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차기 안드로이드OS에서 Bluetooth Smart Ready 지원
2014-05-21 PC사랑
근거리 무선통신의 글로벌 표준 Bluetooth 기술을 주관하는 표준단체인 Bluetooth Special Interest Group (SIG)은 구글의 안드로이드 OS 차기 버전이 Bluetooth Smart Ready와 Bluetooth Smart 디바이스를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듀얼모드 Bluetooth 칩이 탑재되어 있고 새로운 안드로이드 버전이 구동되는 모든 휴대폰과 태블릿은 Bluetooth Smart Ready 디바이스로 인증을 받을 수 있다.
Bluetooth Smart Ready는 일상에서 사용하는 키보드나 오디오 헤드폰부터 현재 시장에 선을 보이기 시작하는 FitBit Flex, Pebble 손목시계와 같은 초저전력 Bluetooth Smart 앱세서리들에 이르기까지 실제적으로 모든 Bluetooth 제품과 호환되는 제품들에 부여되는 특별한 상표이다.
미래의 안드로이드 버전들이 Bluetooth Smart Ready 기술을 기본적으로 지원함에 따라 Bluetooth Smart 개발자들은 거대한 안드로이드 생태계에 디바이스들을 보다 원활하게 연결하고 배포할 수 있게 되었다.
앱 개발자들은 새로운 안드로이드 API를 이용해 피트니스 기구의 모니터나 의료장비와 같은 Bluetooth Smart 앱세서리로부터 수집한 정보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과 같은 Bluetooth Smart Ready 제품에서 구동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향후 버전의 안드로이드 OS가 구동되고 듀얼모드 Bluetooth 칩이 탑재된 휴대폰이나 태블릿은 모두 Bluetooth Smart Ready 디바이스가 되는 것이다.
시장조사기관인 ABI Research는 Bluetooth 앱세서리 (상응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가지고 있는 액세서리 디바이스들을 지칭함)의 시장이 2013년 2억2천만대에서 2016년에는 거의 10억대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Bluetooth SIG는 이러한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커뮤니티 포럼과 교육, 그리고 Bluetooth 디자인을 보다 쉽고 신속하게 만들어주는 자원들이 실려 있는 웹 포탈을 포함해 Bluetooth 개발자 지원 및 양성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Bluetooth 퀵 스타트 키트 (Bluetooth Quick Start Kit - 현재 사용 가능함)는 Bluetooth Smart 기술에 대한 입문서 역할을 한다. Bluetooth 액세서리 가속기 (Bluetooth Application Accelerator - 곧 발표될 예정임)는 안드로이드 개발자 커뮤니티가 앱세서리 디바이스들을 시장에 보다 빨리 출시할 수 있도록 구현에 대한 상세한 정보와 개발자들을 위한 지침을 제공할 것이다.
PC사랑 정환용 기자 maddenflower@ilovepc.charislaurencreativ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