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 미국 AI 펩리스 투자 ETF 신규 상장
엔비디아, 브로드컴 등 설계 전문 기업에 투자 인텔 등 레거시 기업 제외
2024-09-24 김호정
팹리스 기업은 생산 시설이 없는 반도체 설계 저문 기업들로 최근 AI반도체 산업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AI의 성능은 최첨단 고성능 AI반도체가 결정하는데, 팹리스 기업들은 AI 워크로드(work load)에 최적화된 칩 설계에만 집중함으로써 빠르게 변화하는 AI 시장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엔비디아, AMD, 브로드컴, 퀄컴, ARM 등 글로벌 반도체 시장을 이끄는 주요 기업들은 모두 팹리스 기업이다.
IP는 반도체 회로 설계 블록에 대한 라이선스를 가진 기업이며, EDA는 회로 설계 및 오류를 판단하는 소프트웨어다. 모두 생산 시설을 뜻하는 팹(Fab)이 없는 반도체 설계 관련 전문 기업들이다. 현재 글로벌 10위권 내 팹리스 기업 중 약 90%는 미국 기업으로 IP와 EDA 시장도 미국 기업이 과점하고 있다.
23일 기준 'TIGER 미국AI반도체팹리스 ETF'의 팹리스 리드 기업 상위 5종목(엔비디아, 브로드컴, AMD, 퀄컴, ARM) 투자 비중은 90%에 달한다. 아울러 포트폴리오에서 인텔 등 생산과 설계를 동시에 하는 IDM기업과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등 아날로그 기업들을 제외해 레거시 반도체 기업에는 투자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