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 쿨쓰레드(CoolThreads) 기술 기반의 썬파이어 T5120/T5220 서버 신제품 발표
상태바
썬, 쿨쓰레드(CoolThreads) 기술 기반의 썬파이어 T5120/T5220 서버 신제품 발표
  • PC사랑
  • 승인 2007.10.18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썬, 쿨쓰레드(CoolThreads) 기술 기반의 썬파이어 T5120/T5220 서버 신제품 발표

 

썬 마이크로시스템즈(www.sun.com)는 최신 울트라스팍 T2 프로세서가 탑재된 스팍 엔터프라이즈 T5120 및 T5220 서버를 출시하여, 스팍 엔터프라이즈 서버 라인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새로운 스팍 엔터프라이즈 서버에는 솔라리스 운영체제가 적용되며, 특히 웹과 애플리케이션 측면, 온라인 트랜젝션 프로세싱(OLTP)과 전문적인 업무처리에 있어 규모, 밀도 및 성능 강화를 필요로 하는 고객들에게 이상적인 플랫폼이다. 스팍 엔터프라이즈 T5120 및 T5220에 내장된 가상화 기능은 별도의 비용이 들지 않는 것으로, IT 담당자들이 손쉽게 시스템 활용도를 극대화할 수 있게 함으로써, 새로운 IT 서비스 실행의 비용을 절감시킨다.

썬의 시스템 그룹을 총괄 하는 존 파울러(John Fowler) 부사장은 “울트라스팍 T2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스팍 엔터프라이즈 시스템은, 애플리케이션 구축의 경제적 측면을 완전히 변화시키고 있다. 고객들은 새로운 스팍 엔터프라이즈 T5120 및 T5220 서버를 이용하여 구입 및 운영 비용 절감 효과와 함께, 총자산이익률(ROA) 강화의 효과도 누릴 수 있게 된다.”라고 말했다.

웹 스케일 성능 증진

스팍 엔터프라이즈 T5120 및 T5220 서버는 이전 세대의 서버 대비, 프로세싱 쓰레드 수는 두 배, 부동소수점 성능은 8배까지 증진시키며, 10기가비트 이더넷 기술과 입/출력 기능을 칩에 직접 통합시킨 최초의 서버이다. 새롭게 선보이는 네트워크 집약적 서비스에 맞게 개발된 스팍 엔터프라이즈 T5120과 T5220은, 경쟁 UNIX/RISC 기반 서버와 비교 했을 때, 6배 강화된 와트 당 성능을 유지하는 동시에, 사분의 일 정도 감소된 공간 및 비용에서 네 배 많은 수의 사용자들에게 웹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내장형, 무료 가상화

울트라스팍 T2 프로세서 한 개당 64개의 프로세서 쓰레드를 결합하고, 솔라리스 컨테이너즈(Solaris Containers) 및 로지컬 도메인(Logical Domains) 같은 오픈 소스 무료 가상화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스팍 엔터프라이즈 T5120 및 T5220 서버는 IT 관리자들이 높은 수준의 시스템 활용도를 구현할 수 있게 해준다. IT 관리자들은 한대의 스팍 엔터프라이즈 T5120이나 T5220 서버 상에 여러 개의 애플리케이션을 안전하게 구축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자원 활용도 면에서, 구입비용과 관리 비용을 절감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지속적으로 변하는 IT 관련 요구 사항들을 충족시킬 수 있는 유연성이 증가된다. 스팍 엔터프라이즈 T5120과 T5220 서버는 소켓 당 최대 64개의 단독 도메인을 생성하며 상용의 가상화 솔루션에 부과되는 별도의 라이센스 비용 부담 없이, 동급 서버 중 최고의 가상화 유연성을 가질 수 있다.

향상된 신뢰성 및 보안 기능

새로운 스팍 엔터프라이즈 서버들은 고급 신뢰성, 가용성 및 유용성(RAS)을 통해 오류 쓰레드를 제거하고, 다양한 메모리 오류를 감지하며, 무효한 메모리 블록을 재배치할 수 있다. 일반적인 ILOM(Integrated Lights Out Management) 툴의 실행으로 스팍 엔터프라이즈 T5120과 T5220 서버를 업계 표준 엔터프라이즈 관리 프레임워크(Enterprise Management Frameworks) 및 구성요소 관리자(Element Managers)에 통합, 관리할 수 있게 함으로써, 설치 시간 및 시장 출시 시간 단축, 민첩성 증진, 지속적인 관리 및 패칭을 위한 관리 오버헤드 경감이라는 효과가 구현된다. 네트워킹, 인터커넥트, 암호화와 같은 주요 서버 기능의 통합은 성능 증진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서버 부품 수량 감소에도 효과가 있어 신뢰성이 증진된다.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암호 10개에 대한 네이티브 온칩(on-chip) 지원 덕분에 스팍 엔터프라이즈 T5120과 T5220 서버는 프로세서 당 최소한의 오버헤드만으로 경쟁 x86 프로세서보다 초당 20배 많은 암호연산이 가능하며, 전용 암호 가속 카드(dedicated cryptographic accelerator cards)에 비해 초당 17배 뛰어난 연산 작업을 구현한다.

이에 대해 한국썬의 유원식 사장은 "신제품 썬파이어 T5120/T5220서버는 고객의 입장에서 만든 제품으로, 고객사의 전력소모량 및 비용 문제를 해결해 준다” 라며 "현재 새롭게 떠오르는 서버시장인 닷컴 기업과 동시 접속자 수가 몰리는 기업을 중심으로 국내 서버 시장을 견인 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