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PC사랑=이백현 기자] 체리 스위치는 고가 키보드에 주로 사용되지만, 자사 스위치 탑재의 이점인지 체리 키보드는 ‘체리 스위치가 들어간 키보드’ 중에서 가장 가성비가 좋은 키보드다. 그 중에서도 체리 MX Board 3.0S는 체리의 베스트셀러 제품으로 각종 키보드 커뮤니티의 추천 목록에 오르내리는데, 체리의 베스트셀러 키보드와 흑축의 조합은 어떨까? ‘CHERRY MX Board 3.0S RGB 흑축 블랙 피씨디렉트’를 소개한다.
제원
스위치 CHERRY MX 청축/갈축/적축/흑축/저소음적축
키 레이아웃 109키
키캡 재질 ABS
사이즈 430x140x36mm
무게 1,025g
케이블 분리형 USB micro 5핀
LED 여부 적용
부가기능 전용 소프트웨어, 안티 고스팅
AS 보증기한 2년
*MX Board 3.0S는 화이트, 블랙의 2가지 색상에 청축, 갈축, 적축, 흑축, 저소음적축을 선택할 수 있다. 리뷰 제품은 블랙 색상과 흑축이 적용된 제품이다.
나사 없는 알루미늄 하우징
내구성 좋은 케이블
MX BOARD 3.0S 시리즈는 하우징이 나사 하나 없는 일체형 알루미늄이다. 높이 조절 받침대가 부착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각도 조절은 별매되는 높이 조절 받침대가 필요하나, 정품을 구매할 경우 대부분 높이 조절 받침대를 추가로 제공하므로 크게 부각되는 부분은 아니다. 케이블은 분리형 USB micro 5핀 케이블을 사용했는데, 하우징 안쪽으로 들어가 단단하게 결합되도록 디자인됐다.
적축보다 ‘쫀득’한 흑축 스위치
흑축(Cherry MX Black)은 가장 대중적인 적축과 동일한 리니어 타입의 스위치로 가장 최초의 MX 스위치이기도 하다. 누를 때 스프링의 반발력 이외에 다른 힘이 작용하지 않는 리니어 구조는 적축과 동일하지만 키압이 60cN으로 적축의 45cN보다 높다.
누를 때 걸리는 구조가 없으므로 소음이 적고 사용해 보면 적축에 비해 훨씬 탄력이 있어 ‘쫀득한 키감’을 원하는 사용자들에게 추천할 만한 스위치다.
무보강 구조로 보강판 소음 구조적 제거
체리 키보드는 스위치 이외에도 특유의 무보강 구조로 이름을 알리고 있는데, MX Board 3.0S는 체리가 출시하는 대표적인 무보강 키보드다. 키보드 보강판을 제거하면 소음이 적고 키캡이 보강판을 때리며 손가락에 누적되는 충격도 없기 때문에 장점이 많다.
특히 흑축에 보강판이 있을 경우 높은 키압과 맞물려서 보강판을 때리는 소음이 심하게 날 수 있는데, 무보강 구조는 이를 보강판 소음과 충격을 구조적으로 억제해 주므로 좋은 조합이 된다.
한편 보강판이라는 부품의 존재 이유가 사용 중 발생하는 충격으로부터 PCB 기판을 보호하기 위함으로, 무보강 구조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내구성에 더 신경을 써야 한다. 체리는 단단한 알루미늄 하우징과 빌드 퀄리티로 이를 보완하고 있다.
체리 키와 전용 소프트웨어
유통사 피씨디렉트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전용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으면 ESC 키와 F1 키 사이에 있는 ‘체리 키’로 전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를 통해 RGB 효과, 키 매핑, 매크로 기능 등을 설정할 수 있다.
또 펑션 키로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Fn+(F1, F2, F3)의 조합으로 음량을 조절할 수 있으며 또 Fn+(F4, F5, F6)으로 RGB 밝기 조절이 가능하다. Fn+F9으로 켤 수 있는 ‘윈도우 록(Windows lock)’은 윈도우 키와 ALT+Tab 등 게임화면을 벗어나는 키 입력을 잠근다. 이외에도 인터넷 브라우저를 켜는 Fn+F10, 파일 탐색기를 불러오는 Fn+F11 등의 조작을 Fn 키로 수행할 수 있다.
마치며
체리 MX Board 3.0S RGB 블랙 흑축 피씨디렉트는 흑-흑 조합으로 일체감을 선사하는 키보드다. MX Board 3.0S 시리즈는 그리 저렴한 가격은 아니지만 체리 MX 스위치, RGB, 나사 없는 일체형 알루미늄 하우징, 무보강 구조 등 매력적인 조건을 갖췄고 비슷한 조건의 다른 키보드에 비해서 꽤 저렴한 편이다. 체리 MX Board 3.0S RGB 블랙 흑축 피씨디렉트의 가격은 149,000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