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용 NAS 하드디스크 구매 포인트
상태바
개인용 NAS 하드디스크 구매 포인트
  • 김희철 기자
  • 승인 2017.02.02 17:4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AS 하드디스크를 선택하는 방법

개인용 NAS 하드디스크 구매 포인트

NAS는 Network-Attached Storage의 약자다. 두산백과는 컴퓨터 네트워크에 연결된 파일 수준의 컴퓨터 기억장치라고 정의한다. 쉽게 설명하면, 네트워크에 항상 연결돼 있는 외장하드 정도로 보면 된다. 즉, 외장하드를 휴대할 필요 없이 인터넷이 지원되는 곳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것. 2016년에는 이런 NAS 시장이 크게 성장했고, 개인 단위 보급률도 높아졌다. 그럼 NAS와 이에 탑재될 하드디스크를 고를 때 어떤 점을 알아봐야 할까?  

NAS의 특징

NAS는 가정용 서버 시스템으로 특정 파일을 동시에 여러 클라이언트로 전송할 수 있다. 다양한 상황에 맞춰 쓸 수 있다. 가정에서 여러 대의 PC로 데이터 공유, 외부에서 다른 PC로 데이터 공유, 각 부서의 자료 관리, 중소기업 서버 대용, 카페 관리자나 개인 업로더의 대용량 관리, 잦은 자료 공유, 중요 자료 보관, 웹하드나 클라우드 대비 대용량 저장소 등이다.그런 NAS의 특징은 컴퓨터를 거치지 않는다는 것. NAS에 CPU, 메모리, 네트워크 어댑터 등을 갖췄기에 그 자체를 작은 PC로 봐도 될 정도다. 즉, 하드디스크만 연결해 놓으면 NAS 자체로 PC,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 등과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다. 간단한 설정만 거치면 데이터 공유가 아주 쉽다.작은 PC인 만큼 자체 운영체제도 갖췄다. 이를 통해 데이터 백업, 영상 스트리밍, 토렌트, 썸네일 이미지 확인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 계정 관리로 폴더 공유와 접근 제한도 가능하다.
▲ ipTIME NAS2dual의 시스템 정보.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굉장히 많다. 하드디스크 온도도 표기된다.
 

개인용 NAS, 약진 앞으로

과거 NAS 구매 고객은 중소기업이나 소규모 사업장 등이 대부분이었다. 소규모 서버로 사용하려는 용도였고, 네트워크에 대한 지식도 어느 정도 있어야 했다.그러나 최근 NAS는 다르다. 아무런 지식 없이도 쉽게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다. 용도에 따라 가격대도 다른데, 개인용 NAS는 비교적 저렴한 편이다. 접근성이 좋아진 덕분에 개인용 NAS 구매량도 크게 늘고 있다.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에 따르면 NAS 구매 용도 설문조사에서 개인이 차지하는 비율이 대략 70% 후반으로 기록됐다. 나머지는 SOHO용, 기업용, 렉타입 순이다. 즉, 현재는 개인용으로 판매되는 수치가 압도적으로 높다는 점을 알 수 있다.이어 하드디스크 베이 수는 2베이, 4베이, 1베이, 5베이 이상 순으로 알려졌다. 2베이는 60% 초반이며, 4베이와 1베이는 둘 다 20% 미만이다. 사실 1베이 NAS는 개인용으로는 부족한 감이 있고, 2베이 NAS면 개인 용도로는 부족함 없이 쓸 수 있다. 어떻게 보면 개인용 NAS 구매자들이 대부분 2베이 NAS를 선택한다고도 볼 수 있다.
▲ 2베이 NAS인 ipTIME NAS2dual.
 
▲ 2베이 NAS로 두 개의 하드를 장착할 수 있다.
 

