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PC 게임 마니아 사이에서는 게이밍 기어를 다른 브랜드의 제품들로 조합하는 것보다 같은 브랜드의 제품으로 통일하는 경우를 더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 이유는 게이밍 기어 제어 소프트웨어와 RGB LED 동기화 때문이다. 게이밍 기어 제어소프트웨어의 경우 보통 자사 제품만 호환되며, 다양한 브랜드의 게이밍 기어 제어 소프트웨어 함께 설치하면 간혹 충돌이 발생하기도 한다. RGB LED 동기화 역시 같은 브랜드의 제품으로 통일해야 지원된다.
예를 들어 ASUS ROG 제품의 경우 ‘Aura Sync’라는 이름의 조명 동기화가 지원된다. 따라서 Aura Sync 지원 ASUS ROG 제품으로 통일하면, 키보드, 마우스, 헤드셋의 RGB LED 조명을 동기화할 수 있다.
조명 동기화 기능이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헤드셋 거치대, 마우스 패드 등에도 RGB LED가 탑재되기 시작했으며, 심지어 NVMe SSD 케이스에서도 RGB LED가 더해지게 됐다. 기사를 통해 RGB LED가 탑재된 NVMe SSD 케이스를 살펴보자.
이번 기사에서 사용한 외장 SSD 케이스는 ‘ASUS ROG STRIX ARION ESD-S1C M.2 NVMe(이하 ROG 아리온)’이다. ROG 아리온은 보기 드물게 게이밍 브랜드에서 출시한 외장 SSD 케이스다. 10Gbps 대역폭을 갖춰 SATA3 기반 외장 SSD 케이스보다 최대 2배 빠른 속도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ROG 아리온의 구성품부터 살펴보자. SSD 케이스 치고 구성품이 다양한 편이다. ROG 아리온 본체, 핀 이젝터, 후크, 보호 홀더, USB Type C to C 케이블, USB Type C to A 케이블이 동봉된다.
ROG 아리온 본체의 디자인은 굉장히 미래지향적인 느낌이다. 특히, 본체 뒷면에 사선 무늬 패턴이 적용된 점이 눈길을 끈다. ASUS ROG 브랜드의 2in1 게이밍 노트북 Flow X13과 뛰어난 조화를 이룬다.
크기는 124.5x47.7mm다. 아이폰 13 프로와 비교해보니 부담 없이 휴대할 수 있는 사이즈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렇다면 NVMe SSD는 어떻게 장착할 수 있을까? ROG 아리온은 2280, 2260, 2242, 2230 규격의 M.2 M Key NVMe SSD와 호환성을 갖췄다. USB Type-C 포트 옆 구멍에 동봉된 핀 이젝터를 넣고 누르기만 하면 SSD 케이스를 열 수 있다.
SSD 케이스 상단은 알루미늄 소재를 택했고 이중 써멀패드가 장착돼 발열 해소에 공들인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은 핀 이젝터로 나사를 풀고 M.2 슬롯에 NVMe SSD를 설치할 차례다. 데스크톱 PC나 노트북에 M.2 SSD를 설치하는 것과 거의 동일하다.
SSD를 장착한 뒤 무게를 측정해보니 실측 기준 104g으로 확인됐다. NVMe SSD 케이스 치고는 살짝 무겁지만, 여전히 부담 없이 휴대할 수 있는 무게다.
이외에도 보호 홀더와 후크가 기본 제공된다. 동봉된 주변기기를 활용하면 ROG 아리온을 가방에 걸고 다닐 수도 있다.
ROG 아리온의 가격은 5월 24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 59,500원이다.
빠른 속도의 게이밍 SSD
WD BLACK SN770 NVMe
WD BLACK SN770 NVMe 제원
브랜드: Western Digital
제품명: WD BLACK SN770 NVMe
용량: 250GB/500GB/1TB/2TB
크기: 80x22x2.38mm
최대 읽기 속도: 4000MB/s(250GB), 5000MB/s(500GB), 5150MB/s(1TB), 5150MB/s(2TB)
최대 쓰기 속도: 2000MB/s(250GB), 4000MB/s(500GB), 4900MB/s(1TB), 4850MB/s(2TB)
무게: 5.5g
작동 온도: 0~85도
인터페이스: M.2 2280, PCIe Gen4
제한적 보증 기간: 5년
이번 기사에서 사용한 NVMe SSD는 Western Digital(웨스턴 디지털)의 게이밍 특화 브랜드 WD Black(블랙)에 속하는 ‘WD BLACK SN770 NVMe(이하 SN770)’다. 용량은 250GB, 500GB, 1TB, 2TB로 나뉘며, 기사에서 사용된 제품은 1TB 모델이다.
