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보드·마우스·헤드셋 유형별 판매 점유율을 알아보자
키보드, 마우스, 헤드셋 시장의 시장 무선 제품군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알기 위해서는 판매량, 판매금액 점유율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 이에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의 2019년 7월~2020년 6월의 판매량, 판매금액 점유율 데이터를 그래프로 표기했다. 글 중간에 가격이 언급되는데, 7월 23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이다.키보드 판매량·판매금액 점유율
키보드판매량 |
2019년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2020년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유선 |
88.77 |
88.97 |
87.99 |
86.13 |
85.14 |
87.87 |
87.85 |
86.73 |
86.59 |
85.02 |
85.54 |
85.95 |
블루투스 |
4.75 |
4.06 |
4.33 |
5.37 |
6.02 |
4.43 |
4.57 |
4.96 |
4.72 |
4.7 |
4.27 |
4.67 |
무선+블루투스 |
2.79 |
2.96 |
2.97 |
3.93 |
4.3 |
3.51 |
3.48 |
4.04 |
4.49 |
5.1 |
5.16 |
3.61 |
무선 |
2.31 |
2.92 |
2.98 |
2.75 |
2.97 |
2.73 |
2.78 |
2.6 |
2.56 |
3 |
2.87 |
3.61 |
유선+블루투스 |
1.38 |
1.08 |
1.74 |
1.82 |
1.57 |
1.46 |
1.32 |
1.68 |
1.64 |
2.18 |
2.17 |
2.16 |
키보드 판매금액 |
2019년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2020년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유선 |
88.12 |
88.61 |
86.49 |
82.41 |
81.64 |
84.88 |
87.16 |
84.89 |
83.55 |
83.3 |
81.92 |
84.48 |
블루투스 |
3.02 |
2.64 |
2.75 |
3.65 |
3.79 |
2.84 |
2.81 |
2.99 |
2.73 |
2.47 |
2.24 |
2.54 |
무선+블루투스 |
4.46 |
4.73 |
5.59 |
8.42 |
9.43 |
7.47 |
6.07 |
7.29 |
8.85 |
8.17 |
9.96 |
6.6 |
무선 |
1.29 |
1.44 |
1.43 |
1.39 |
1.6 |
1.39 |
1.29 |
1.18 |
1.25 |
1.42 |
1.25 |
1.56 |
유선+블루투스 |
3.11 |
2.58 |
3.73 |
4.13 |
3.54 |
3.43 |
2.67 |
3.64 |
3.62 |
4.65 |
4.64 |
4.82 |
마우스 판매량·판매금액 점유율
마우스판매량 |
2019년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2020년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유선 |
68.17 |
68.81 |
69.14 |
65.98 |
66.04 |
65.11 |
65.43 |
62.96 |
66.79 |
61.98 |
62.17 |
61.87 |
무선 |
21.5 |
20.52 |
19.88 |
20.65 |
20.13 |
22.26 |
22.01 |
23.85 |
21.5 |
23.03 |
23.88 |
23.3 |
무선+블루투스 |
5.37 |
5.3 |
5.83 |
7.37 |
7.59 |
6.04 |
7.21 |
7.63 |
6.37 |
8.89 |
8.54 |
7.25 |
블루투스 |
3.13 |
3.21 |
3.3 |
3.54 |
3.77 |
3.84 |
2.94 |
3.61 |
3.49 |
4.62 |
3.34 |
4.31 |
무선+유선 |
1.84 |
2.16 |
1.86 |
2.47 |
2.47 |
2.75 |
2.41 |
1.94 |
1.85 |
1.48 |
2.08 |
3.27 |
마우스판매금액 |
2019년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2020년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유선 |
