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 3, 경매장 폐쇄 결정, 향후 일정은?
2014-10-02 PC사랑
블리자드의 '디아블로 3'에서 경매장 시스템이 폐쇄될 예정이다. 블리자드는 지난 9월 21일 전체 공지로 디아블로 3의 게임 내 유저간 아이템 거래 시스템인 경매장을 오는 2014년 3월 18일 최종 폐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매장은 게임 내 화폐단위인 금화를 모아 다른 게이머가 올린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원하는 아이템을 게임 플레이를 통해 직접 획득하는 것보다 쉽고 편하게 얻을 수 있어 많은 게이머들이 이용해 왔다. 블리자드는 공지를 통해 '경매장은 궁극적으로 괴물을 처치해 아이템을 얻는 게이머들에게 해가 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디아블로 3 게이머들은 블리자드의 발표에 각양각색의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한 게이머는 '경매장을 없애는 것은 콘텐츠의 빠른 소모를 늦추기 위함'이라며 옹호했지만, 또다른 게이머는 '지금까지 유저 스스로 만들어 온 편의성을 차단하는 시스템적인 폭행'이라며 비난했다.
실제로 경매장이 활성화되지 않았던 출시 초기에는 가장 높은 난이도인 '불지옥'에서 캐릭터가 몬스터의 공격 한 번에 쓰러져 제대로 게임을 즐길 수 없다는 불만이 많았다. 이 현상은 점차 유저들의 평균 레벨이 높아지고 더 좋은 아이템들이 경매장에 올라오며 상당 부분 해결됐다. 자신에게 필요한 아이템을 괴물을 잡아 얻는 것보다 수월한 방법으로 좋은 아이템을 얻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경매장이 폐쇄되면 게이머들은 초기처럼 속칭 '아이템 노가다'를 원하는 아이템이 나올 때까지 반복할 수밖에 없게 된다. 이미 게임 내 대부분의 콘텐츠가 소모되고 확장팩 출시가 임박한 현재, 블리자드의 이같은 결정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는 미지수다.
디아블로 III에 있을 중대한 변화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메일을 드립니다. 저희는 금화 및 화폐 경매장을 게임에서 뺄 예정입니다.
저희가 처음에 경매장을 구상하고 구현했을 때의 목표는 거래가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플레이어들의 의견을 신중히 검토한 결과, 경매장에 나름대로 장점이 있으며 전 세계 많은 플레이어가 이용하고 있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경매장이 궁극적으로는 디아블로의 핵심 게임플레이, 즉 좋은 아이템을 획득하기 위해 괴물을 처치하는 게임플레이에 해가 된다는 점이 분명해졌습니다.
경매장 폐쇄의 구체적인 절차에 대해서는 논의 중이지만, 여러분께 최대한 미리 알려드리고자 결정을 내리는 즉시 공지하기로 했습니다. 경매장은 2014년 3월 18일에 최종적으로 폐쇄될 예정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와 관련된 소식은 계속 알려드리겠지만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면 이에 대한 블로그 글을 확인하시거나 Diablo3.com 을 지속적으로 찾아 주십시오.
공식 홈페이지 관련 포스트 : //kr.battle.net/d3/ko/blog/10974978
PC사랑 정환용 수석기자 maddenflower@ilovepc.charislaurencreativ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