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트소프트 줌닷컴, 12월 첫째주 검색량 집계 3위 기록
2014-12-12 PC사랑
최근 몇 년 동안 고착 상태였던 포털 시장에서 새로운 지각변동의 조짐이 보이고 있다. 네이버, 다음, 네이트 등 포털 3사가 모두 PC 검색량(검색쿼리수)이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 이스트소프트의 개방형 검색포털 줌닷컴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줌닷컴은 코리안클릭 12월 1째주(12월2일 ~ 8일) 검색량 집계에서 1,109만 9,406회의 검색 요청을 받아 같은 기간 동안 835만 8,157회의 검색 요청을 받은 네이트를 앞질렀다.
최근 자사의 웹브라우저 ‘스윙 브라우저’를 1년여의 베타 서비스 기간을 거쳐 출시한 줌닷컴은 이를 바탕으로 국내 포털 경쟁에서 3위를 차지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국내 웹 환경에 최적화된 스윙 브라우저는 빠른 속도를 장점으로 IE에 최적화된 페이지에서도 무리 없이 동작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포털의 가치는 검색량에 따라 매겨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네이버의 경우 전체 매출의 약 57% 정도가 검색광고 매출이다. 줌닷컴이 국내 포털 3위 네이트의 검색량을 앞지른 것은 네이버, 다음, 네이트로 고착됐던 국내 포털 시장에 새로운 변화에 대한 조짐으로 볼 수 있다.
SMART PC사랑 | 정환용 기자 maddenflower@ilovepc.charislaurencreativ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