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AMD가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DC) 2022에서 AMD 피델리티FX 슈퍼 해상도 2.0(AMD FidelityFX Super Resolution 2.0) 관련 세부 내용을 발표했다.
2022년 2분기 중 출시 예정인 AMD FSR 2.0은 독자적인 오픈 소스 크로스 플랫폼 업스케일링 기술로 게임 구동 시 이전 프레임의 데이터를 활용해 프레임률을 향상시키고, 네이티브 해상도를 뛰어넘는 높은 이미지 품질을 제공한다.
AMD FSR 2.0에는 새로운 방식의 최첨단 업스케일링이 적용되었다. AMD의 엔지니어들은 머신 러닝(machine learning, 이하 ML) 기술을 사용하지 않고, 이전 장면에서 추출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시나리오에서 높은 시각적 충실도의 업스케일 이미지를 제공하는 첨단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이에 따라 보다 많은 게이머들이 전용 ML 하드웨어의 도움 없이 각종 플랫폼에서 FSR 2.0이 제공하는 혜택을 누릴 수 있다.
FSR 2.0은 해당 기술을 지원하는 게임 타이틀에서 게이머들이 ▲퀄리티(Quality) ▲밸런스(Balance) ▲퍼포먼스(Performance) 등 3가지 모드 중 하나를 선택하여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울트라 퍼포먼스(Ultra Performance) 모드를 추가적으로 제공, 개발자들이 작업 시 최상의 성능과 네이티브 수준의 해상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FSR 2.0은 기존 AMD FSR 1.0과 동일하게 오픈 소스 기술로 출시되어 AMD뿐만 아니라 경쟁사의 하드웨어 제품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다만, FSR 2.0이 제공하는 이점을 최대로 경험하기 위해서는 보다 높은 스펙의 최신형 하드웨어 제품을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FSR 2.0 권장사양은 아래와 같다.
타겟 업스케일링 해상도 |
AMD 그래픽카드 |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
4K |
라데온 RX 6700 XT/RX 5700 이상 |
지포스 RTX 3070/RTX 2070 이상 |
1440p |
라데온 RX 6600/RX 5600, 라데온 RX 베가 이상 |
지포스 RTX 3060/RTX 2060, 지포스 GTX 1080 이상 |
1080p |
라데온 RX 6500 XT/RX 590 이상 |
지포스 GTX 16 시리즈, 지포스 GTX 1070 이상 |
FSR 2.0은 FSR 1.0과 동일하게 MIT 라이센스를 통해 오픈 소스로 제공되며, 다이렉트X 12(DirectX 12)와 벌칸(Vulkan)을 지원한다.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 지원을 위한 플러그인도 FSR 2.0과 함께 제공될 예정이다.
또한, FSR 2.0은 지난주 발표된 데스룹(DEATHLOOP)과 올해 10월 공개될 포스포큰(Forspoken)에서 추가 지원되며, Xbox 게임 개발 키트(Xbox GDK)를 사용하는 개발자들에게도 제공될 예정이다.
AMD는 2022년 2분기 내 FSR 2.0 지원 게임 타이틀을 추가 공개할 예정이며, FSR 2.0 지원 게임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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