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MP 3.0 또는 EXPO 기술로 고성능 제공
[디지털포스트(PC사랑)=방수호 기자] 요즘 PC 시장에서는 PC 내부 모습이 훤히 들여다보이는 일명 ‘어항 케이스’가 유행하고 있다. 케이스 전면과 측면 한쪽이 투명한 강화유리로 만들어져서 각종 PC 부품들을 어항 속 물고기들처럼 살펴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런 구조로 인해 어항 케이스에는 마치 다채로운 색상의 열대어처럼 화려하게 빛나는 ARGB(Addressable RGB) LED가 내장된 하드웨어를 다수 장착해 멋진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고, 이를 통해 PC 사용자는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ARGB LED가 내장되는 하드웨어는 종류가 다양한데 기왕이면 화려함과 더불어 PC 성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이득이다. 이번 기사에서는 화려함과 성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ARGB LED 내장형 오버클럭 DDR5 메모리 제품들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겠다.
스텔스기에서 영감을 얻은
TeamGroup T-Force DDR5-7200 CL34 Delta RGB 화이트
TeamGroup T-Force DDR5-7200 CL34 Delta RGB 화이트는 외형부터 힘을 팍팍 준 DDR5 메모리이다. 스텔스기에서 영감을 받아 독특한 형태로 만들어진 방열판은 그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개성적이다.
ARGB LED는 여러 방향으로 조명을 확산시킬 수 있는 120° 울트라 와이드 조명 풀 프레임 디자인이 적용되어서 메모리만으로도 케이스 내부를 환하게 비추는 것이 가능하다. ARGB LED는 ASUS, GIGABYTE, MSI, ASRock 등 메인보드 제조사들의 ARGB LED 제어 유틸리티로 사용자가 색상과 점등 방식을 설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인텔의 메모리 오버클럭 기술인 ‘XMP(eXtreme Memory Profiles) 3.0’을 사용하여 간편하게 메모리 클럭을 7,200MHz로 맞출 수 있어서 클럭이 4,800MHz 또는 5,600MHz인 제품보다 성능 면에서도 유리하다.
광택 있는 방열판과 RGB LED의 조화
OLOy DDR5-7600 CL36 BLADE RGB MIRROR
OLOy DDR5-7600 CL36 BLADE RGB MIRROR는 주변 모습을 비출 정도로 표면이 광택 있는 방열판으로 고급스러움을 부각시키고 거기에 ARGB LED도 조화시킨 DDR5 메모리이다.
방열판이 메모리 위쪽에서 얇게 오므라드는 형태인데 그 사이에 ARGB LED가 있어서 은근하게 빛을 낸다. ARGB LED 조명 색상과 점등 방식은 메인보드 제조사들의 ARGB LED 제어 유틸리티로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다.
메모리 기판에는 OLOy가 자체적으로 품질을 검증한 DRAM IC를 장착되었고, 인텔의 메모리 오버클럭 기술인 XMP 3.0을 사용하여 메모리 클럭을 7,600MHz로 설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하얀 방열판과 보석같은 ARGB LED
ADATA XPG DDR5-7200 CL34 LANCER RGB 화이트
ADATA XPG DDR5-7200 CL34 LANCER RGB 화이트는 그 이름에 걸맞은 하얀색 방열판이 부착되었으며, ARGB LED는 메모리 중앙부에 마치 보석이 박혀있는 듯한 형태로 배치되어 있다.
ARGB LED는 메모리 상단 방향으로 빛을 발산하며 메인보드 제조사들의 ARGB LED 제어 유틸리티로 사용자가 선호하는 색상 및 점등 방식을 고를 수 있다.
인텔의 XMP 3.0 뿐 아니라 AMD의 메모리 오버클럭 기술인 ‘EXPO(EXtended Profiles for Overclocking)’도 적용되었으므로 다양한 메인보드에서 7,200MHz로 설정해 높은 메모리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얇은 디자인과 은은한 ARGB LED
ESSENCORE KLEVV DDR5-8000 CL38 CRAS V RGB
ESSENCORE KLEVV DDR5-8000 CL38 CRAS V RGB는 얇은 디자인에 중점을 둔 DDR5 메모리이다. 방열판과 ARGB LED가 부착되는 경우 자연스럽게 부피가 늘어날 수밖에 없는데 이 제품은 방열판 두께를 2mm로 제한하고, 높이도 44mm에 불과해 비교적 크기가 작은 편이다. 따라서 CPU 쿨러에 메모리가 닿거나 메모리 방열판끼리 맞닿는 일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작은 크기로 인해 ARGB LED는 메모리 상단 쪽에 일직선으로 배치된 무난한 구성이다. 메인보드 제조사들의 ARGB LED 제어 유틸리티로 색상 및 점등 방식을 제어할 수 있다.
인텔 XMP 3.0과 AMD EXPO 기술 모두 적용되었으며 8,000MHz까지 오버클럭 가능하여 게이밍 PC나 고성능을 요구하는 경우에도 적합한 제품이다. DRAM IC는 호환성이 우수한 SK하이닉스의 제품이 적용되었다.
유선형으로 빛나는 ARGB LED
G.SKILL DDR5-8000 CL40 TRIDENT Z5 RGB J
G.SKILL DDR5-8000 CL40 TRIDENT Z5 RGB J는 오랜 기간 고성능 메모리를 선보이고 있는 G.SKILL(이하 지스킬)의 DDR5 메모리이다. 곡선과 굴곡 있는 형상을 입체적으로 적용한 방열판은 날렵해 보이는 느낌을 준다.
ARGB LED는 유선형으로 배치되어서 일직선 형태인 제품들보다 독특해 보인다. 물론 색상 및 점등 방식은 사용자가 메인보드 제조사들의 ARGB LED 유틸리티로 취향에 맞게 조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메모리 클럭은 인텔 XMP 3.0을 사용해 8,000MHz까지 오버클럭할 수 있다. 지스킬이 오버클럭 수율과 시스템 호환성을 고려해 엄선한 DRAM IC가 사용되어서 높은 클럭으로 작동해도 충분한 안정성을 기대할 수 있다.
마치며
과거와 달리 요즘은 PC를 성능 뿐 아니라 외형도 중요하게 여기는 추세이다. 기왕이면 한층 더 화려하고 멋도 있는 쪽이 사용자의 만족감을 더 크게 만들어준다. ARGB LED 내장형 DDR5 메모리는 PC의 멋을 간단히 돋보이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이므로 자신의 PC에 색다른 변화를 주고 싶은 사람이라면 관심을 가져보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