53.44 |
53.81 |
55.64 |
52.05 |
49.52 |
51.11 |
51.6 |
48.99 |
54.09 |
45.64 |
47.5 |
47.47 |
무선 |
24.18 |
24.18 |
21.37 |
22.58 |
20.48 |
21.67 |
20.23 |
23.73 |
20.91 |
21.52 |
23.66 |
23.97 |
무선+블루투스 |
8.97 |
9.15 |
9.83 |
13.14 |
16.05 |
11.46 |
13.49 |
12.88 |
11.4 |
13.91 |
15.66 |
12.36 |
블루투스 |
8.92 |
6.87 |
8.26 |
7.45 |
7.47 |
8.95 |
6.98 |
8.04 |
8.23 |
14.11 |
8.02 |
9.83 |
무선+유선 |
4.49 |
6 |
4.9 |
4.78 |
6.48 |
6.81 |
7.69 |
6.37 |
5.38 |
4.83 |
5.17 |
6.38 |
헤드셋 판매량·판매금액 점유율
헤드셋 판매량 |
2019년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2020년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유선 |
91.73 |
90.75 |
87.15 |
88.67 |
92.08 |
90.99 |
90.35 |
88.53 |
90.34 |
91.18 |
86.75 |
85.45 |
무선 |
5.87 |
6.88 |
8.19 |
7.95 |
5.65 |
5.71 |
7.37 |
8.63 |
7.23 |
6.92 |
10.35 |
12.11 |
유무선겸용 |
2.4 |
2.37 |
4.66 |
3.38 |
2.27 |
3.29 |
2.28 |
2.84 |
2.43 |
1.9 |
2.9 |
2.45 |
헤드셋 판매금액 |
2019년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2020년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유선 |
75.66 |
73.67 |
65.79 |
68.73 |
75.43 |
73.78 |
72.85 |
68.78 |
71.7 |
72.56 |
65.36 |
63.56 |
무선 |
15.88 |
18.66 |
21.22 |
18.91 |
15.08 |
16.21 |
21.44 |
23.39 |
19.8 |
20.89 |
25.18 |
28.34 |
유무선겸용 |
8.47 |
7.66 |
12.99 |
12.36 |
9.5 |
10.01 |
5.71 |
7.83 |
8.5 |
6.55 |
9.46 |
8.1 |
유선 게이밍 마우스의 성능에 근접한 저지연 무선 게이밍 마우스
유선 게이밍 마우스를 나누는 기준은 센서다. 높은 감도(DPI)와 스캔률을 지원하는 게이밍 센서를 탑재한 마우스를 게이밍 마우스로 분류할 수 있다. 센서의 성능과 그립감, 매크로 버튼, 무게추 조절 기능 등을 종합해 보급형 마우스와 고급형 마우스로 나뉜다고 볼 수 있다. 응답속도도 유선인 만큼 아주 빠르다. 그렇다면 무선 마우스는 어떨까? 무선 마우스는 선이 없어 움직이기 아주 편하다. 다만 응답속도가 유선보다 느려 게이밍 용도로는 제대로 사용할 수 없었다. 그렇기에 무선 키보드, 무선 마우스는 한동안 사무용으로 분류됐다. 하지만 무선으로도 유선에 근접한 응답속도를 보여줄 수 있는 센서가 개발됨에 따라 무선 게이밍 마우스가 등장할 수 있게 됐다. 무선 게이밍 마우스는 현시점에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로지텍 제품과 픽사트 센서를 사용한 제품이다. 추가로 레이저 사의 제품도 있는데, 자체 개발한 포커스+라는 옵티컬 센서를 사용한다. 이 또한 성능이 뛰어나다.배터리 소모량을 최대한으로 줄인 로지텍
사실 무선 마우스 시장은 현시점에서는 크게 로지텍 제품과 비 로지텍 제품으로 나눌 수 있을 정도다. 이는 로지텍 무선 게이밍 마우스가 독보적으로 사용 시간이 길기 때문이다. 대표 모델인 G304 LIGHTSPEED WIRELESS(이하 G304)의 경우 AA 건전지를 하나 넣으면 저전력 모드에서 9개월 동안 사용할 수 있고, 게이밍 모드에서는 250시간을 연속 사용할 수 있다. 엄청난 배터리 효율이다. 이는 LIGHTSPEED(라이트스피드) 기술에 있다. LIGHTSPEED 기술은 저지연으로 응답속도가 아주 빠르다. 유선 연결을 능가하는 무선 전송 속도를 지녔다. 그래서 무선 마우스지만 유선 게이밍 마우스와 별반 다를 바 없고, 오히려 더 뛰어나기까지 하다. 거기에 배터리 소모량을 최소한으로 줄였다. 무선에 좋은 기술은 다 갖췄다. 