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애플리케이션 콘텐츠를 기획해 보자
2014-03-19 PC사랑
스마트 애플리케이션 콘텐츠를 기획해 보자
이번호 에서는 스마트폰에 서비스가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콘텐츠를 기획 해보도록 하겠다. 기획 단계 중에서 초기단계에 초기 기획하는 법을 진행 해보자.
임진하 phoneoraksil@gmail.com
2000년에 모바인 기획이사, 인모바일플러스 대표, 센씨인모바일 대표, 펀오락실 이사로 재직하면서 모바일 게임분야에서 약 14년간 활동하고 있다. 2012년 중소기업기술개발 지원사업 기술평가위원 및 한국무선인터넷콘텐츠협회 MOCA 회원사로 왕성하게 활동 중이다.
2.9 기술접목
게임 기획이나 앱 기획을 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 기술을 접목 시키지 않고 개발을 하다는 것 자체가 어렵기 때문이다. 새롭게 기획하고 싶은 신규 콘텐츠의 컨셉기획이 끝났다면, 어떠한 기술을 활용해 본인이 기획하고 있는 콘텐츠를 표현 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아래의 기술 리스트에서 본인이 기획하고 있는 콘텐츠에 기술 기획을 추가해보자.
1) 네트워크
니르바나엔터테인먼트에서 제작하고 모바인엔터테인먼트에서 퍼블리싱 서비스한 실시간 온라인 대전 게임.
2) GPS / LBS
내가 기획하는 콘텐츠에 위치기반 요소를 어떻게 활용할지 결정한다. GPS와 LBS등의 위치기술을 사용하여 제작한 콘텐츠를 살펴보고, 접목 아이디어를 구상해보자.
GPS를 활용해 내 근처에 버스정류장 위치정보와 버스도착 예정시간을 알려주는 앱이다.
현재위치 기능을 제공하는 다양한 지도앱 다음, 네이버, 올레맵, 구글어스 등의 앱이 있다.
현재 위치에서 왔었다는 발도장 흔적을 남기고 현재 위치 기준으로 근처 위치 값에 있는 게시글도 볼 수 있는 앱
위치를 활용해 골프장에서 그린까지 거리를 측정할 수 있는 앱
위치정보를 활용하여 게임을 할 수 있다.
터치기술을 주기능으로 하여 제작한 다양한 스케치툴이 있다. 가상키패드, 터치효과(터치할 때, 터치후끌기, 두 번터치)등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4) 센서기술
핸드폰 방향을 회전하면 라이터 불에 중력이 작용하여 동작하는 앱이다.
스마트폰을 좌우로 기울이면 GAME안 전투기가 기울기에 따라서 움직이는 온라인 대전 게임을 할 수 있다.
좌우로 기울이면 캐릭터가 좌우로 움직인다.
5) 3D
내가 기획하는 콘텐츠에 3D 입체효과를 사용할지 여부를 결정한다. EX) Unity3D(x,y,z축)
실제로 보면 사진이 입체적으로 보인다. 이외에 3D게임을 제작 할 수도 있다.
증강현실을 통해 어느 방향에 원하는 위치가 있는지 찾을 수 있다.
7) 메시지 관련
MMS, SMS와 같이 Call Back URL을 링크하여 사용자의 게임 유입을 위한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 기획 단계에서부터 고려해 기획에 반영한다.
8) 하이브리드 웹 기술
단순 앱 링크를 클릭하면 스마트폰에서 웹으로 연결이 되는 기능이지만, 앱 제작에는 간단한 메뉴정보만을 탑재하고 웹서버에 DB 정보를 링크하여 제작한 웹 앱
내가 기획하는 콘텐츠에 카메라 서비스연결 및 OCR(Optical Character Recognition) 광학 문자 인식 요소를 어떻게 사용할지를 결정한다.
11) 동영상
새롭게 기획하는 콘텐츠에 동영상 기능을 접목 하는게 좋은지 아닌지 결정한다.
12) 근거리 네트워크
셋탑박스와 Wi-Fi를 이용하여 리모콘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앱
13) 특정주파수
14) 입력 디바이스
마이크로 입력한 음성입력을 분석하여 번역이 가능한 구글앱
내가 기획하는 콘텐츠에 방송 비디오 재생등 사용 방법에 대해 결정한다.
CCTV등 교통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앱이다.
16) 기타기술
그 밖에도 USB 장치를 활용, 스탠드얼론(Stand alone VM), QR코드, Bar코드, 멀티플렛폼, LCD사이즈, USIM등 새로운 트렌드에 맞춘 기술을 찾아서 기획에 반영이 가능하다.
2.10 수익모델
1) Lite ware
쉐어웨어의 일종으로 라이트웨어라고도 불리는 버전으로 최초 앱의 기능적 사용이 제한되어 있는 소프트웨어이다. 유료 업그레이드나 풀버전 구매를 하면 모든 기능의 사용이 가능한 소프트웨어로 사용이 가능하다. 최초에 평가판 형태의 무료버전으로 배포하고 추후 유료화하는 수익모델이다.
2) AD광고
티스토어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게임의 내부광고를 탑재해서 수익을 발생 시키는 모델이다.
우측상단 광고 수익모델
3) In-App Purchase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한 후 부분적으로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과금을 하는 방법으로 다양한 부분유료화 과금 방식이 존재한다.
마블사에서 만드는 여러종류의 만화들을 각각의 콘텐츠별로 1편~2편을 무료 제공하고, 그 외의 만화콘텐츠를 유료로 판매하는 방식이다.
음악게임을 무료로 제공 후 게임에 필요 요소인 음원을 판매하는 모델.
4) 유료판매
앱을 통해 실제 물품을 구매하거나 결제 할 수 있는 PG(Payment Gateway)나 빌링(Billing) 시스템을 구축하여 물품 판매를 진행한다.
이베이나 쇼핑몰 형태로 직접 물품을 판매한다.
앱 그 자체의 수익보다는 특정한 목적이나 홍보를 위해서 제작한 앱이다.
매년 열리는 서울 디지털 포럼을 홍보하는 앱 다양한 음악을 제공하고 월정액제 형태로 운영하는 수익모델
9) 제품 수수료
실제상품 판매 후 판매한 제품에 일정 부분을 수익분배 형태로 공제하는 수익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