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US MX27UQ, 블루투스 스피커를 갖춘 우아한 4K UHD 모니터
상태바
ASUS MX27UQ, 블루투스 스피커를 갖춘 우아한 4K UHD 모니터
  • 김희철 기자
  • 승인 2016.05.02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루투스 스피커가 내장된 우아한 4K UHD 모니터

ASUS MX27UQ

엘레강스라는 말이 있다. 프랑스어로 품위 있는, 우아한, 고상한, 기품 있는, 격조 높은 등의 뜻이다. 주로 패션 부문에서 많이 쓰이는데, 다른 분야에서도 특정 사물을 가리켜 사용될 때가 있다. 그렇다면, 이 단어가 PC 부문에 쓰일 일이 있을까?있다. 모니터다. 모니터는 사실 가장 자주 보게 되는 만큼 디자인이 아주 중요하다. 에이수스는 엘레강스라는 단어가 어울리는 4K UHD 모니터 MX27UQ를 선보였다. 

우아한 디자인을 갖췄다

ASUS MX27UQ(이하 MX27UQ)는 엘레강스한 디자인이 특징인 27형 4K UHD 모니터다. 디자인에 대해서는 할 말이 많지만, 우선은 측면 베젤이 아주 얇다는 이야기부터 하고 싶다.참고로 베젤은 TV나 모니터에서 LCD 패널을 연결하는 부분의 전면부다. 처음 포장을 풀고 패널을 열어 봤는데, 금속 측면 베젤이 거의 없어 놀랐다. 1mm 정도의 크기며, 이너 베젤도 그리 크지 않다. 이렇게 베젤이 얇으면 모니터에 화면이 꽉 차 보여 몰입이 잘 된다.모니터 하단 부분의 베젤은 금속 재질에 색상은 서늘해 보이는 금색이다. 평범한 검은 색 베젤에 비해 고급스럽다. 사무실 책상 위에 둬 봤는데, 과하게 화려하지 않고 고급스러워 보여 잘 어울린다. 가정집이라면 어느 곳에 둬도 잘 어울릴 것이다.스탠드는 해시계에서 모티브를 따 온 것으로 보인다. 천편일률적인 네모 디자인이 아닌, 둥근 디자인이라 보기 좋고 견고하다. 또한, 틸트 기능도 지원된다. 각도는 +20°~-5°다. 크기는 614.4x429.5x225.4mm(WxHxD)며 무게는 5.5kg이다.
▲ 얇은 것이 특징이다.
 
▲ 급속 USB 충전 단자, HDMI-1(버전 1.4), HDMI2(버전 2.0), 디스플레이포트, 이어폰 잭을 갖췄다.
 
▲ 모니터 하단에서는 내장 스피커와 OSD 조작 버튼을 확인할 수 있다.
 
▲ 스탠드는 해시계를 닮았다.
 
▲ 틸트 기능이 지원된다.
 

