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지난 3월 23일부터 산업통상자원부와 에너지관리공단에서 진행하는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이 시행되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은 고효율 제품의 생산, 유통, 판매를 촉진함으로써 중장기적으로 소비자가 제품의 디자인과 성능, 가격을 고려하듯이 고효율 제품이 선호되는 소비문화를 확산코자 구매비용의 10%를 환급해주는 사업이다.
신청 기간은 2021년 1월 15일까지이며, 신청할 수 있는 제품은 2020년 3월 23일부터 2020년 12월 31일까지 구매한 것만 해당한다. 단, 중간에 추가된 의류건조기는 2020년 7월 6일부터 구매한 것만 가능하다. 환급 가능한 제품을 신청하면 구매 금액의 10%를 환급해주는데 개인별 최대 30만원까지만 환급이 가능하다. 문제는 책정된 예산 내에서만 환급을 해주기 때문에 빨리 신청해야 환급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어떤 제품이 포함되나?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 대상 제품은 TV,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전기밥솥, 공기청정기, 제습기, 냉온수기, 진공청소기 등 10가지로, 대상 품목 중 시장에 출시된 최고효율등급제품을 구매할 경우 대상 제품 구매비용의 10%를 환급받을 수 있다. 또한, 3차 추경예산 확정에 따라 환급 예산 1,500억원 증액 및 의류건조기를 새롭게 포함하였다. 의류건조기는 2020년 7월 6일 이후 구매한 제품에 한해서만 환급이 가능하다.
개인별 최대 한도는 30만원이며, 구매일 기준으로 2020년 3월 23일부터 12월 31일까지 구매한 제품에 대해 환급을 지원한다. 환급을 원한다면 2021년 1월 15일까지 구매 대상 제품의 효율등급 라벨과 제조번호 명판, 거래내역서, 영수증 등을 첨부해 으뜸효율 환급사업 홈페이지에 신청하면 된다.
예산 80% 소진, 조기 마감 눈앞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은 시행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3월 23일부터 시작했지만, 3개월이 지난 6월에 이미 준비된 예산 1,500억원의 73%를 소진했다. 3차 추경예산 확정으로 1,500억원이 더 추가되면서 총예산은 3,000억원이 되었지만, 이마저도 얼마 남지 않았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2020년 8월 20일 13시 기준, 전체 환급제원 중 약 80%가 환급 신청이 접수되었다. 환급 재원이 소진되면 조기 마감되기 때문에 어서 빨리 서둘러야 한다.
코로나19로 침체된 국내 소비시장을 독려하는 차원에서 이번 환급사업이 톡톡히 효과를 발휘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예상보다 예산이 빨리 소진되면서 원래 계획보다 3개월여 빠른 9월 쯤 조기 마감될 가능성이 커졌다. 제도 마감 시점은 올해까지지만, 소비자들이 환급 신청을 할 수 있는 시점은 내년 1월 15일까지라는 점을 감안하면 사실상 4개월가량 빨리 끝나는 셈이다.
어떤 제품이 있을까?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이 끝나기 전에 막차를 타려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원래 올해까지 진행되는 사업이었던 만큼 필요했던 제품을 하반기에 구매하려고 미뤘던 사람도 있겠지만, 이제는 10% 환급을 받기 위해서라도 재빠르게 움직일 때가 되었다.
TV
더함 우버 U651QLED 안드로이드 TV
‘더함 우버 U651QLED’는 65인치 대형 TV임에도 환급 대상이다. 뛰어난 화질을 자랑하는 퀀텀닷 LED, QLED가 탑재되어 생동감 넘치는 화질이 특징이다. 해상도는 4K UHD이며, 고정명암비 5000:1, 동적명암비 500만:1이다. 보다 뛰어난 색채감을 제공하는 HDR10 기능도 갖췄다.
몰입감을 높이는 베젤리스 디자인으로 두께는 더 얇고 화면은 동급 제품보다 더 크게 보여 영상과 인테리어 효과를 동시에 잡았다. 스탠드는 견고하고 튼튼해 65인치 크기를 충분히 받쳐주며, 맑고 깨끗한 하늘 느낌인 세룰리안 블루 컬러를 적용해 산뜻한 느낌을 준다.
