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인텔은 베를린 IFA 2019에서 PC에서 차세대 혁명을 가져올 모바일 컴퓨팅의 진전을 선보였다. 인텔은 노트북에서 성능과 저전력 최적화를 지원할 자사 혁신 프로그램인 코드네임 ‘아테나 프로젝트’를 통해 검증된 새로운 노트북들과 인텔의 오픈 랩(Open Labs)에 대한 상세 내용을 공개했다.
이번 행사 기간 동안 에이서(Acer), 에이수스(Asus), 레노버(Lenovo), MSI, 레이저(Razer) 등 제조사들은 최신 10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된 새로운 노트북을 공개할 예정이다. 10세대 인텔 코어 제품군은 광범위한 모바일 PC 프로세서를 포함시켜 차세대 그래픽 및 새로운 AI 기능부터 까다로운 멀티쓰레드 워크로드에 필요한 성능 확장까지 얇고 가벼운 노트북 및 투인원(2-in-1)에서 가능한 성능을 재정의한다.
인텔 부사장 겸 클라이언트 컴퓨팅 그룹의 모바일 클라이언트 플랫폼 부문 총괄 매니저인 크리스 워커(Chris Walker)는 “인텔의 탁월한 리더십IP 및 기술 포트폴리오, 아테나 프로젝트를 통한 생태계 전반에 걸친 광범위한 혁신, 그리고 파트너와의 긴밀한 공동 엔지니어링 노력을 통해 인텔은 일상생활 속 차세대 노트북 경험을 구현해나가고 있다. 노트북 혁신을 다음 세대로 끌어올리기 위한 공동의 노력으로 PC 에 있어서 흥미진진한 시기가 도래했다”라고 밝혔다.
또한 인텔의 OEM 협력사는 아테나 프로젝트 혁신 프로그램의 타겟 스펙 및 핵심 경험 지표에 대해 검증된 새로운 노트북 구성을 발표하며, 여기에는 델(Dell) 인스피론(Inspiron) 14 5000, 델(Dell) 래티튜드(Latitude) 7400 투인원(2-in-1), 델(Dell) XPS 13 투인원(2-in-1), HP 엘리트북(EliteBook) x360 1040, HP 엘리트북(EliteBook) x360 1040 G4, HP 엘리트북(EliteBook) x360 830 및 레노버 씽크패드 X1 카본(Carbon) 등이 포함된다.
8월에 처음 공개된 아테나 프로젝트 인증 노트북은 인텔과 파트너의 표기 및 제품 마케팅 시 ‘모바일 성능을 위한 엔지니어링’(Engineered for Mobile Performance)이라는 식별 스티커를 포함한다. 이번 연말 홀리데이 시즌에 PC 제조사의 온라인 및 오프라인 매장과 베스트바이, 코스트코, 딕슨(Dixons), JD.com 등 리테일 매장에서 제품을 확인할 수 있다.
코스트코(Costco)에 따르면 “아테나 프로젝트 기반 노트북은 새롭고 아름다우며 날렵한 폼팩터에 향상된 성능, 인스턴트 온(instant on), 인텔리전스, 뛰어난 배터리 수명 및 향상된 커넥티비티를 구현한 코스트코 회원들이 바라는 제품이다. 코스트코는 인텔과 협력하여 PC 혁신의 최전선에 서게 되어 매우 기쁘다”라고 전했다.
JD.com의 노트북 PC 부문 총괄 매니저인 야롱 리(Yalong Li)는 “JD는 곧 아테나 프로젝트 기반 노트북들을 출시할 예정이다. 인텔과 협력해 최고의 사용자 경험을 소비자들에게 전할 수 있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인텔의 오픈 랩은 올해 타이페이, 상하이 및 캘리포니아 폴섬에서 운영을 시작해, 아테나 프로젝트에 맞춰 노트북 벤더 부품의 성능 향상 및 저전력 최적화를 지원한다. 6월에 개소한 이후 20개 이상의 노트북 부품이 저전력 최적화를 위해 인증되었으며, 인텔은 업계와 협력하여 부품 평가 및 인증을 확장하고 있다.
인증된 부품 중에는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 터치 컨트롤러, 내장 컨트롤러 및 디스플레이 패널이 있으며 이는 종종 장치의 성능과 전력 소비에 가장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오픈 랩에서 부품 벤더 평가, 조율 및 규격 준수 등의 프로세스를 구현하게 되면 아테나 프로젝트를 위한 인텔의 비전을 제공하는 데 일관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최적화 부품 리스트를 업체에 제공하여 다가오는 제품 개발 주기 전반에 걸쳐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생태계를 통한 혁신 발전에 대한 장기적인 기여의 일환으로 인텔은 9월 5-6일 대만 타이페이에서, 9월 9-10일 중국 상하이에서 800명 이상의 PC 생태계 구성원들이 참석하는 일련의 생태계 심포지엄에 참석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통찰력을 공유하고 미래의 혁신 노력에 대해 공유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