SN770의 스펙은 어떨까? 이 SSD는 PCIe 4.0 규격을 충족한다. 스펙 상의 속도는 1TB 기준 순차 읽기가 최대 5150MB/s, 순차 쓰기는 최대 4900MB/s다. 이는 최신 콘솔 게임기인 PS5용 확장 스토리지로 사용해도 문제없는 스펙이다.
내구성도 강력하다. TBW(SSD에 기록될 수 있는 총 용량)가 1TB 모델 기준 600에 달한다. 한 달에 5TB 정도를 기록해도 이론상 10년간 사용할 수 있는 수명이다.
데스크톱 PC에 장착 후 CrystalDiskInfo를 실행해보니 PCIe 4.0 x4, NVMe 1.3 인터페이스 기반으로 S.M.A.R.T와 TRIM, VolatileWriteCache를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어서 CrystalDiskMark로 속도를 측정했는데, 연속 읽기 속도는 5225MB/s, 연속 쓰기 속도는 4985MB/s로 확인됐다. WD가 제시한 스펙과 거의 차이가 없으며, PCIe 3.0 SSD의 최대 속도(3500MB/s급)보다 약 40% 높은 수준이다.
추후 다이렉트스토리지(GPU가 CPU를 거치지 않고 SSD에 직접 접근하는 API) 지원 PC 게임을 대비하는 용도나 영상 편집용 SSD로도 충분할 것으로 보인다.
가격은 5월 24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 153,190원(1TB 모델)이다.
직접 사용해 보자
ROG 아리온을 ASUS ROG Flow X13에 연결해봤다. 연결이 완료되자 ROG 로고와 케이스 상단 아크릴에 화려한 RGB LED가 점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중 ROG 로고의 RGB LED는 게이밍 기어의 RGB LED와 유사한 느낌이며, 상단 아크릴에 적용된 RGB LED는 빛이 은은하게 퍼지는 느낌이라 더욱 아름다웠다.
ASUS ROG Flow X13의 제어 소프트웨어로도 쓰이는 ‘Armoury Crate’를 실행 후 옵션 탭에서 ROG 아리온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하니 추가 소프트웨어 설치 없이 ROG 아리온을 Armoury Crate로 제어할 수 있었다. 외장 NVMe SSD 케이스임에도 게이밍 기어를 하나 더 연결한 것 같은 느낌이다.
이어서 ASUS ROG 브랜드의 무선 게이밍 키보드인 ‘ASUS ROG STRIX SCOPE RX TKL WIRELESS DELUXE’와 무선 게이밍 마우스인 ‘ASUS ROG CHAKRAM’도 연결했다. Armoury Crate 하나만으로 연결된 ASUS ROG 기기 3종을 모두 제어할 수 있었고 Aura Sync를 통한 조명 동기화도 가능했다.
알록달록한 색 표현이 인상적인 ‘무지개’나 게이밍 기기들이 동시에 같은 색상으로 순환하는 ‘색 순환’ 등 다양한 조명 효과가 제공됐으며, 사용자가 직접 조명 효과를 커스터마이징 하는 것도 가능하다.
그렇다면 실제 성능은 어떨까? 데스크톱 PC에 연결 후 속도를 확인해보니 연속 읽기 속도는 1023MB/s, 연속 쓰기 속도는 957MB/s로 확인됐다. 대역폭의 한계로 PCIe 4.0 SSD의 성능을 제대로 활용할 수는 없었지만, 패키지 게임 플레이에는 전혀 문제없는 수준이다.
실제 게임 플레이 테스트에서도 ASUS ROG Flow X13의 내장 SSD로 플레이하는 것과 로딩 속도 차이를 체감하기 어려울 정도로 쾌적했다.
마치며
ASUS ROG 아리온을 통해 RGB LED가 탑재된 NVMe SSD 케이스를 살펴봤다. 마치 ASUS ROG 게이밍 기어가 하나 더 추가되는 것처럼 화려한 RGB LED를 감상할 수 있었으며, Aura Sync를 통한 조명 동기화도 가능했다. 평범한 NVMe SSD 케이스로 만족할 수 없다면 만족스러운 선택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