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스트리트 파이터(이하 스파)’ 시리즈나 ‘더 킹 오브 파이터즈(이하 KOF)’ 시리즈, ‘철권’ 시리즈 같은 대전 격투 게임은 오락실에서 즐기는 게임이었다. 하지만 시대의 흐름에 따라 이러한 대전 격투 게임은 오락실이 아닌 집에서 즐기는 게임이 되었다. 오락실을 찾아보기도 힘들뿐더러 최신작이 오락실에는 출시되지 않고 PC나 콘솔 게임기로만 출시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제는 PC나 콘솔 게임기를 통해 대전 격투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가 대부분이다.
최근 1년 사이 대전 격투 게임 신작이 쏟아지고 있다. 대전 격투 게임의 최고봉이라고 할 수 있는 ‘스파’ 시리즈 최신작 ‘스트리트 파이터 6’, 국민 게임이라 불리는 ‘철권’ 시리즈 최신작 ‘철권 8’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여기에 ‘그랑블루 판타지 버서스: 라이징’이나 ‘언더 나이트 인버스 2’ 같은 마니아층을 가진 게임도 출시되었다. 이 게임들 모두 PC나 콘솔 게임기로만 출시되고 즐길 수 있는 실정이며, PVP는 온라인을 통해 즐겨야 한다.
문제는 온라인으로 대전 격투 게임을 즐길 때 발생하는 랙(Lag)이 언제나 골칫덩이다. 대전 격투 게임은 단 한 순간의 입력 실수로도 승패가 갈리는 장르인데 온라인 랙으로 인해 제대로 조작하지 못한다면 승부는 불을 보듯 뻔하다. 대전 격투 게임을 본격적으로 즐기는 게이머라면 장비는 물론, 랙을 최소화하는 게이밍 공유기가 필수이다. 대전 격투 게임을 즐기는 격겜러라면 ‘넷기어 나이트호크 프로게이밍 XR1000(이하 나이트호크 XR1000)’를 추천한다.
대전 격투의 천적은 랙
최근 대전 격투 게임에는 게임 플레이가 느려지는 딜레이 넷코드가 아닌 일관성 있는 화면을 보여주는 롤백 넷코드를 적용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롤백 넷코드는 제대로 만들었을 경우, 쾌적한 온라인 환경을 제공하지만 반대인 경우는 플레이 자체가 불가능할 정도로 극과 극을 달린다.
대전 격투 게임 특성상 온라인 환경이 엉망진창이라면 게임을 제대로 할 수 없는 것은 물론, 스트레스만 유발할 것이다. 게임을 구동 중인 하드웨어 성능이 떨어질 때도 이러한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하드웨어 성능 이슈 관련으로는 콘솔 게임기로 즐기면 99.9% 해결할 수 있다. PC로 한다면 PC 성능을 업그레이드하는 수밖에 없다.
하드웨어 이슈가 아니라면 롤백 넷코드를 제대로 못 만들었을 때도 생긴다. 기본 500Mbps 네트워크 환경이 조성된 우리나라에서는 네트워크 속도 이슈가 아닌 게임 자체의 문제가 더 크다. 게임 자체를 직접 수정할 수는 없기 때문에 패치가 이뤄지기 전까진 핑(Ping) 관련 문제를 해결할 수밖에 없다.
대전 격투 게임에서 상대방과의 쾌적한 게임 플레이가 되려면 핑이 매우 중요하다. 거리가 먼 중국이나 유럽 등 다른 나라 게이머와 게임이 매칭되는 경우, 핑이 치솟으며, 원활한 게임 플레이가 불가능하다. 물론, 넷코드가 잘 짜인 게임이라면 핑이 200ms를 넘어도 넘어도 원활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 하지만 제대로 만들지 않았다면 상대 캐릭터가 순간이동을 하거나 이미 벌어진 상황을 되돌려 게임을 제대로 진행할 수 없게 한다.
대전 격투 게임 특화 게이밍 공유기
일반 공유기지만, 게임 관련 기능 몇 개만 넣고 게이밍 공유기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다. 물론, 일반적인 유무선 공유기보다 게임 관련 기능을 넣었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를 할 때 좀 더 좋기는 하다. 하지만 진짜 게임 플레이에 최적화된 게이밍 공유기를 찾는다면 넷기어 나이트호크 XR1000을 추천한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XR1000은 PC, 스마트폰 및 콘솔 게임기 등 다양한 게임 환경에서 발생하는 게임 랙 및 핑 문제를 줄여주고 최적화된 상태로 제어해 주는 프리미엄 게이밍 공유기이다. 기존 Wi-Fi 5 제품 대비 4배 더 향상된 데이터 처리량과 40% 향상된 데이터 처리 속도를 갖춘 Wi-Fi 6 규격이며, 듀얼 밴드 통합 속도 5.4Gbps를 지원한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XR1000은 게이밍 전용 소프트웨어 개발사인 넷듀마의 Duma OS 3.0을 탑재했다. 게이머들의 가장 골칫거리인 게임 랙의 사전 원인을 미리 파악하고 불안정한 핑 문제를 해결하여 자신의 게임 환경에 맞는 최적의 상태를 지원하도록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제공한다.