또한, ‘더함 우버 U651QLED’는 안드로이드 TV OS로 작동되는 안드로이드 스마트 TV이다. 정식 안드로이드 TV OS 9.0 버전을 탑재했고 이후 업데이트까지 보장한다. 안드로이드 스마트 TV에서는 3,000여개의 안드로이드 TV 전용 앱을 설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똑같이 정형화된 스마트 TV가 아닌 나만의 스마트 TV를 꾸밀 수 있다.
공기청정기
위닉스 타워 프라임 APRM833-JWK
‘위닉스 타워 프라임’은 360도 에어홀과 토출구로 주변 공기를 흡입하고 청정한 공기를 멀리 내보내는 공기청정기이다. 최대 85.8㎡(약 26평) 공간까지 커버할 수 있으며, 빠른 공기청정이 필요할 때 신속하고 쾌적하게 해주는 슈퍼청정모드를 탑재했다. 초미세먼지는 물론, 생활 악취와 유해가스까지 제거가 가능하다.
실내 공간의 먼지, 유해물질, 냄새 그리고 밝기까지 감지하는 트리플 스마트센서를 내장해 실내 공기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자동으로 청정한 환경을 조성해준다. 또한, 위닉스 스마트 홈 전용 앱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빠르고 편리한 실내 공기 질 관리가 가능하다.
밑에는 360도로 회전하는 회전 히든 휠이 있어 원하는 곳 어디서나 간편하고 쉽게 이동할 수 있다. 또한, 상판은 분리형 토출 그릴로 청소하기 쉬우며, LED 창을 통해 필터 교체 시기를 알려주기 때문에 항상 쾌적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의류건조기
LG 트롬 스팀건조기 씽큐 RH16VT
LG 트롬 스팀건조기 씽큐는 LG전자의 차별화된 ‘트루스팀(TrueSteam)’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이다. 스팀 살균코스는 유해 세균 뿐만 아니라 바이러스까지 제거한다. 전남대학교와 충남대학교 산학협력단, 한국의류시험연구원 등의 시험을 통해 99% 이상의 살균·탈취 성능을 인증받았다.
기존 LG 트롬 건조기의 장점은 그대로 계승해서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가 100% 저온 제습 방식으로 건조하며, 콘덴서 자동세척 시스템이 주기적으로 콘덴서를 세척해준다. 이번 신제품에는 스팀으로 아기 옷을 살균하고 아웃도어·기능성 의류를 탈취하는 전용 코스도 추가됐다.
이외에 LG 가전관리 애플리케이션 LG 씽큐와 연동해서 세탁기로부터 세탁 코스 정보를 건조기로 보내 건조 코스를 알아서 설정하는 기능 등을 탑재했다. 용량은 16kg, 17kg이 환급 대상이며, 환급되는지 정확하게 모델명을 확인하고 구매하자.
전기밥솥
쿠쿠전자 IH전기압력밥솥 트윈프레셔 CRP-FHTS067FG
최근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해 외식 대신 집에서 밥을 해 먹는 빈도가 증가하면서 보다 더 맛있는 집밥을 해 먹기 위해 성능이 좋은 전기밥솥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이왕 구매하는 거 밥은 물론 다양한 요리까지 조리할 수 있는 제품이 인기몰이 중이다. 특히 국내 밥솥 시장 75% 점유율을 가진 쿠쿠전자의 제품이 압도적인 인기를 차지 중이다.
쿠쿠전자의 IH전기압력밥솥 트윈프레셔는 쿠쿠만의 압도적이고 탁월한 기술력을 잘 보여주는 제품이다. 국내 최초로 두 가지 압력을 제어할 수 있는 ‘트윈프레셔’ 기능을 밥솥에 탑재해 한 대의 밥솥에서 초고압 또는 고화력 IH 무압으로 밥을 지을 수 있다.
초고압으로 밥을 지으면 압력밥솥 특유의 차지고 쫀득한 밥맛을 낼 수 있으며 고화력 IH 무압으로 밥을 지으면 촉촉하고 고슬고슬한 식감으로 김밥, 덮밥, 초밥, 볶음밥, 비빔밥 등을 조리할 때 그 맛을 극대화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령 및 라이프스타일과 취향, 요리의 특성에 맞춰 60가지 레시피의 요리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