 이불 세탁 모드는 아쉬워

비스포크
비스포크 AI 콤보는 하나의 스마트폰 같다고도 볼 수 있다. 대형 터치스크린을 활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앱이 제공되기 때문이다. 다만, 안드로이드 기반은 아니기 때문에 스마트폰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앱을 추가로 설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유튜브나 스포티파이, 갤러리, 웹브라우저 등의 앱이 사전 설치되어 있었다.
예를
삼성전자의 음성 비서인 빅스비도 품었다. 설정에서 빅스비를 활성화하면 음성 명령만으로 세탁기의 문을 열거나 현재 날씨를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하이 빅스비, 뉴욕 날씨 알려줘’라고 말하면 음성 안내와 함께 뉴욕의 날씨가 표시된다.
유튜브 콘텐츠를 감상하는 것도 가능했다. 웹브라우저에서 유튜브를 사용하는 것과 비슷한 인터페이스라 특별히 어색하지는 않았다. 또한, 블루투스 연결이 가능한데, 아이폰과 페어링하면 아이폰에 걸려 온 전화를 비스포크 AI 콤보에서 받을 수도 있다.
내장된
다만, 비스포크 AI 콤보에 내장된 앱의 응답속도는 아쉬움이 매우 크게 남았다. 특히, 내장된 스마트싱스 앱의 경우 기자가 사용 중인 환경을 기준으로는 실제 사용이 불가능할 정도로 매우 느렸다.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스마트싱스 앱의 응답속도가 개선되길 바란다. LG전자 및 GE 제품 대피 이불 세탁 모드가 유독 오래 걸리는 점도 치명적이다. 세탁이 모두 완료되기까지 7~9시간씩 소요되는 경우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었는데, 타사 제품들 대비 거의 2배씩은 오래 걸린다고 봐야 한다. 이불 세탁 모드를 선택하지 않고 AI 세탁 모드로 이불 세탁을 진행할 경우에는 타사 제품 대비 크게 오래 걸리지 않았고, 세탁 결과물이 특별히 부족하다는 느낌도 없었다.
이불
이불 세탁 모드의 과도한 소모 시간 역시 소프트웨어적으로 개선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마치며

올인원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에 대해 살펴봤다. 세탁기와 건조기를 따로 사용하는 것 대비 전반적으로 부족함 점을 찾기 어려웠다. 또한, 세탁물을 중간에 옮기지 않고 빨래를 완료할 수 있어 맞벌이 가구라면 특히 추천할만하다. 다만, 내장 앱의 반응 속도가 느리고 비스포크 AI 콤보의 이불 빨래 모드가 타사 제품 대비 유독 오래 걸린다는 점은 아쉬웠다. 이불 빨래를 자주한다면 다른 제품을 고려하는 것이 나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