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직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PC를 사용한다. 사무용 PC는 크게 노트북과 데스크톱으로 나뉘고, 하드웨어 사양에 따라 다양하게 나눠진다. 하지만 지금 내가 사용하고 있는 PC 사양은 내가 하는 업무에 적당한 걸까? 비싼 가격에 샀다고 들었는데 부팅부터 오피스 프로그램까지 커피 한잔 다 마실 시간이 걸리는 이유는 뭘까? 컴퓨터의 핵심 하드웨어인 CPU를 통해 알아보자.
PC 선택, 무조건 비싼게 빠르다?
정답부터 말하자면 '아니오'다. 단순히 오피스 프로그램과 웹서핑 등 하드웨어에 과부하를 주지 않은 업무에는 다수의 코어나 높은 동작속도가 필요 없다. 인텔의 듀얼코어 펜티엄 프로세서나 코어 i3 정도면 충분하다. 이런 경우는 높은 사양의 프로세서보다는 저장장치에 SSD를 장착해 부팅부터 오피스 프로그램 로딩까지의 속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가격 부분도 마찬가지다. 한 단계 위의 쿼드코어 제품인 i5 프로세서와 HDD의 조합보다, i3 프로세서와 SSD의 조합이 보다 저렴하다. 저장해야 할 자료가 많다면 별도의 저장용 HDD를 장착하거나 외장하드에 보관하는 것이 안전성 부분에서도 더욱 효율적이다.
동시에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면?
i5 프로세서는 쿼드코어 제품으로 동시에 여러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더욱 위력적이다. 특히 디자인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경우 여러 개의 소스 창을 띄워놓고 사용하기 마련인데, 이럴 때 싱글코어는 말할 것도 없고 듀얼코어 제품에서도 연산 능력이 뒤처져 힘들 수밖에 없다. 이럴 때 필수인 것이 바로 분업이다. 4개의 코어가 사용 중인 프로세스들을 효율적으로 분배하기 때문에 과부하가 줄어들고, 그만큼 여러 개의 작업을 하면서도 무리가 가지 않는다.
i5의 멀티태스킹 성능은 쿼드코어를 지원하는 3D 게임에서의 측정을 통해 그 우수성이 확인된 바 있다. 특히 22nm의 제조 공정으로 84W의 소비전력을 사용하기 때문에 여러 대의 PC를 사용하는 기업에서는 유지비용을 절약할 수 있을 것이다.
최고의 스팩이 필요한 직업군에는?
영상편집과 3D 작업등 고사양이 필수인 작업에는 최상위 라인업 i7 프로세서가 적당하다. 쿼드코어, 8스레드인 i7은 하이퍼스레딩 기술과 높은 동작 속도, 넉넉한 캐시 메모리를 가지고 있어 어떠한 프로그램이라도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다. 영상 렌더링 작업에서는 VGA 뿐 아니라 CPU의 성능의 영향도 많이 받으며, 고가의 VGA를 이용하려면 CPU의 성능이 뒷받침돼야 충분한 성능을 끌어 낼 수 있다. 좀 더 높은 성능을 끌어내고 싶다면 오버클럭이 가능한 K 시리즈를 선택해 가격 대비 성능을 더 높여 보자. 자신의 하드웨어를 다루는 능력을 뽐낸다면 직장 동료들의 시선을 집중 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PC구입,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이쯤에서 확인해야 할 것이 있다. 인텔 공인 대리점에서는 정품 CPU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인텔 정품 CPU가 탑재된 조립 PC의 옆면에 정품 스티커 부착을 통한 '무료 선언'을 진행 중이다. 이러한 혜택은 인텔 정품 CPU가 탑재된 조립PC를 이용하는 기업 고객에도 해당되니 잘 알아두도록 하자.
이쯤에서 확인해야 할 것이 있다. 인텔 공인 대리점에서는 정품 CPU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인텔 정품 CPU가 탑재된 조립 PC의 옆면에 정품 스티커 부착을 통한 '무료 선언'을 진행 중이다. 이러한 혜택은 인텔 정품 CPU가 탑재된 조립PC를 이용하는 기업 고객에도 해당되니 잘 알아두도록 하자.
1.. 원격 A/S를 통한 인텔 공인 대리점 테크니컬 콜센터 3년 무료 이용,
2. 세계 최고 유료 백신 2년 무료 제공,
3. 내가 찾는 드라이버를 한곳에 모아 다운로드를 평생 무료로 이용 할 수 있다.
조립PC에 사용되는 모든 부품은 국가통합인증을 받은 부품을 사용해 전문가가 직접 조립해주니 가격 대비 성능 최고의 조립 PC를 사무실에 이용해 보자.
자세한 내용 및 조립PC 제품 안내는 에서 확인 할 수 있다.
smart PC사랑 | 정환용 기자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디지털포스트(PC사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