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보드를 리뷰할 때는 그 기사를 해당 키보드로 작성해 본다. 게임할 때도 사용해 보긴 하지만, 게임에 쓰는 키는 한정돼 있기 마련이다. 그나마 가장 폭넓은 경험을 할 수 있는 건 역시 기자가 먹고사는 일을 할 때다. 체리 키스위치가 적용된 스카이디지털의 기계식 키보드 ‘NKEY-F1 LED’는 깔끔한 화이트 LED가 다양한 모드로 반짝인다. 특히 왼쪽 5개의 매크 로 키를 활용해 게임 속 내 캐릭터를 더욱 자신 있게 조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NKEY-F1 LED는 체리의 MX 키스위치 청색과 갈색을 지원한다. 확실한 클릭감이 장점인 청축과 조용하지만 매끄러운 클릭감이 자랑인 갈축 중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해 보자. 참고로 기자의 취향 1순위는 클릭 감이 좋지만 소음이 적은 갈축이다.
▲ 오른쪽의 스피드미터가 특이하다. 타이핑 속도나 LED 밝기 값, 볼륨 크기 등을 표시해 주는데, 처음 엔 크게 신경을 쓰지 않다가도 타이핑 중 게이지가 아래쪽에 머물러 있으면 은근히 혼자만의 경쟁심 같은 것이 생겨 손놀림이 더 빨라지게 만들어 준다.
▲ NKEY-F1 LED는 총 7개 모드를 고를 수 있다. 누르는 키가 켜지는 ‘터치’, 누른 키 주변의 빛이 파도치는 ‘웨이브’, 즐겨 쓰는 키만 켜지는 ‘LED’, LED 가 켜진 키만 동작하는 ‘마스크’, 정해진 루틴으로 켜지는 ‘데모’, 은은하게 켜졌다 꺼지는 ‘브레스’, 주변 소리에 반응해 켜지는 ‘이퀄라이저.’
▲ 다양하게 배치돼 있는 기능 키들은 펑션 키와 조합해 사용한다. LED 모드부터 단축키, 멀티미디어 핫키, 매크로 기능 등을 설정할 수 있다. 특히 매크로 키는 입력해 둔 키 타이밍이 그대로 실행되고, LOOP는 하나의 매크로 값을 반복 실행한다. AUTO는 키 하나, 또는 하나의 키 조합이 눌린 상태를 유지시켜 준다.
제원
규격: 106키 + 특수키 9개
키스위치: 체리 MX 청축, 갈축
동시입력: USB, PS/2 N-key 롤오버
레이아웃: 스텝스컬쳐2
인터페이스: USB, PS/2 겸용
크기: 475 x 145 x 45 mm
무게: 1.23kg
가격 13만 원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