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태스킹에 강한 무선 게이밍 키보드, CHERRY MX Board 2.0S Wireless 블랙 적축 피씨디렉트
상태바
멀티태스킹에 강한 무선 게이밍 키보드, CHERRY MX Board 2.0S Wireless 블랙 적축 피씨디렉트
  • 이백현
  • 승인 2022.11.07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백현 기자] 체리의 MX 스위치는 기계식 키보드의 ‘사실상 표준’으로 알려져 있다. 대부분의 고급 기계식 키보드는 MX 스위치를 탑재하고 있으며 체리가 생산하지 않는 스위치도 체리 호환 키캡을 장착할 수 있는 ‘체리 호환 스위치’로 제작되는 경우가 대다수다.

이와 같은 시장 위치를 바탕으로 체리는 자사 MX 스위치를 탑재한 MX Board 기계식 키보드 시리즈를 꾸준히 출시해 소비자의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에는 MX Board 2.0S의 무선 버전을 출시했는데, 과연 MX Board 2.0S Wireless는 어떤 키보드일까?

MX Board 2.0S Wireless는 화이트, 블랙의 2가지 색상에 청축, 갈축, 적축, 저소음적축을 선택해 구매할 수 있다. 리뷰 제품은 블랙 색상에 적축이 적용된 제품이다.

일반적인 풀사이즈 키보드의 배열에 ESC와 F1 사이 ‘체리 키’가 들어간 109키 구성이다.
나사 하나 보이지 않는 깔끔한 하판. 밀림 방지 고무 패킹이 키보드 전면부에 존재하고, 왼쪽 상단에 빨간색 동글이 자석으로 수납되어 있다.

 

C타입 포트가 하우징 안쪽으로 살짝 들어가 있다.
견고한 높낮이 조절 받침대
정면에서 바라봤을 때 좌측 위에 전원 스위치가 있다
키캡이 휘어진 모양인 ‘스텝스컬쳐2’ 디자인이 사용되어 손과 손목의 피로감을 줄여준다.

 

 

리니어 타입의 적축 스위치 적용

리뷰 제품에 적용된 적축(Cherry MX Red)은 리니어 타입의 스위치다. 누를 때 스프링의 반발력 이외에 다른 힘이 작용하지 않는 구조로, 끝까지 누르지 않아도 입력이 가능하고 걸리는 부분도 없으므로 소음이 적다.

따라서 키보드에 큰 소음이 나지 않는 것을 선호하고 가벼운 타건을 좋아하는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스위치다. 입력 순간에 뚜렷한 구분감과 클릭음을 발생시키는 청축이나 갈축과는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다. 키압도 45cN으로 다른 축에 비해 가벼운 수준으로 손가락에 부담이 덜하다.

체리 적축(Cherry MX Red) 스위치. 키를 누르면 빨간색 부품(Swiching Stem)이 막고 있던 금속 접점(Crosspoint Contact)이 닿아 입력을 발생시킨다<br>
체리 적축(Cherry MX Red) 스위치. 키를 누르면 빨간색 부품(Swiching Stem)이 막고 있던 금속 접점(Crosspoint Contact)이 닿아 입력을 발생시킨다

 

 

무보강 구조와 적축의 시너지 효과

또 MX Board 시리즈는 체리 특유의 무보강 구조가 적용됐다. 키캡 아래 바로 PCB 기판이 있고 보강판이 존재하지 않는 구조로, 보강판에서 발생하는 통울림 및 반반력을 구조적으로 방지한다. 이는 앞서 서술한 적축의 정숙성, 가벼운 키압 등과의 특성과 결합해 소음을 억제하고 타건에 무리를 주지 않는다.

적축 스위치 아래에 기판이 드러나 있는 무보강 구조. 스페이스 바 등에 ‘체리 스테빌라이저(하얀색 부품)’가 적용되었으며 윤활이 되어있다
<br>

 

 

빠른 유선 · 블루투스 · 2.4Ghz 간 전환과 멀티페어링

무선마우스가 유선마우스와는 각각 다른 장단점을 갖는 것으로 여겨지는 것과는 다르게, 키보드의 경우 무선 모델이 동일한 스펙의 유선 모델에 비해 우월한 성능을 가진 것으로 평가받는다. 무선 모델의 경우 보통 유선에 비해 무거워지지만 키보드의 경우 무게가 중요한 제품은 아니며, 대부분의 무선 모델이 유선 연결으로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MX Board 2.0S Wireless의 경우 최대 3대까지의 블루투스 멀티페어링 및 2.4Ghz 무선 연결을 지원하므로 여러 대의 PC, 노트북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적합하다. 실제로 사용해 보니 숫자패드 위의 ‘재생’, ‘정지’ 등의 기능키들과 펑션(Fn)키의 조합으로 유선, 블루투스, 2.4Ghz 무선을 빠르게 오갈 수 있었다.

블루투스 모드에서도 Fn+1, 2, 3을 통해 멀티페어링된 기기를 빠르게 전환할 수 있어 멀티태스킹 환경에서 대단히 유용했다.(단 블루투스 연결의 경우 윈도우 10 이상의 기기들과 연결 가능하다)

2.4GHz 무선 연결에 사용되는 동글. 자석으로 키보드 하판에 깔끔하게 수납된다.

 

일반적으로 Caps Lock, Number Lock 등을 표시하는 LED가 유선, 블루투스, 2.4GHz 무선 등 현재 연결 상태를 표시하도록 되어 있다.

 

Number Lock 키 자체에 LED를 적용해 활성, 비활성을 표시한다.
Caps Lock 키에도 LED가 적용됐다.

 

 

체리 키와 전용 소프트웨어

유통사 피씨디렉트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Cherry Asistant’를 다운로드 받으면 ESC 키와 F1 키 사이에 있는 ‘체리 키’로 전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다. ‘Cherry Asistant’로 폴링 레이트, 키 매핑, 매크로, 멀티미디어 기능 등을 설정할 수 있다.

또 펑션 키로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Fn+(F1, F2, F3)의 조합으로 음량을 조절할 수 있으며 Fn+F9으로 켤 수 있는 ‘윈도우 록(Window lock)’은 윈도우 키와 ALT+Tab 등 게임화면을 벗어나는 키 입력을 잠근다. 이외에도 인터넷 브라우저를 켜는 Fn+F10, 파일 탐색기를 불러오는 Fn+F11 등의 조작을 Fn 키로 수행할 수 있다.

체리 키를 누르면 진입할 수 있는 전용 소프트웨어에서 키 매핑, 폴링레이트 설정 등을 사용할 수 있다.

 

 

마치며

MX Board 2.0S WIreless 블랙 적축은 무보강 구조와 적축의 조합으로 가볍고 뛰어난 타건감, 정숙성을 보여준다. 또 1기기, 블루투스 3기기, 2.4GHz 무선 연결 1기기 등 총 다섯 개의 기기를 자유롭게 전환하며 사용할 수 있으므로 멀티태스킹에 강한 키보드다.

‘키보드 스위치 명가’ 체리인 만큼 기본적인 제품의 만듦새도 훌륭하다. PC 여러 개를 동시에 다뤄야 하거나, 장시간 타이핑, 게이밍을 하는 사용자라면 구매에 후회할 일은 없을 것이다. 가격은 149,000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