NAS에는 NAS 하드디스크가 필요하다

NAS에 일반 데스크톱용 하드를 장착하면 어떻게 될까? 결론은, 잘 돌아간다. 그렇다면 굳이 NAS 하드를 써야 할까? 간단하게 답하자면, 써야 한다.NAS 내부에 장착된 하드디스크는 24시간 동작하게 된다. 그런데, NAS 내부는 아주 좁다. 2베이 NAS를 사용 시에는 하드 2개가 밀집해서 빠른 속도로 동시에 구동될 수 있고, 하드디스크 진동에 의해 공진이 생길 수 있다.NAS 하드는 이런 데스크톱용 하드보다 내구성이 뛰어나다. 어떤 환경에서도 버틸 수 있게 설계됐고, 데이터도 상대적으로 더 안전하게 지킬 수 있다. 주목할 만한 건 RV 센서의 유무다. RV센서는 진동센서로, 진동을 감지하면 내장된 SoC가 이를 분석해 헤드가 데이터를 읽거나 써야 할 위치를 찾아갈 수 있도록 보정한다. 도시바 4TB MC04ACA400의 경우 RV-FF가 탑재됐는데, 진동이 심한 환경에서는 플래터 회전 속도를 자동으로 조절해 안정적인 성능을 내 준다.
▲ 도시바 4TB MC04ACA400의 RV 센서. 해당 센서가 진동이 심한 환경에서 플래터 회전 속도를 조정해 준다.
 

NAS 하드디스크,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할까

현재 NAS용 하드디스크 제조사는 크게 네 군데로 볼 수 있다. 시게이트, WD, 도시바, HGST며, 이 제조사들의 NAS 하드의 공통점은 소비전력과 작동 온도가 낮고, 진동이 작다는 것. 이는 NAS 하드가 갖춰야 할 필수 소양이다. 각 제조사의 차이는 속도, 버퍼메모리, 가격 등이다. 그 중에서도 RPM이 낮은 모델이 있는데, 이는 RPM이 높은 모델보다 소음이 적을 수 있다. 그러나 가성비를 따져 보면 고사양 제품이 좋다. 특히 버퍼메모리가 큰 제품이 좋다. 버퍼메모리는 CPU와 주변장치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둘 사이의 전송속도 차이를 보완해 주기 위해 전송 정보를 임시로 저장하는 공간이다. 이 버퍼메모리가 크면 한 번에 많은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어 데이터 전송 능력을 높이며 작업 효율을 향상시킨다.PC 하드웨어 커뮤니티 쿨엔조이 선호 NAS 조사 결과에 따르면, 도시바 33.3%, HGST 31.8%, WD 26%, 씨게이트 9%로 확인됐다. 이는 가성비가 높은 순으로 선호도가 기록된 것으로 보인다. 하단에 각 하드디스크의 사양을 표로 간단하게 정리해 뒀으니, 직접 확인해 보자.
▲ 도시바 4TB MC04ACA400E
 
▲ HGST 4TB Deskstar NAS HDN724040ALE640
 
▲ WD 4TB Red WD40EFRX
 
▲ Seagate 4TB IronWolf ST4000VN008
 
▲ 도시바와 HGST가 비슷하게 선호도가 높았다. 이어 WD가 231명으로 뒤를 이었다. 시게이트는 80명으로 선호도가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4TB NAS HDD
제조사 시게이트 WD 도시바 HGST
브랜드 IronWolf ST4000VN008 Red WD40EFRX Tomcat Cloud MC04ACA400E Deskstar NAS HDN724040ALE640
RPM 5900 5400 7200 7200
버퍼메모리 64M 64M 128M 64M
가격(12월 21일 최저가 기준) 195,000원 188,600원 169,900원 180,000원
 

마치며

NAS용 하드디스크를 선택할 때 어떤 점을 확인해야 하는 지 알아봤다.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찾아 선택하도록 하자.참고로 smartPC사랑 사무실은 시놀로지 DS215 PLUS로 NAS 환경을 구성해 두고 업무 자료를 공유한다. DS215 PLUS 내부에 탑재된 NAS 하드는 Toshiba 4TB MC04ACA400인데, 지금까지 사용해 오면서 단 한 번도 문제를 일으킨 적이 없었다. 소음에 관련한 부분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기자 입장에서는 모두가 퇴근한 밤 조용한 사무실에서 NAS로 자료를 복사하더라도 그리 신경 쓰이지 않았다. 실사용한 입장으로 보면, Toshiba 4TB MC04ACA400는 좋은 NAS 하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상큼이 2018-09-08 16:35:42
NAS에 들어갈 HDD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많았는데 시원하게 풀렸습니다.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SSD가격이 떨어져 NAS 에 쓸 수 있는 날이 오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