극장에 온 줄 알았네

MX27UQ는 27형 4K UHD 모니터인 만큼 3840x2160 고해상도를 지원한다. 일반 FHD 패널(1920x1080)보다 화질이 4배 더 높아 UHD 컨텐츠가 있다면 더 선명하게 볼 수 있다. 추가로 밝기는 300cd/m², 응답속도는 5ms(GtG)다.과거 4K UHD 모니터가 처음 보급되던 시기에 등장한 27형 모니터는 TN 패널을 쓴 제품이 많았다. 이런 제품은 시야각이 좁은 것이 단점이었다. 정자세로 보면 화질이야 좋지만, 조금만 돌려서 보면 화면이 변해 자유로운 자세로 감상할 수 없다. 하지만 MX27UQ는 AH-IPS 패널을 사용한다. AH-IPS 패널은 시야각이 178°로 어디서 봐도 잘 보여 비스듬하거나 누워서 봐도 문제없다.또한, MX27UQ는 화질 외에도 성능 좋은 내장 스피커를 갖췄다. 3W 듀얼 스테레오 스피커인데, 뱅앤올룹슨(B&O) 아이스파워와 공동으로 개발한 ASUS SonicMaster(이하 소닉마스터) 기술이 탑재된 것. 이는 에이수스의 제품 중 고급형 모델에 탑재되는 기술로 음질이 좋고 보컬 소리가 뚜렷하게 들리며 주파수 범위가 넓다.
리뷰하는 김에 영화 트레일러를 한 편 봤다. 기자는 로봇물을 좋아해 유튜브에서 ‘트랜스포머: 사라진 시대’ UHD 트레일러를 봤는데, UHD의 깔끔한 화질에 소리도 제법 괜찮게 났다. 짧은 트레일러가 끝나자 조금 아쉬워 ‘퍼시픽 림’ 한 편을 이어서 봤는데, 화질도 화질이지만 내장 스피커 성능이 훌륭해 만족스럽게 볼 수 있었다.
▲ UHD 화질의 트레일러를 재생해 봤는데, 화질이 만족스럽다.
▲ OSD에 있는 AudioWizard 기능으로 영화 감상, 게임 등 상황에 맞춰 바꿀 수 있다.
 추가로 이 스피커는 블루투스 연결로 무선 음악 스트리밍을 지원한다. 갤럭시 노트4와 무선으로 연결해 볼륨을 높이고 DEPAPEPE의 START를 들어 봤는데, 깨끗하게 잘 들렸다. 보통 모니터 스피커는 궁여지책으로 쓰게 되는 편인데, MX27UQ의 스피커는 모니터 스피커 중에서는 가장 뛰어난 편이며 굳이 스피커를 사지 않아도 될 정도다.
 

문서작성 및 디자인 작업에 적합하다

만약 업무용으로 모니터를 사용하게 된다면, 오랫동안 사용하게 되는 이상 시력 보호 기술이 들어갔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MX27UQ는 플리커 프리와 블루 라이트 필터 레벨 조절 기술이 탑재돼 눈을 보호한다. 플리커 프리는 깜빡임을 없애 눈의 피로를 줄이며, 블루 라이트 필터는 시력 건강에 유해한 청색광을 줄여 눈을 보호한다.디자인 작업에도 적합하다. MX27UQ는 비디오 인텔리전스 기술인 SplendPLUS를 지원하는데, 이는 표준, 풍경, 영화관, 게임, 나이트 뷰, sRGB, 읽기, 암실 등의 환경에 맞춰 최적화된 영상을 제공한다. 이 중 sRGB는 100%가 지원돼 사진 촬영 후 보정하기 좋다.또한, 비비드 픽셀 기술을 지원한다. 이 기술을 사용하면 사진의 테두리 부분을 선명하게 다듬어 외곽선이 뚜렷해 보이게 만든다.
▲ sRGB 100%를 지원한다.
 
▲ 비비드 픽셀 미적용
▲ 비비드 픽셀 적용
 

유용한 기능을 갖췄다

이 정도만 해도 좋은 모니터지만, MX27UQ는 재미있는 기능을 더 갖췄다. QuickFit 가상 스케일(이하 퀵핏 가상 스케일), 다중 관리 소프트웨어, ASUS GamePlus 기능이다. QuickFit 기능은 A4, B5, 레터, 사진 등의 실제 규격을 화면상에 띄우는 기능이다. 사진이나 문서를 편집할 때 창 크기를 맞추기 좋다. 다중 관리 소프트웨어는 여러 개의 창을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마치며

MX27UQ는 뛰어난 디자인, 선명한 UHD IPS 패널, 고성능 내장 스피커를 갖춘 것으로 확인됐다. 그 외에 문서작성 및 디자인 용도로도 적합하다. 추가로는 스마트폰 충전 속도도 빠른 편이다. 게임을 즐기기에도 부족함 없다. 이 정도면 27형 UHD 모니터 중에서는 가장 뛰어난 편이라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