그러면서 라인업도 촘촘하게 짜 놨다. HERO 센서 탑재 제품군 기준으로 보급형 제품군인 G304부터 G502 LIGHTSPEED WIRELESS, G604 LIGHTSPEED WIRELESS, G PRO WIRELESS, G903 HERO WIRELESS까지 취향에 맞춰 선택할 수 있다. 참고로 키보드에도 LIGHTSPEED 기술이 적용되기에 로지텍에는 오랫동안 무선으로 쓸 수 있는 게이밍 키보드도 있다. 더 놀라운 것은 보급형 제품군인 G304마저 성능이 아주 뛰어나다는 것이다. 센서는 HERO 센서인데 상당히 뛰어나다. 최대 추적 속도 400IPS, 최대 해상도 12000DPI에 달한다. 또한 상위 센서인 HERO16K는 최대 추적 속도 400IPS, 최대 해상도 16000DPI에 달한다. 사실 G304의 가격 대비 성능이 너무 강력하다. 배터리 효율부터 게이밍 성능까지 고려하면 완성도가 매우 높다. 즉 로지텍은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가격에 완성도 높은 보급형 제품군을 지녔기에, 무선 게이밍 마우스 시장에서 끊임없이 강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끊임없이 발전하는 픽사트 센서
픽사트 센서는 중·보급형에서는 PAW-3335, 고급형에서는 PMW-3392 정도를 눈여겨볼 만하다. PAW-3335는 픽사트 사의 고성능 센서인 PMW-3389에서 전력 효율을 올린 버전이라 볼 수 있다. 그렇기에 상당수가 PMW-3389와 겹친다. 최대 추적 속도 400IPS, 폴링레이트 1000Hz, 최대 해상도 16,000DPI 등이다. 그러면서 소비 전력이 크게 줄었다. PMW 3389는 소비 전력이 21mAh였는데, PAW-3335는 소비 전력이 1.7mAh다. 그렇기에 배터리 충전의 압박에서 어느 정도 해방됐다. 예를 들어 PAW-3335를 탑재한 제닉스 TITAN G AIR wireless의 경우 완충 시 최대 70시간이 사용 가능할 정도다. 덕분에 해당 센서를 탑재한 게이밍 마우스의 경우 로지텍 G304 LIGHTSPEED WIRELESS의 강력한 경쟁자가 될 수 있다. PMW-3392는 커세어 다크 코어 RGB PRO SE에 탑재됐다. 해당 센서는 폴링레이트 2000Hz, 최대 해상도 18,000DPI 등 무선 게이밍 마우스의 성능을 최대로 끌어냈다. 최대 사용 시간은 36시간이다. PAW-3335보다 사용 시간이 대략 두 배 정도 적지만, 그만큼 성능이 뛰어난 편이라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충분히 납득할 수 있다. 또한, 후술하겠지만 커세어는 배터리 시간에 대한 대응책도 제대로 마련해 뒀다.배터리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다양한 시도
무선 게이밍 마우스는 결국 배터리 충전이라는 단점을 지닌다. 각 게이밍 마우스 제조사들은 이를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뒀다. 커세어는 다크 코어 RGB PRO SE에 무선 충전 기능을 마련해 뒀다. 즉 무선 충전 기능을 지원하는 마우스 패드와 함께 운용할 경우 충전이 아주 쉽다. 그냥 충전 패드에 올려두고 볼 일만 보고 오면 된다. 커세어는 이에 맞춰 MM1000 마우스패드라는 호환 충전 장치를 제공한다. 레이저는 바실리스크 얼티메이트에 레이저 크로마 마우스 차징 독이라는 충전독을 함께 제공한다. 게임이 끝나면 충전독에 올려 두고 충전을 진행하면 된다. COX, 제닉스는 유무선을 동시에 지원해 이를 해결했다. COX 험백 유무선 3335, 제닉스 TITAN G AIR wireless는 사용 중 배터리가 떨어지면 유선 케이블을 연결해 충전과 동시에 유선 마우스로 사용할 수 있다. 둘 다 PAW-3335 센서를 사용해 전력 효율도 뛰어날뿐더러 유무선을 오갈 수 있으니 배터리 문제를 어느 정도 극복해냈다고 볼 수 있다.무선 게이밍 헤드셋은 어떨까
무선 게이밍 헤드셋은 어떨까? 음질은 대체로 유선 제품 대비 떨어지며 연결 방식에 따라 레이턴시(대기 시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어 유무선 공용 제품이 아닌 무선 연결만을 지원하는 제품일 경우, 완충 시까지 사용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또한 배터리가 내장돼 동급 유선 게이밍 헤드셋보다 조금 더 무겁기도 하다. 하지만 무선 게이밍 헤드셋은 이 모든 것을 극복할 수 있는 궁극의 편의성을 제공한다. 또한 앞서 언급한 단점을 해결해 나가는 방향으로 빠르게 발전 중이다.