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콘진, ‘콘텐츠산업정보포털’ 확대 오픈
2014-12-06 PC사랑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홍상표)이 정부 3.0 시대를 맞아 지금까지 분산 운영되던 콘텐츠 유관 기관의 핵심 정보를 모아 온라인은 물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콘텐츠산업정보포털’()‘을 확대하고 6일부터 운영에 들어갔다.
‘콘텐츠산업정보포털‘은 글로벌게임허브센터, 대중문화예술인지원센터 등 10여개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사업별 사이트와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진흥공단 등 콘텐츠 관련 40여개 사이트 내 핵심 정보를 집약적으로 보여준다.
가장 큰 특징은 정부의 핵심 운영 기조인 ‘정부3.0’의 ‘개방·공유·소통·협력’에 맞춰 콘텐츠 관련 공공정보를 적극적으로 개방함과 동시에 사업별 정보를 통합적으로 제공해 정보가 필요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지향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특징에 맞게 포털은 각 콘텐츠 기관별 지원 사업, 행사, 입찰 공고 등 사업 안내 사항은 물론 국내 및 해외 콘텐츠 시장 동향 정보와 세미나, 간행물, 전문가 칼럼, 정책동향 등 전문 자료를 제공한다.
또 연관검색, 키워드 검색 등 검색기능을 강화하는 등 기존의 정보 유통 및 소통 체계를 개선해 사용자들은 단일화 된 플랫폼에서 간편하게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됐다.
모바일 정보 검색이 늘어나는 스마트 환경에 맞춰 곧 무료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으로도 이용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스마트폰 앱을 설치하면 관심 정보만 따로 나눠 새로운 내용이 올라올 때마다 푸시서비스(Push Service)로 받을 수도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홍상표 원장은 “‘콘텐츠산업정보포털’은 최근 창조경제 핵심으로 떠오른 콘텐츠산업과 관련해 기업이나 개인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기본 시스템이 마련됐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콘텐츠산업정보포털’은 지난 7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콘텐츠종합지원센터(1566-1114) 개소 1주년을 계기로 유관 기관들과 구축에 관한 협약을 체결하고 작업에 착수한지 5개월만에 완성됐다. 콘텐츠종합지원센터는 2012년 7월 개소 이후 월 평균 약 2000건에 달하는 전화 상담, 대면 상담, 온라인 상담을 진행해 업계의 호응을 얻고 있다.
SMART PC사랑 | 임지민 기자 ljm@ilovepc.charislaurencreativ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