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나들이에 함께하면 더 좋다! 프리미엄 아웃도어 스피커 구매가이드
상태바
가을 나들이에 함께하면 더 좋다! 프리미엄 아웃도어 스피커 구매가이드
  • 조은혜 기자
  • 승인 2019.09.05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조은혜 기자]  가까운 곳이든, 먼 곳이든 ‘여행’이라면 빠질 수 없는 것이 음악이다. 최근 여행/나들이객들을 겨냥한 블루투스 스피커들이 많이 출시돼 여행지에서 스피커로 노래를 들으며 힐링하는 사람들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번 가을을 맞아 떠난 여행지에서 음악과 함께 하고 싶다면 블루투스 스피커를 하나 마련해 보자. 풍성한 소리와 화려한 LED 쇼, 철벽같은 방수 등급으로 야외에서 사용하기 좋은 프리미엄 블루투스 스피커를 소개한다.
  
  
Point1 출력

출력(Power)은 스피커의 전력을 만들어내는 파워 앰프의 전기적 출력이다. 그런데 많은 업체들 이 강조하는 것 중에 ‘최대 출력’이라는 것이 있다. 최대 출력이란 스피커가 ‘순간적’으로 내는 출력을 말한다. 즉, 스피커를 구매할 때는 최대 출력보다는 ‘정격 출력’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정격 출력이란, 음의 왜곡 없이 좋은 소리를 일정 시간 출력 하는 수치를 표현해, 정확한 스피커 출력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일부 업체들은 정격 출력없이 최대 출력만 스펙에 표기하기도 해 주의해서 살펴봐야 한다.
그렇다면, 출력은 어느정도 돼야 할까? 보통 실내에서는 3W나 5W로도 충분하다. 야외는 주변사방이 뚫린 탓에 소리가 널리 퍼져나가고 주위 잡음이 많아 볼륨을 크게 높이곤 해, 5W 이상의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바닷가나 공터 같이 보다 큰 볼륨이 필요할 경우 고출력 블루투스 스피커 1개보다는 스테레오를 지원하는 2개 이상의 블루투스 스피커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Point2 방수/방진

방수/방진의 수준을 알아보려면 ‘IP 등급’을 살펴야 한다. IP(Ingress Protection)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정한 방수/방진 국제 표준 규격이다. IP 뒤의 첫 번째 자릿수는 먼지 같은 고체에, 두 번째 자리는 해당 제품이 물 같은 액체로부터 얼마나 보호되는지 나타낸다.
숫자가 높을수록 안전에 가까워지며, 방수의 경우 일반적으로 4등급이 넘어가면 ‘생활방수’, 7등급이 넘어가면 ‘완전방수’로 표현한다. 가령, 최신 스마트폰에 주로 적용되는 ‘IP68’은 6단계의 방진 등급(먼지로부터 완벽 하게 보호됨)을, 8단계의 방수 등급(장기간 침수 되어 수압을 받아도 보호됨)을 갖췄다는 뜻이다.

Point3 블루투스 버전/코덱

현재 시중에 출시되고 있는 블루투스 이어폰/스피커는 대부분 블루투스 4.0 이상이다. 블루투스 버전은 v1.0부터 v5.0까지 있으며, 최신 버전일수록 전송속도가 더 빠르고 저전력에 가까워진다. 간혹 블루투스 버전 뒤에 EDR이라는 문구가 붙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전송속도를 높이는 기술이 더해졌다는 것을 뜻한다.
블루투스 연결은 음원 데이터를 압축 기술(코덱)을 통해 압축한 뒤, 이어폰이나 스피커로 전송하는 과정을 거친다. 가장 대중적으로 쓰이는 코 덱은 SBC, aptX, AAC이다. 해당 코덱들은 16비트/44kHz만 지원해 CD급 음질 이상을 감상할 수 없다. ACC는 용량 대비 음질이 훌륭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자료 출처 : AVHub
반면, aptX HD, LDAC와 같은 고음질 블루투스 오디오 코덱도 있다. 퀄컴이 개발한 aptX HD는 24비트/48kHz, 소니가 개발한 LDAC는 24비트/96kHz의 음원을 전송할 수 있다.  

취향대로 선택하는 블루투스 스피커 6

가을밤, 눈과 귀를 즐겁게 하고 싶다면!
JBL Pulse 3

라이트닝 쇼를 즐기고 싶다면 이 제품을 주목하자. 세 개의 드라이버와 두 개의 패시브라디에이터가 360도로 사운드를 출력하며, 동시에 화려한 LED를 감상할 수 있다. JBL 커넥트 앱을 활용하면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한 색상을 LED 불빛으로 표현해주는 등 사용자가 원하는 라이팅 모드를 다채롭게 연출할 수 있다.

완전 방수를 지원해 바다나 계곡, 수영장 등 장소 가리지 않고 사용하기 좋다. 최대 100대까지 멀티 스피커 연결(같은 제품)이 가능하다. 가격은 174,000원.
    
BT : 4.2 / 크기 : 223x92x92mm, 960g / 출력 : 20W(정격) / 스피커 유닛 : 40mm 드라이버 3개, 듀얼 패시브 라디에이터 / 배터리 : 최대 12시간 / 방수 : IPX7 / 색상 : 화이트, 블랙 / 특이사항 : 360도 라이트닝 쇼(커스텀 가능), 같은 제품 동시 연결(스테레오 사운드)
 
  
대용량 배터리 탑재한 가라오케 스피커
브리츠 BZ-VX6050

대용량 배터리와 노래방 기능으로 캠핑, 버스킹에 최적화된 블루투스 스피커다. 30W의 출력으로 별도의 서브 스피커 없이 사방이 뻥 뚫린 야외에서 소리를 감상할 수 있다.

