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의 성과우수 마케터, 매출 1.8배, 순이익 3.4배, 주식가치 2.4배 우월한 성과 창출

2014-08-13     PC사랑
 
IBM이 최근 전세계 연간 매출 10억달러 이상의 기업 구매최고책임자1,128명과 전세계 마케팅 전문가 500여명을 대상으로 한 2건의 조사 보고서를 발표했다. 고객의 영향력이 점차 확대되고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을 모두 활용하는 옴니채널 고객들이 증가하면서 기업 조직이 고객 중심으로 급속히 재편되고 있다. 기업이 일관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지 못해 발생하는 손실이 미국의 경우만 한 해 830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스마터 커머스 적용 여부인 CPO 성과 좌우IBM가 최근 발표한 전세계 구매최고책임자 스터디는 동종 최대 규모로, 북미, 유럽,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22개국 CPO 1,128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조사 결과, 성과 최상위 구매조직은 전체 응답기업의 15%로
전통적인 구매 핵심 역량을 갖추고 있으며(전체의 54%)
전사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기업내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으며(전체의 33%)
끊임없는 혁신을 추진하고 있는(전체의 27%) 것으로 나타났다.

성과 최상위 구매 조직의 수익률은 7.12%로 일반기업 대비 15%, 구매성과가 미흡한 기업 대비 22%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들이 고객 중심적인 조직 개편을 진행하였다. 구매부서가 기존의 지원부서에서 벗어나 채산성을 저해하는 위험요소를 관리하는 영향력 있는 부서로 바뀌고 있다는 반증이다. 이 외에도 성과우수 구매조직은 몇 가지 추가적인 공통된 특징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PC사랑 전유경 기자 wjsdb@ilovepc.charislaurencreativ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