온라인 게임을 위한 Duma OS 3.0
넷기어 나이트호크 XR1000에 탑재된 Duma OS 3.0은 게이밍 공유기를 위한 전용 운영체제다. 즉, 넷기어 나이트호크 XR1000은 이름만 게이밍 공유기인 제품과 달리 제품 디자인부터 기능, 구동 체계까지 모두 게임 플레이에 초점을 맞춘 진정한 게이밍 공유기이다.
Duma OS는 온라인 게이머가 직면한 네트워크 지연 문제 해결을 위해 2011년 영국에서 설립한 ‘NETDUMA(넷듀마)’에서 개발했다. 2016년 및 2017년 영국의 100대 스타트업 기업에도 선정된 NETDUMA는 전 세계 각종 어워드 수상은 물론, 각종 포럼에서 게이머들의 극찬을 받고 있다.
Duma OS는 게이밍에 특화된 게이밍 대시보드 디자인을 하고 있다. 게이밍 대시보드를 통해 넷기어 나이트호크 XR1000에 연결된 장치들의 실시간 대역폭 사용량과 핑 지연율 등 원하는 내용을 곧바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정보 중 확인하고 싶은 내용만 선택해 표시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모니터링 보드 기능도 제공한다.
최신 버전인 Duma OS 3.0에서는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에 대역폭을 할당하는 ‘애플리케이션 QoS’, 최적의 서버와 연결을 위해 필터 모양을 직접 지정할 수 있는 ‘지오-펜싱’, 원하는 게임 서버의 핑 수치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핑 히트맵’, 속도, 핑 및 인터넷 회선 품질을 점검해 주는 ‘연결 벤치마크’, 일정에 따라 장치와 응용 프로그램 또는 단자별로 차단할 수 있는 ‘트래픽 컨트롤러’ 등이다.
게임 매칭 지역 선택 가능
넷기어 나이트호크 XR1000은 게임 매칭 지역을 선택할 수 있다. 즉, 원하지 않은 국가의 게이머는 제외할 수 있다는 뜻이다. 게임하고 있는 게이머의 국적으로 제외하는 방식이 아니라 접속 중인 게이머의 IP가 어느 나라에서 접속하고 있는지를 판단해서 차단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기능은 ‘지오 필터’와 ‘지오-펜싱’ 옵션을 통해 활성화할 수 있다. ‘지오 필터’는 내가 있는 지역을 설정하고 온라인 매칭되는 반경을 제한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반경 100km로 설정하면 100km 이상 거리에 있는 게이머와는 매칭이 되지 않도록 해준다. 설정법은 쉽지만, 거리로만 제한을 걸 수 있기 때문에 지정한 거리 이상 모두가 제한 구역으로 지정되는 단점이 있다.
‘지오-펜싱’은 게이머가 원하는 대로 온라인 서버 매칭이 가능한 지역을 지정할 수 있다. 게이머의 지역 및 국가에 근접한 위치를 지정하거나 전 세계에서 가장 좋은 서버만 지정하여 필터링할 수 있다. 직접 모양을 지정해 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더 세밀한 필터링이 가능해 더 많은 게이머와 원활한 온라인 매칭이 가능하다.
지오 필터 직접 활용하기
‘나이트호크 XR1000’에 데스크톱PC와 PS5(플레이스테이션 5), XSX(엑스박스 시리즈 엑스)를 연결하고 설정해보자. 데스크톱PC를 ‘나이트호크 XR1000’에 연결하고 웹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192.168.1.1’을 입력한 후 로그인하면 Duma OS 대시보드에 접속할 수 있다. 대시보드에서는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지오 필터 메뉴에서는 접속을 허용하는 위치를 지정할 수 있다. 위치를 우리나라로 지정하고 거리를 300km로 설정하면 국내 유저끼리만 매칭하게 할 수 있다. 다각형 모드를 활성화하면 원하는 모양으로 접속을 허용할 수 있는 지오 펜싱이 활성화된다. 다각형 꼭짓점은 최대 50개까지 설정할 수 있으며, 굳이 연결된 부분이 아니라 떨어진 다각형 모양도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