내부에는 7Ah에 이르는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했으며, AC 전원을 통해 충전한다. 내장 배터리로 스마트폰 등 외부 기기 충전도 가능하다. 마이크 입력 단자에 마이크를 연결하면, 에코 기능이 자동으로 실행된다. 전면 디스플레이를 통해 손쉽게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가격은 179,000원
 
BT : 2.1+EDR / 크기 : 313x410x190mm, 6.9kg / 출력 : 30W(정격) / 스피커 유닛 : 2인치 트위터 2개, 6.5인치 우퍼 1개 / 배터리 : 최대 36시간(볼륨 50%) / 방수 : 생활 방수 / 색상 : 그린 / 특이사항 : 노래방 기능(에코), USB 연결, 사운드 모드, FM라디오
 

파티와 함께하면 즐거움이 오조오억개!
소니 GTK-PG10

실내 및 아웃도어 파티용 블루투스 스피커를 찾는다면 이 제품을 추천한다. 상단에 2개의 트위터가 탑재돼, 상판을 펼치면 파티에 적합한 고출력의 사운드를 들려준다. 상판을 펼치면 10kg 하중을 견디는 테이블로도 사용할 수 있다. 컵 홀더 기능도 갖췄다.

마이크를 연결하고 에코 기능을 활용하면 노래방 스피커처럼 변신한다. 삼각대를 연결해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코덱은 고해상도 코덱인 LDAC를 지원한다. 가격은 299,000원.
  
BT : 4.2 / 크기 : 330x376x330mm, 6.7kg / 출력 : - / 스피커 유닛 : 4cm 트위터 2개, 18cm 우퍼 1개 / 배터리 : 최대 13시간 / 방수 : 상판 물 튀김 방지 / 색상 : 블랙 / 특이사항 : 노래방 기능(에코), USB 연결, 사운드 모드, FM라디오
 

부담 없이 들고 다니는 방수 스피커
보스 SoundLink Micro

라이딩과 하이킹을 즐기는 이들에게 유용한 콤팩트 블루투스 스피커다. 한손에 쏙 잡히는 크기지만, 작은 크기에 맞춰 새롭게 설계한 트랜스듀서와 듀얼 패시브 라디에이터를 통해 준수한 중저음을 들려준다.

외관은 실리콘 재질로 충격과 흠집에 강하며 뒷면의 실리콘 스트랩으로 자전거나 가방에 손쉽게 매달 수 있다. IPX7 등급 이상의 완전 방수 기능을 갖춰 굳은 날씨에도 구애받지 않고 사용하기 좋다. 가격은 139,000원.
  
BT : 4.2 / 크기 : 98x98x34mm, 290g / 출력 : 7.5W(최대) / 스피커 유닛 : - / 배터리 : 최대 6시간 / 방수 : IPX7 / 색상 : 블랙, 블루, 오렌지 / 특이사항 : 파티 및 스테레오 모드(2대 기기 연결), 핸즈 프리, 음성 명령(구글, Siri)
  
  
최대 120W 괴물 출력을 자랑하는
엠지텍 락클래식 Q77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에 고출력 스피커를 찾는다면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 스피커 유닛 2개, 우퍼 1개를 탑재해 크기 대비 고출력을 자랑한다. 작은 핸드백 정도의 크기에 상단에 손잡이가 달려있어 휴대하기 편리하다.

LG 화학 배터리(6700mAh)를 탑재해 최대 20시간 동안 사용이 가능하다. AUX 케이블, 마이크로 SD카드 연결을 지원하며, 회전식 볼륨 컨트롤을 통 해 직관적으로 볼륨을 조절할 수 있다. 가격은 82,260원.
  
BT : 4.2 / 크기 : 220x80x110mm, 1.073kg / 출력 : 40W(정격) / 스피커 유닛 : 유닛 2개, 메인우퍼 1개, 서브 우퍼 1개 / 배터리 : 최대 20시간(볼륨20~30%) / 방수 : X / 색상 : 블랙 / 특이사항 : 최대 출력 120W, 핸즈프리
 

고음질 코덱을 지원한 LED 스피커
LG 엑스붐 Go

LG전자와 영국 하이엔드 오디오 전문기업 메리디안 오디오의 음향 기술을 탑재한 제품이다. 음손실을 방지하는 블루투스 전송 기술인 aptX HD 오디오 코덱을 탑재해 24비트 고음질 음원을 원본 그대로 재생한다. 스피커 전면에 있는 LED는 전용 앱을 통해 원하는 색으로 변경할 수 있다.

 보컬이나 중저음을 강조하는 모드는 메리디안 오디오가 튜닝했으며 버튼을 눌러 설정할 수 있다. AUX 케이블, 마이크로 SD카드 연결도 문제없다. 가격은 74,900원
 
BT : - / 크기 : 220x129x119mm, 1.2kg / 출력 : 20W(정격) / 스피커 유닛 : 좌·우방향 패시브 라디에이터, 사이드 우퍼 / 배터리 : 최대 18시간 음악 재생 / 방수 : IPX5 / 색상 : 화이트 / 특이사항 : LED 라이팅, APT-X HD 코덱, 사운드 모드, 핸즈프리, 음성 명령(구글, Siri)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