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독자적인 혁신 기술과 연구 개발 능력을 갖춘 XR 선도 기업 PICO가 Mixed Reality 헤드셋 'PICO 4 Ultra'를 한국 시장에 공식 출시한다. PICO 4 Ultra의 출시는 PICO가 Mixed Reality 분야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게 된 것을 의미하며, 사용자에게 더 풍부하고 개별화된 Mixed Reality 경험을 제공한다.
PICO 4 Ultra는 멀티태스킹을 지원하는 파노라마 작업 공간 기능을 제공한다. 사용자가 파노라마형 360도 공간에서 가상 윈도우의 수량, 크기와 위치를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으며, 시스템 내비게이션 바에 있는 버튼을 이용해 몰입 모드와 투시 모드 간 전환을 손쉽게 할 수 있다.
PICO 4 Ultra는 최신 퀄컴 스냅드래곤 XR2 Gen 2 플랫폼과 12GB의 대용량 메모리로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또한, 7개의 비전 센서가 탑재돼 있다. 4개의 환경 추적 카메라, 2개의 컬러 패스 투시 카메라와 1개의 iToF 심도 감지 카메라로 고화질, 저왜곡의 컬러 시스루와 강력한 Mixed Reality 경험을 제공한다.
그중 PICO 4 Ultra에 탑재된 듀얼 3,200만 화소 컬러 시스루 카메라는 고해상도의 원본 영상을 촬영하며, 처리 과정을 거쳐 800만 화소/20.6PPD의 컬러 시스루 영상으로 출력돼 화면에 표시된다. 거리 측정을 위한 iToF 심도 감지 카메라는 약 3m 거리와 60도 광각 공간 거리를 정밀하게 계산할 수 있어 PICO 4 Ultra가 공간 거리를 정확하게 감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와 함께 PICO가 자체 개발한 환경 인식 알고리즘을 통해 주변 환경과 물체를 실시간으로 매핑할 수 있다.
PICO 4 Ultra는 기존 제품과 동일하게 인체 공학적으로 설계된 균형 잡힌 디자인으로 편안한 착용감을 자랑한다(전면 본체 무게는 약 304g, 후면 전체 무게는 약 276g으로, 총무게는 약 580g). 새로운 PICO 4 Ultra 컨트롤러는 링을 제거해 컴팩트한 디자인으로 재탄생했다. 컨트롤러의 무게와 높이가 줄어 그립감이 더욱 편안해지며, 광대역 선형 모터는 유지돼 사용자가 여전히 섬세한 진동 피드백을 즐길 수 있다.
PICO 4 Ultra는 듀얼 4K+ 팬케이크 렌즈를 탑재해 기본 90Hz의 고주사율 디스플레이를 지원한다. 출고 단계에서 색상 보정을 거쳤으며, 렌더링 해상도는 단안 1920*1920으로 PICO 4보다 약 62% 향상됐다. 이는 실제 화면의 해상도에 매우 근접해 더 선명하고 몰입감 있는 화면을 제공한다.
PICO의 첫 번째 모션 캡처 액세서리인 'PICO Motion Tracker'도 정식 출시된다. 사용자는 PICO Motion Tracker를 발목에 착용하기만 하면 전신 동작 캡처가 가능하다. 기기 하나당 무게가 27g로 가볍고, 충전 후 최대 연속 사용 시간이 25시간으로 오래 즐길 수 있다. 다리와 접촉하는 부분에는 인체공학적 소프트 패드가 장착돼 있어, 운동이나 춤과 같은 고강도 활동에서도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한다.
PICO Motion Tracker는 '자동 페어링'과 '한눈에 보정' 방식으로 업계에서 가장 간단한 세팅 방법을 자랑한다. PICO Motion Tracker를 켤 때 자동으로 PICO 헤드셋과 페어링되며, 이후 사용 시에는 매번 자동으로 다시 연결된다. 한눈에 보정을 통해, 사용자가 서서 기기를 바라보는 것만으로 보정이 완료돼 빠르게 사용할 수 있다.
편안한 착용감과 편리한 사용성에 더해, PICO Motion tracker는 추적 능력도 탁월하다. PICO Motion Tracker는 IMU (Inertial Measurement Unit) 및 적외선 센서 융합 추적 방식을 채택해, 광학적 보조를 통해 더욱 정밀하고 안정적인 추적 경험을 제공한다. 사설 전송 프로토콜과 결합돼 지연이 낮고 간섭에도 강하다. 또한 PICO가 자체 개발한 멀티모달 융합 추적 알고리듬을 통해, 사용자가 현실 세계에서 수행하는 모든 동작이 가상 세계와 완벽하게 동기화된다.
PICO Motion Tracker는 VRChat, Tempo Club 포함해 총 20개의 스탠드 얼론 콘텐츠들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PCVR을 통해 더욱 풍부한 SteamVR 게임 생태계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PICO Motion Tracker는 PICO 4 Ultra뿐만 아니라 이전에 출시된 PICO 4와도 호환이 가능해, 기존 사용자들도 새로운 풀바디 트래킹을 경험할 수 있다.
새로운 디지털 엔터테인먼트의 시대에 공간 비디오는 사용자들이 삶을 기록하는 새로운 방식이다. PICO 4 Ultra는 뛰어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결합을 통해 공간 비디오의 촬영, 재생까지 지원한다.
PICO 4 Ultra는 두 개의 3,200만 화소 HD RGB 카메라를 사용해 최대 2048x1536 해상도와 60fps의 프레임 속도로 단안 공간 비디오 촬영 가능하다. 이 두 카메라는 생체 눈 모양의 렌즈 배열을 채택하고 서로 일정 간격을 두어, 공간 비디오 촬영 시 인체의 입체 시각을 모방해 사용자가 깊이 있는 3D 영상을 즐길 수 있다.
PICO 4 Ultra는 한국에서 799,000원으로, PICO Motion Tracker는 119,000원으로 출시된다. 현재는 예약판매 기간이고, 정식 판매는 9월 20일부터 시작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